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철강산업 현황
철강산업의 수익성과 경쟁력 기업은 당연히 많은 이익을 얻는 것이 기본적인 목표이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질 좋은 제품을 가장 적은 비용으로 생산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철강산업에서도 이러한 경쟁력 강화의 노력을 해왔으며 짧은 산업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선진국과 거의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제는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큰 수익을 올리고 있다. 경쟁력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제품을 해외에 수출하는데 어려움이 따를 뿐 아니라 국내 시장을 지킬 수도 없다. 이 경쟁력에는 기술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이 있다. 원가요소별로 보면 우리나라는 주요 경쟁국에 비해 인건비는 낮으나, 재료비, 금융비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고철의 해외 의존도가 높아 일본에 비해 고가구매가 불가피하며, 금융비용의 금리 및 차입금 의존도가 높아 일본에 비해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급여 수준은 일본의 약 35.4%정도이다. 노동생산성, 자본생산성 등을 고려해 볼 때 국내 특수강의 생산성은 일본의 절반 수준이다. 보통강의 경우, 일반강의 조업기술은 선진국수준과 대등하나 제품의 기술향상 및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기술은 선진국에 비해 열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수강의 경우에는 생산기술은 저급강(기계구조용 탄소강, 합금강)의 경우는 대등한 수준인 반면, 고급강(공구강, 특수용도강)의 경우는 제강, 정련기술의 열세로 분석된다. 수익성
1966년 철강산업의 매출액 경상이익율은 3.6%로 제조업의 평균 1.3%에 비하면 아주 높은 수준이다.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면 일본의 2.6%보다 높은 수준이다. 특히 일관제철의 매출액 경상이익율은 9.3%로 아주 높은 수준이다. |
철강소비 우리나라의 철강소비는 철강재를 필요로 하는 산업, 즉, 건설, 조선, 자동차 산업 등의 발전과 더불어 급격하게 증가되어 왔다. 1997년 우리 나라의 철강 총공급량은 4,951만톤으로 그 가운데 4,473만톤 정도를 국내에서 생산하고 377만톤 정도를 수입하고 있다. 총 수요량에서 3,815만톤 정도는 내수용이고, 10,365톤 정도는 수출용이다. |
|
철강소비의 움직임은 개별 수요 산업의 경기 변화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산업별 철강소비의 비율(1996) 건설 46,4%, 자동차 13.1%, 조선 6.6%, |
철강산업은 물류비가 높은 기초 소재 산업으로, 경기 변동에 대해 생산이 매우 비탄력적이다. 일반적으로 수출보다는 자국 수요산업의 안정적인 생산활동을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내수우선 정책을 펴고 있다. 이러한 철강 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경기하향국면에서는 내수는 줄고 수출은 늘게 되는 한편 수입이 감소하는 현상을 보인다. 따라서 수입이 내수의 증가에 따라 함께 증가하는 현상을 보인다.그러나 기술적으로 국내에서 생산이 불가능한 일부 특수강 및 고급강은 일정한 수입경향을 보인다.
|
철강수급 동향
|
년 도 |
1970 |
1975 |
1980 |
1985 |
1990 |
1995 |
1997 |
1998 |
---|---|---|---|---|---|---|---|---|---|
조 |
전 로 |
0.0 |
1.3 |
5.9 |
9.3 |
16.0 |
22.9 |
24.2 |
23.8 |
전기로 |
0.5 |
1.2 |
2.6 |
4.2 |
7.2 |
13.9 |
18.4 |
16.1 | |
계 |
0.5 |
2.5 |
8.5 |
13.5 |
23.2 |
36.8 |
42.6 |
39.9 | |
조 |
총수급 |
1.8 |
4.2 |
11.3 |
17.6 |
29.1 |
46.9 |
51.5 |
43.6 |
국내소비 |
1.7 |
3.0 |
6.1 |
11.3 |
21.5 |
37.3 |
39.9 |
26.0 | |
수 출 |
0.1 |
1.2 |
5.2 |
6.3 |
7.6 |
9.6 |
11.6 |
17.5 | |
생 산 |
0.5 |
2.5 |
8.6 |
13.5 |
23.2 |
36.8 |
42.5 |
39.9 | |
수 입 |
1.3 |
1.7 |
2.7 |
4.1 |
5.9 |
10.1 |
9.0 |
3.7 | |
인당소비(Kg) |
51 |
84 |
160 |
277 |
502 |
827 |
868 |
560 |
우리나라 철강산업
철강교역 | |
| |
수출입 우리나라는 철강을 전세계에 수출하고 또한 수입한다. 이러한 교역은 내수시장의 경기 동향에 영향을 받으며 품목별로 제품의 경쟁력에 따라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철강산업은 원재료를 제외하면 금액면에서 수출이 수입보다 크지만, 고철등과 같은 원재료를 포함할 경우 수입이 수출보다 크다. | |
우리나라 주요 수출품목은 판재류로 전체 수출의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열연/냉연제품은 품질과 가격면에서 세계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수입품목은 고철, 선철, 합금철, 반제품(발레트, 블룸, 슬라브)등 주로 원료나 중간 반제품등 기타 제품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 |
| |
우리나라 철강재 수출은 지역별로 보면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비중이 높으며 다음으로 일본, 중국등에 대한 비중이 높다. 이중 중국, 동남아는 역내 자급도가 계속 향상됨에 따라 수출환경이 험난해지고 있어 우리나라는 고부가가치강 위주로 수출 구조를 고도화하고 있다. 지역별 수입 동향(1996년) | |
자료 제공: 포항공대 철강대학원 |
'산업정보 > 철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의 용도 (0) | 2009.04.10 |
---|---|
철의 성질 및 분류 (0) | 2009.04.09 |
금속공학 일반 (0) | 2009.04.09 |
철강 Product Flow (0) | 2009.04.09 |
제선-제강 공정도 (0) | 2009.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