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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페이퍼 교수법

성공을 도와주기 2010. 1. 3. 00:20

1분 페이퍼 교수법
2005.06.25, 서상훈
 

1분 페이퍼 교수법

- 하버드 수재 1600명의 공부법 (리처드 라이트 / 월간조선사) -

* 1분 페이퍼 : 우리는 교수와 학생들에게 현재의 교수법과 학습법을 가장 크게 개선할 수 있는 한 가지 방안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하나는 학생들이 어떤 주제의 상세한 내용뿐만 아니라, ‘큰 그림’ 즉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는 의식을 강화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교수가 중간 코스 수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적이고 정기적인 학생들의 피드백이다.

* 지금은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분교에서 명예 교수로 있는 패트리셔 크로스는 ‘큰 그림’과 ‘피드백’의 필요성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이른바 1분 페이퍼 같은 간단한 제도를 제의하고 있다. 이 아이디어는 강의나 토론을 정해진 시간보다 1분이나 2분 일찍 끝내고, 학생들에게 종이에다 무기명으로 다음과 같은 질문 세 개에 간단히 대답을 쓰라고 하는 것이다.

1. 오늘 여러분이 배운 것의 중점, 즉 중심 아이디어는 무엇입니까?
2. 오늘 강의실에서 대답을 듣지 못한 중요한 문제는 무엇입니까?
3. 무엇이 가장 불분명했습니까?


* 강의실 출입문 근처에 상자를 놓아두면, 학생들은 나가면서 상자에 설문지를 넣는다. 교수는 설문지를 모아서 5분 정도 훑어본다. 패트리셔 크로스 교수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학생들이 무엇을 이해했고, 무엇을 이해하지 못했는지 그렇게 금방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것을 알면 놀랄 겁니다. 게다가 그 1분 페이퍼를 통해서 다음 강의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습니다.”

* 이 아주 간단한 아이디어는 하버드와 다른 많은 캠퍼스에서 채택되고 있다. 그것은 학생들에게 생각을 하고 피드백을 하도록 한다. 경험이 있는 교수들은 그것이 오랜 교수 생활에서 경험한, 얼마 안 되는 투자로 높은 수익을 얻은 최고의 사례라고 말했다.

* 1분 페이퍼 제도의 알려지지 않은 한 가지 중요한 부소득은 학생들이 강의가 끝나면 설문에 대답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정신을 집중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학생들은 강의 중 끊임없이 스스로 묻는다. ‘여기서 중요한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내가 이해하지 못한 것은 무엇이고, 이해하지 못한 것을 몇 마디 조리 있는 문장으로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들은 강의를 받는 동안 줄곧 무엇이라고 써야 할지 생각한다. 그래서 이 간단한 연습이 학생들을 집중시킨다.

* 내 동료는 전 강의의 1분 페이퍼의 결과를 간단히 훑어보고 다음 강의를 시작하면 강의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것은 또 모든 오해를 해소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몇몇 동료는 학생들이, 특히 강의가 잘 진행되지 않을 때, 교수에게 피드백을 즉시 보낼 수 있는 기회를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 프레데릭 모스텔러 교수는 1분 페이퍼 제도를 기초 통계 방법론 코스에 사용했다. 그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제도를 확장했다. 강의가 끝난 뒤 학생들이 제출한 1분 페이퍼 결과를 요약해서 다음 강의 때 학생들에게 나누어주었다. 학생들은 그 요약이 대단히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교수는 어떤 것을 학생들이 이해했고, 어떤 것을 더 설명해야 할지에 관한 신속한 피드백을 얻었다. 학생들 역시 자기들이 제출한 1분 페이퍼에서 배울 수 있었다. 학생들은 학급 전체가 어떤 것을 명확하게 이해했고, 이해하지 못했는지 알 수 있었고, 자기가 가지고 있는 의문을 다른 학생들도 가지고 있는지도 알 수 있었다.

 


* 1분 페이퍼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모든 과목에 적용할 수는 없지만, 로버트 윌슨이 지적한 교수법 혁신의 다음 4가지 혜택을 아주 잘 충족시키고 있다.



1. 학생들이 더 적극적으로 강의를 경청하도록 해준다.
2. 교수가 특별한 도움을 받아야 하거나 충분한 수강 준비를 하지 않은 학생을 식별할 수 있게 해준다. 최선의 경우, 학생들이 스스로 자기들의 학습 상황을 알 수 있게 해주기도 한다.
3. 학생들이 글쓰기를 향상시키고, 노력을 하게 한다. 최근 수주일 간 학생들의 페이퍼는 처음보다 더 길어지고, 풍부해지고, 명료해졌다.
4. 학생들이 실제로 강의에서 무언가 중요한 것을 배우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