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경제 환경 하의 중국 자동차 부품 납품업체의 발전 분석
□ 최근 몇 년간 중국의 거시경제 추세
ㅇ 전반적인 수요 확장추세는 약화되었으며 경제 운행의 하향 추세가 다소 강화됨.
- 거시 경제의 전체적인 운행 태세로 보면 현재 중국 국내외 불확정 요인의 영향을 받아 중국의 전체적인 수요의 강력한 확장추세는 약화되었고 국민경제의 운행 태세는 과거 5년간의 가속 성장에서 주기성 하락세로 돌아섰는바 2008년에 중국의 경제 성장속도가 2007년의 11.9%에서 10.5%로 하락할 것임. 또한 물가의 상승 압력이 확대되고 있음.
- 수출이 계속 비교적 높은 성장속도를 유지할 것이지만 다소 둔화되면서 무역흑자는 좀 감소될 것임.
- 재해 발생 이후 재건 사업은 고정자산투자의 증가를 이끌어갈 것이지만 투자의 증가속도는 다소 하락할 것임.
- 소비의 안정적인 증가를 촉진하는 요인이 여전히 존재하며 계속 역할을 발휘할 것이므로 소비의 수요가 안정적일 것임. 그러나 물가의 상승, 주식시장의 부진 등 요인의 영향으로 소비 수요가 하락세를 보일 것인바 2008년 사회소비재 매출액은 실제 12% 증가하여 2007년의 12.5%의 실제 성장률보다 낮을 것임.
ㅇ 물가의 상승 압력이 비교적 크며 인플레이션을 방지하려는 임무가 과중함.
- 국제 석유가격 및 농산물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음. 중국은 거대한 개방 경제체인데 최근에 외국 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향상하면서 석유, 농산물 기타 광산물 등 1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중국 내 농산물 가격이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임. 농산물의 생산원가는 농업 생산재의 가격이 꾸준하게 상승하면서 상승할 것임.
- 환경세와 자원세의 결여로 자원환경가체계의 개혁은 단기적인 인플레 압력을 증대시키고 있으므로 자원 환경의 가격 개혁이 필수적임.
- 인건비가 점차 인상될 것임.
□ 완성차시장의 발전을 통해 본 자동차 부품시장
- 2008년 상반기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519.96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16.71% 증가하였고 판매량은 518.22만 대로 18.52% 증가하였음. 그러나 현재 자동차시장은 감속 성장 단계에 처해 있음. 2008년 상반기 중국의 내수량은 503만 대에 달하였는데 그 중 승용차 내수는 360만 대임. 현재 중국 국내의 자동차 수요는 여전히 안정적으로 상승하는 태세임.
- 그 원인을 보면,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 중 승용차가 70%에 달하였는데 중국의 승용차시장은 지금 성장단계로 수요가 고속 성장 단계를 결정함.
- 강재 등 원재료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國Ⅲ 배출 법규의 전면적인 실시, 유가의 상승 등으로 차량 사용원가 및 기타 불확정 요인이 증가하면서 2008년 하반기 중국의 자동차시장 발전의 전반적인 형세는 비교적 심각할 것이며 2008년 하반기의 자동차 생산과 판매량은 상반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낮은 517.5만 대에 달할 것이고 2008년 한 해 판매량은 합계 1035.7만 대에 달할 것임.
□ 자동차 부품기업이 직면한 생존 곤경
ㅇ 개요
- 중국의 부품 생산기업은 기본상 분산되게 분포되어 연간 수입이 500만 위안 이상 규모의 생산업체가 4000개에 달하며 연간 수입이 1억 위안 이상인 업체는 460개를 초과함. 그러나 이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와 비교할 때 엄청난 격차를 보여줌.
ㅇ 중국 부품기업의 종류
- 첫째는 대형 자동차그룹 산하의 부품 부대공장으로 동 부류의 기업은 장기간 완성차 계획 생산 방식에 의존하여 가격 메커니즘 등 여러 면에서 외계 시장과 이탈된 양상임.
- 둘째는 장강삼각주에서 제일 밀집된 소형 자동차 부품업체임. 동 부류의 소형 공장은 품질에 대한 엄격한 보장이 없으며 그 제품은 흔히 모방 제조된 저질 제품으로 인식되어 정규화된 발전궤도에 들어가기 어려움. 또한 자체의 브랜드의 부재로 OEM 방식의 위탁 가공밖에 할 수 없음.
- 셋째는 기존의 일부 자동차 부품 국유기업 또는 현지의 대형 집체기업임. 동 부류의 기업은 보통 중형 기업으로 다년간의 경영 관리의 결여로 외국 기업의 인수와 합병 대상에 속함.
- 넷째는 점차 장대해지는 민족기업으로 동 부류의 기업이야말로 향후 중국 자동차 부품 생산의 희망을 걸머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음. 향후 5년 내 중국에는 4~6개 대형 자동차 부품기업이 선두를 달리는 국면이 나타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음.
ㅇ 현재 중국 자동차 부품시장의 문제점
- 4S점이 점차 증가하면서 독립 서비스업체가 곤경에 직면함. 중국의 독립 서비스업체의 시장비중은 약 70% 이상에 달하지만 이런 구도는 점차 개변하고 있는바 자동차 보유량의 신속한 증가, 자가용 비례의 확대, 자동차 서비스시장의 자체 경쟁으로 인한 통합 등 요인에 의해 독립 서비스시장에는 중량급 체인 경영업체가 나타나게 될 것임.
- 다국적 거두들이 자동차 부품시장에서 각축을 벌이면서 중국 로컬 기업의 생존이 어려워짐.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현재 외국기업이 중국의 자동차 부품시장에서 이미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승용차 부품산업에서의 비중은 80%에 달함. 또한 첨단기술 면에서 자동차 부품과 엔진 부품 등 분야의 외국기업의 비중은 90%에 달함.
- 시장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형 기업의 단독 경쟁이 어려워져 생존을 위협하고 있음. 중국 자동차 부품기업이 직면한 제약 요인을 보면 기술에 대한 연구와 개발, 제품 구조, 품질과 원가 통제 등이며 그 외에도 규모가 작고 발주량이 적으며 제품의 품질, 원가, 납품 기간 등에 대한 고객의 글로벌 소싱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임.
- 철강, 고무와 기타 원재료 가격의 인상과 제품 가격의 인하로 인해 기업에 거대한 압력을 조성함.
- 독자적인 R&D능력이 취약하고 부대 완성차 생산업체에 대한 의존성이 강함.
- 현대화된 관리의 결여로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의 발전이 제한됨.
<목차>
1. 최근 몇 년간 중국의 거시경제 추세
2. 완성차시장의 발전을 통해 본 자동차 부품시장
3. 자동차 부품기업이 직면한 생존 곤경
4.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의 생존 법칙 분석
출처: http://www.chinairn.com/doc/70270/34939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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