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사는 이야기/건강 정보

혈애검사에서Bun뭐여요 ?

성공을 도와주기 2018. 3. 2. 22:36

안녕하세요.

혈애검사에서Bun뭐여요 ?


신장의 기능 상태를 평가할때 하는 검사인데요.


BUN(Blood Urea Nitrogen) 


우리가 음식물로 섭취한 단백질은 흡수되고, 간에서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로 대사 되어 요소 질소로 변하게 된다. 정상인에서는 섭취된 단백은 체내에서 대사되어 대부분이 신장에서 최종적으로 요소로서 배설됩니다. 요소질소는 아미노산에서 만들어진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를 원료로 간에서 합성하여 만든 혈액중의 요소에 포함된 질소 성분이다.



이 요소 질소는 90% 이상 거의 대부분이 신장을 통해 배설되므로 신장의 배설 기능을 알아보는데 좋은 지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신장을 통해 배설되는 요소 질소의 약 40~70%는 배설되는 과정에서 다시 체내로 흡수되고, 단백질의 섭취나 간 기능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신장의 배설기능을 완벽하게 말해준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소화기나 간장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그리고 이 수치는 신장기능 저하, 쇼크, 탈수, 스트레스, 위장관 출혈 등에서 증가하고, 간질환, 저단백질 식이, 영양실조 등에서 감소 될 수 있다.


정상치: 9~29mg/dL

추천

  • 답변

    정상인에서는 섭취된 단백은 체내에서 대사 되어 대부분이 신장에서 최종적으로 요소로서 배설됩니다. 이때 요소에 함유된 질소를 `요소질소(blood urea nitrogen : BUN)`라고 합니다. 요소질소는 신장의 사구체로 여과되어 요 중으로 배설되는데 신장의 배설기능이 나쁘면 혈중 요소질소의 농도가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혈중 요소농도는 신장기능을 측정하는 지표가 되며 소화기나 간장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요소질소의 정상 범위는 430mg/dL이나, 고단백 섭취 등 식사의 내용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성인 남자는 여자보다 약간 높습니다. 여자인 경우 생리직전에는 증가하고 임신후기에는 감소합니다. 생후 56개월인 유아기의 요소질소 농도는 낮고, 16세에서 성인치에 근접합니다. 50세 이상이 되면 연령과 더불어 요소질소는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운동, 설사, 구토, 발열 후에도 요소질소는 증가합니다.


    혈액 요소질소(BUN)의 정상 범위는 1026mg/dL로 혈중 크레아티닌과 마찬가지로 사구체 여과율에 반비례하여 변화합니다. 혈액 요소질소(BUN)의 생성과 배설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너무 많기 때문에 혈중 크레아티닌에 비해 덜 유용하게 사용되지만 일정한 식사를 하면서 수분상태가 안정되어 있는 환자에게서의 혈액 요소질소(BUN)와 크레아티닌은 비슷한 정도로 사구체 여과율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BUN은 어떤 검사이고, 정상수치는 어떻게 되나요? =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