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빅데이터를 활용한 한일 중소기업의 한계 극복 전략
성공을 도와주기
2018. 4. 2. 10:16
빅데이터를 활용한 한일 중소기업의 한계 극복 전략
I. 연구 배경 및 목적
II. 빅데이터 시장 동향과 한·일 활용수준 비교
Ⅲ. 한·일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분야
Ⅳ. 결론 및 시사점
이를 반영하듯 세계 빅데이터 시장은 2016년 1,342억 달러에서 2020년 2,100억 달러로 두 자리수 성장이 전망된다. 한국의 빅데이터 시장 규모도 2016년 3,440억 원에서 2020년 9,671억 원으로 연평균 29.5% 성장하는 등 급격하게 팽창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기술수준은 일본과 미국 등을 밑돌고 있다. 우리의 빅데이터 기술수준은 미국(100 기준, 2016년)의 77.3로, 3.3년의 기술격차를 보이고 있고, 일본과도 약 1.9년의 기술 격차를 보이고 있다.
우리 기업들의 빅데이터에 대한 인식, 활용수준도 일본에 비해 모두 뒤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우리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은 일본의 1/3 수준에 불과했는데, 활용이 저조한 이유로는 빅데이터 도입에 대한 인식부족(80.6%, 복수응답)이 가장 크게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빅데이터를 활용해 본 업체들은 신규 제품 및 서비스 창출 확대, 고객 만족, 효율성 개선, 비용절감 등의 효과를 본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국내 중소기업들도 빅데이터 활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