2000년대 중반 이후 베트남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여기에는 아세안의 부상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발전이 비교적 더딘 CLMV(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국가들이 GMS(메콩 경제권) 개발사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작용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은 Post China에 대한 기대감으로 글로벌 투자가 집중되고 있으며 유망 소비시장으로서도 각광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수출에 있어서도 베트남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 지난 10년간 對베트남 수출은 17억달러에서 97억 달러로 5.6배 증가하였고 올해 수출은 처음으로 100억 달러 돌파가 예상된다. 현재 베트남은한국의 9위 수출대상국이며 개도국에 대한 수출에 있어서도 중국, 인도 다음으로 중요하다. 또한 베트남은對아세안 수출의 18%, 무역수지 흑자 규모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베트남에 대한 우리나라의 직접투자의 경우 2000년대 중반부터 그 규모가 급속히 늘어났는데 과거 단순섬유 가공 위주의 제조업 투자에서 최근 1차금속, 전기장비제조, 전자부품 등으로 투자 분야가 업그레이드 되었다. 이러한 투자의 다변화/고도화는 부품 수출 확대 등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의 대기업들이 현지 투자를 확대하면서 1차 2차 협력기업의 진출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는 ①소비재 시장, ②유통 산업, ③Post China로서의 생산 기지, ④도시화 및 인프라 개발, ⑤신재생에너지 등 녹색산업, ⑥공적개발원조(ODA) 연계 사업의 6大 분야가 본격적으로 성장할것으로 판단되며 따라서 우리기업들은 해당 분야로의 진출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해야 할 것이다.
I. 아시아 30억 시장의 교두보, 베트남 II. 수출시장으로서 베트남의 중요성 III. Post China 투자국으로서의 베트남 IV. 급성장하는 소비사장과 신한류 V. 베트남의 향후 6가지 유망 진출 분야 |
자료: 국제무역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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