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TPS(도요타생산방식)

TPS 실천의 성공 요인

성공을 도와주기 2010. 1. 13. 23:32

TPS 실천의 성공 요인

 

1.목적과 내용

  1)  TPS의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이윤의 극대화이며  보다 구체적인 목표는 "생산활동의  낭비를 제로화"하여 "원가절감"을 추진함입니다.

 

  2)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의식개혁과 7대낭비에 대한  인식

    -낭비제거를 위한  5S활동의 전사적인 추진과 현장개선활동

    -눈으로 보는 관리(VM)개선

    -리드타임 단축을 위한 흐름생산체제 구축

    -다기능화(MULTI SKILL)와 소인화 개선추진

    -U-라인화, CELL라인화로 다품종 소량생산화

    -모델교체시간의 단축(싱글 교환)

    -설비고장ZERO 활동을 위한 TPM 추진

    -불량ZERO를 위한 "풀 푸르프"개선

    -평준화 생산체제의 구축을 통한 Lead Time 단축

    -표준작업의 실시 등

 

2. 방법론

    방법론이라 하면 위의 내용에 대한 추진방법을 상세히 제시해 드리는 것이 좋겠으나 워낙 방대한 량이라서 운영방법론을 제시합니다.

(※개선방법론이 필요하시면  별도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1)전사적 추진이 되어야 합니다

   -우선 TPS는 일부 멤버의 팀구성을 통한 "프로젝트 또는 기법도입"개념이 아닌,전사원의 참여와 개선활동을 위한 교육, 팀의 구성,5S활동, 즉실천 개선활동을 주도 면밀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차분하게 단계적으로 진행해 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2)추진구성원의 역할 분담 명확화가 필요합니다

    -실행부문과 지원부문의 역할 분담

    -리더와 팀원간의 실행역할 분담

    -개선영역 LEVEL,과제(테마)의 분류와 대응조직 레벨의 분담

 

  3) 주기적인 평가와 혁신성과에 대한 동기부여활동이 되어야 합니다

    -, 분기별 추진결과 중간보고회

    -우수추진부서, 추진자 포상

    -부문,,개인에 대한 평가자료 F/BACK

 

  4)TPS의 내용별, LEVEL  추진단계를 설정하여, 쉬운 것, 기초적인 것부터 시작하여, 상위 레빌로 발전해 갑니다

    1단계 : 전사원 개선의식화 교육 및 MIND UP

    2단계 ; 전사 현장 5S활동과 즉실천 개선활동, 공정 안정화,VM개선

    3단계 : 흐름생산을 위한 공정개선(U라인화,SET UP 싱글화,플푸르프 등)

    4단계다능공화 및 평준화 생산체계, 표준작업화 구축

 

  5)개선상태의 유지와 보완개선(2,3차 개선)이 핵심입니다.

    -대개의 경우  개선을 하고 나서 유지관리 활동에 소홀하여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 1차 개선한 상태는 매우 불안전한 상태여서, 개선후 지속적으로 문제점들을 F/UP 해주고, 추가적인 개선을 진행하여 완벽할 때까지 관리해 갑니다.

 

3.개선 효과

  -개선 효과는 추진하는 정도,단계에 따라 다릅니다만  근본적으로는  생산성의 향상과 원가절감의 결과가 수반되어야 하며, 근본적 성과가 없으면 결국 TPS는 중도에 하차할 확율이 높습니다(물론 기업의 CEO의 철학에 따라 다름)

 

  -효과를 단계별로 정리하면

   1단계: 종업원,사원들의 의식이 바뀐다, 적어도 혁신의 필요성, 낭비의 의미, 개선활동을 하지않는 죄책감 등을 느낌

   2단계: 현장이 깨끗해지고, 정리정돈을 통한 작업의 표준화가 이루어짐, 현장에 간판,태그, 구획선, 설비표시 등의 VM 수준이 높아지며, 일부 작업효율과 능률이 향상됨

   3단계 : 적극적인 개선을 통한 부분적인 생산성의 향상, 리드타임의 단축,불량의 감소, 설비트러블 등의 감소가 나타남

   4단계: 전사적으로 재공,재고회전율이 향상되며, 대상품목별 원가절감성과가 나타나고, 제품별 Lead Time이 단축됨

 

 

4.TPS 구축시 선행조건

1)TPS/JIT 혁신활동을 도입하기 위한  준비활동이 필요합니다.

    -선행 추진기업의 Bench Marking과 정보의 수집

    -관련업종의 추진사례(성공/실패사례)의 리뷰

 

  2)CEO의 충분한 Commitment 유도.

    -경영자의 적극적인 지원과 철학이 없으면 허당.

 

  3)자사의 현황진단과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합니다.

    -자사의 현실을 정확히 진단

    -단계별 목표, 전략과 방침, 상세 추진 내용의 구상

 

  4)혁신조직의 편성 및 역할분담 명확화

    -조직의 편성과 역할분담은 철저하게 하여 평가가 가능토록 함

 

  5) 전사적인 교육 및 MIND UP 활동의 실시

 

※일반적인 프로세스라 할 수 있으나 "성공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선행조건".

 

5.개선후 유지하는 방법

  - 이 부분이 우리 한국 기업들이 매우 어려워 하는 부분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TPS를 지속화하지 목하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1)변화관리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평가와 동기부여 실시

     -,부문,개인평가 결과의 F/BACK

   2)개선내용의 표준화, 공유할 수 있는 KM(Knowledge Management)시스템 운영

   3)추가적인 개선,제안활동의 활성화

   4)사내 개선, 학습동아리의 운영 등

 

6.TPS의 관점에서 본 SCM의 운영방법

  - TPS는 한마디로 "낭비제로의 생산방식,낭비제로의 업무활동"을 구축하여 원가제로에 도전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은 자체 프로세스 뿐만 아니라 "공급자의 프로세스"역시 마찬가지로 적용되어집니다. TOYOTA 방식은 현재 외주 협력사의 TPS 활동이 더 활발한 상태이며, 공급사의 원가절감이 선행되어야 최종 제품의 원가절감목표가 달성되기 때문입니다.

 

권영우 님이 2008.06.17 작성한 답변입니다

 

  • 출처: http://blog.daum.net/inno1222/15663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