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정보/경제용어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성공을 도와주기
2019. 7. 15. 13:59
1. 비즈니스 모델 정의
–돈 버는
방법
–통찰을 사업화한 것
–투자자들에게
“우리를 믿고 투자해 달라.”고 부탁하는 수단(인터넷 시대)
–회사나
조직이 고객과 이해 관계자를 위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을 담은 가정들의 모음
-중요한 결정과 기업활동은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현실에서 실험/실증된다
*Euro Disney 사례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캔버스 구성요소
•1) 고객 세분화(CS: customer segmentation): 우리의 Target은 누구인가?
•* 그라민 은행 - 은행에서 대출 받을 수 없는 소외 계층, 무료 혹은 보조금을 받는 안과 환자 – 욕구나 행동양식이 동일한 집단
•2)가치 제안(VP: value
proposition):
•우리가 충족시킬 고객의 needs는 무엇인가?, needs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제공할까?
•*그라민 은행: 일반인(20%), 빈민(0%)
3)Channel: 우리의 제안은 어떤 경로를 거쳐 고객한테 다다를 수 있을까?
•*대출자 리더 모임, self-design할 수 있는 시스템환경 제공(Dell, Barbie, 리바이스 청바지)
•4)고객관계(CR: customer
relationship): 고객과 어떻게 상호 작용할 것인가?
•*영업사원, 방문, 콜 센터, 쿠폰, 전단지 광고, 할인 이벤트, 정기적 이메일, 가계부쓰기, 걷기(협동조합)
5) 수익의 원천(RS: revenue stream)
수익은 어디서 얻는가? – 매출, 사용료, 가입비, 임대/대여료, 라이센싱, 중계수수료, 광고 등 지역별, 마케팅 타겟별
6) 핵심 자원(KR: key resource)
우리는 누구이며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물적 자원, 지적 자원, 인적 자원, 금융 자원
7) 핵심 활동(KA: key activity)
우리는 무슨 일을 할 것인가?
제조업(제조활동), 서비스 개발,
8) 핵심 파트너(KP: key partnership)
누가 우리를 도울까? – 삼성과 애플
9) 비용구조(CS: cost structure)
이 사업을 위한 비용은 무엇인가? 고정비 vs. 변동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