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경영혁신.진단

마케팅 조사방법/ 외부 자료

성공을 도와주기 2017. 10. 25. 14:03


마케팅 조사방법 / 외부자료 수집

 


구분

자료원별 대표적인 2차자료

정부기관 

통계청: 센서스, 물가, 노동, 가계소득, 경제지표, 산업생산통계 등

한국은행: 경제지표, 국제수지, 조사통계월보, 금융통계

특허청: 특허관련 정보,  중소기업청: 중소기업 관련 정보

공공기관

상공회의소: 도소매점경영조사, POS정보, 상권조사 정보, 유통정보

KOTRA: 해외시장정보, 한국신용평가: 기업정보

공공연구소

KITEKDI:기술, 산업, 경제 관련 연구보고서, ETRI: 전자통신관련 연구 보고서

; 한국도시행연구소: 전국통계연감

사설연구소

삼성, LG, 현대경제연구소: 산업, 경영, 경제에 관한 각종 연구 보고서

학회

한국경영학회, 한국마케팅학회, 한국소비자학회, 한국상품학회 등의 학회지

(경영관련, 학회는 공동 인터넷사이트 dure.net 이용)

협회

백화점협회, 벤처기업협회, 경제인연합회, 광고주협회, 한국무역협회,

한국자동차협회, 한국기계협회 등 관련 협회보 및 간행물


광고대행사

제일기획, 오리콤, 동방기획, 엘지애드, 금강기획, 대홍기획 등에서 발간되는

 각종 간행물


잡지사

주간매경, 주간한경, 이코노미스트, 경영과 마케팅, 월간 마케팅과 세일즈,

광고정보 및 업계관련 잡지

조사회사

A.C.NielsenRetail Index, 한국리서치의 미디어인덱스 등 유료자료

도서관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의 학위논문 및 각종 연구논문자료

DB 센터

전세계 특허 정보: my.netain.com/~saintmt

국가정책사업 정보, 산업정보망: www.iin.co.kr

한국과학기술정보원:www.kisti.re.kr/~krist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 www.ksdc.re.kr

한국학술정보센터온라인서비스: www.kric.ac.kr

인터넷마케팅 통계센터: www.marketca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