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키워드를 말해보라고 한다면 저는 글로벌, 브랜드, 스토리, 디자인, 마케팅으로 줄을 세우고 싶습니다. 이 다섯가지만 가지고 하루 종일 이야기 하라고 장터를 만들어준다면 저는 정말 신나게 한판 풀어내고 싶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스토리에 대해 이야기 해 보실까요? 성공하는 기업은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죠. 그들은 이야기를 팝니다. 스토리텔링을 잘하는 기업이 결국 크게 성장한다는 것이죠.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할까요? 저자의 명쾌한 제안 5가지에 박수를 보냈습니다. 1. 이야기를 끌어내는 힘, 열정 내 가슴에 열정이 없으면 다른사람에게 전해 줄 수 없습니다. 이야기가 짧을수록 열정은 더 강해야 합니다. 2. 사람을 이야기속으로 빨아들이는 영웅 영웅은 이야기에 현실을 부여합니다. 나이키는 마이클조던의 ‘한번 해보는거야’의 표어로 일약 눈부신 성장을 했습니다. 3. 이야기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악당 악당이 영웅에게 던져주는 갈등은 이야기의 심장입니다. 방해꾼을 어떻게 극복하는가? 누가 영웅인가? 영웅은 무엇을 원하는가? 방해자는 누구인가? 적이란 가장 훌륭한 스승입니다. 4. 마술같은 힘을 주는 깨달음의 순간 깨달음은 공기에 해당합니다. 아 하, 무릎을 치는 순간은 마술적인 힘이 있습니다. 그것은 공기처럼 손가락을 쉽게 빠져 나가버립니다. 영감은 선물입니다.
5. 이야기의 완성, 변화 이야기속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세상의 변화는 무엇이고, 나의 변화는 무엇인가? 판매성공비결은 훌륭한 이야기속에 있습니다. 이야기가 물건을 팝니다. 좋은 이야기는 산불처럼 무섭게 번져갑니다. 귀하의 기업에는 어떤 스토리로 가슴에 종을 울리는지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