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국내 화스너 산업 현황 |
화스너(Fastener)란 각종 기계, 기구, 구조물의 부품 또는 부속품을 체결, 결합하는 요소를 총칭
였고 60년대 들어 정부가 정책적으로 실시한 1, 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의해 공 업화가 추진 되면서 소규모 기업형태를 갖춘 업체가 본격적으로 생겨났다.
97년 금속공업협 동조합의 실태조사 보고에 따르면 5인 이상 화스너 제조업체는 624개로 파악되었다. 624개 업체의 설립년도별 분포를 보면 60년대는 총 30개사, 70년대는 257개사, 80년대는 187개사, 90년대는 146 개사로 나타나 70년대가 전체의 41.2%를 차지, 가장 많았다. 이를 통 해 경제개발 5개년 계획으로 공업화가 추진된 결과로 생겨난 업체가 많음을 알 수 있다. 종류별로 보면 볼트, 너트 업체가 486개로 코터, 코터핀 등 기타 화스너 업체는 13.4%인 84개사로 나타났다.
20∼99인)이 18%인 112개사, 대규모기업(종업원 100인 이상)이 6.9%인 12개사로 나 타났다. 수출은 96년도 수출입 통계를 보면 수출은 1억 2627만 달러를 기록하여 95년에 비해 12.2% 감소 한 반면 수입은 9419만 달러로 95년에 비해 37.2%라는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 화스너 업계가 국내외에서 경쟁력이 뒤처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최대 수출국은 미국으로 전 체의 31.1%를 차지 했다. 국내 화스너 수출단가는 96년의 경우 볼트, 너트는 2070.6달러, 스 크루류는 2411.7달러인 데 반해 와셔류는 34.7달러로 매우 낮은 수출단가를 기록했다.
수입은 94년부터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화스너 선진국에서는 품질 면에서 개도국에 게는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졌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미국과 일본으로부터 고 부가가치 화스너 수입이 급증함과 동시에 대만, 중국으로부터 저가격의 일반 표준 제품의 수입이 늘어난 것이다. |
2.대만의 화스너 공업 |
대만의 볼트, 너트는 50년대 중반부터 생산되기 시작하여 60년대 들어 Chun Yu사가 베트 남에 화스너를 처녀 수출하기 시작하면서 대만 정부가 업계의 수출 촉진을 위해 수입 원재 료의 관세 감면을 해주는 등 발전 초기부터 수출 지향형 산업으로 육성시켜 오늘날 세계 화 스너 공업 일등 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1969년 대만 화스너 공업 협회가 설립되면서 화스너 공 업이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는 구심점이 되었다. 업체 현황을 살펴보면 대만의 화스너 및 관련부품 제조업체는 화스너 공업협회 회원수로 살펴보면 69년 창업초기 32개사에서 97년 현재 375개사가 가입되었다. 대만 화스너 공업의 수출 지향은 수급 현황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96년의 경우 대만 화스너 공업의 총 수요는 16억 8600만 달러였는데 국내 수요는 3억 2420만 달러로 전체 의 19.2%에 불과하며 해외 수요가 13억 6180만 달러이다. 한편 96년도 대만 업계는 16억 20만 달러를 생산하여 이중 85.1%를 수출하고 14.9%를 국내에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수출 대상국은 미국으로 전체의 53%이상을 차지하고 다음으로는 독일, 일본, 캐나다 순이었다. 한편 수입은 주로 선진국으로부터 고가품을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만 화스너 공업의 발전 요인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한 산업이 발전하는데는 발전의 주 체인 해당 업체의 내적 요건과 그 업계의 주변환경, 즉 외적 조건이 유기적으로 잘 조화를 이루어야 가능하다. 대만 화스너 업계는 이러한 내적, 외적 조건이 잘 갖추어져 오늘날 세계 적인 화스너 공업국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 가 되었다. 대만 화스너 공업의 발전 요인을 열거하면 ①우수하고 근면한 풍부한 인력 ②저렴한 생산기반 -저가의 생산설비 및 공구류 제공기반이 잘 갖추어져 있음 -원재료(강재)의 원활한 공급 ③과감한 기술도입 및 개발 ④적극적인 수출시장 개척활동 ⑤생산업체의 전문화, 분업화 그리고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정책과 지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은 대만 화스너협회를 중심으로 한 업계의 단합된 구심역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다. |
3.일본의 화스너공업 |
일본 화스너 제조업은 1543년 일본에 표류한 포르투칼인이 휴대했던 호승총 개머리판에 박 힌
이중 국내 수요는 73.4억 달러인 전체의 86.6%이며 해외 수요는 2억 4천만달러로 13.4%를 차지 하고 있다. 국내 수요 처를 살펴보면 자동차 산업이 36.6%로 가장 많았으며 화스너 유통업체가 23.6%, 전자, 전기기기 회사가 7.2%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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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국내 화스너 업체의 현황 |
< 현황에 대한 취재과정에서 무엇보다도 원 소재 공급과 관련한 불만사항이 많았다. 대기업 소기업
포스코가 제대로 내수시장에 원 재료를 내놓지 않아 일본 등지에서 비싼 가격으로 원 재료를 도입하 는 형편이라는 이야기도 들린다.
도 현황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사안이다. 제조업체의 난립으로 제 살 깎아 먹기식 경쟁이 이루어지 는 데다가 원 소재 공급과 수요를 대기업이 맡고 있는 상황에 재료값은 오 르고 수요 측은 계속 값 을 내리고 있어 10년 넘게 가격이 동결되는 등 영세로 인한 어려움 까지 겪고 있다.
결국 국내 화스너 산업은 제살 깎아먹기에다 고래등 싸움에 새우 꼴이라 더 힘겨운 상황이다. 설문결과 국내 볼트,너트&화스너 산업이 어려워지는 원인에 44%가 업계 난립으로 과다 경 쟁을 꼽았고 그 뒤를 국내 시장이 한정 되어있기 때문(25%)이 뒤따랐다.
먼저 가격면에서 10년 전과 거의 동결된 상황일 정도로 중저가 이지만 대량 공세로 밀어붙이는 대만과 중국엔 미치지 못하고 품질은 생산 기술에 비해 가공 기술과 원 재료 품질이 떨어져 완제품은 선진국에
원 소재가 비싸다보니 당연히 단가가 높아져 수출 단가를 못 맞추게 된다.
셋째 판매면에서도 외산에 비해 유리한 고지에 있지 못하다. 이는 수출 미개척 국가 이기에 겪는 어려움인데 세계시장에 이미 제품이 나와 주문을 받으면 바로 생산 판매를 할 수 있는 대만을 비롯한 수출 선진 국가에 비해 우리나라는 아직 제품 개발단계라 주문에 따른 샘플 제시체제가 뒤따르는데 샘플 제작에 따른 인건비 등이 포함 되다보니 가격이 오르게 된다. 이런 이유로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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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국내 화스너 산업의 문제점 |
전반적인 현황에서 언급했듯 화스너 산업의 현황을 어려운 시점으로 몰고 가는 가장 큰 문제점이
게 원 소재를 공급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 져야 하는 주장이 강하다.
두 번째 라면 인력 문제를 꼽을 일이다. 인터뷰를 한 업체 사장은 인력이 있어야 전망도 있 는 거라며 젊은이들의 제조업 기피 현실을 안타까워하였다. 특히 화스너는 국가적으로도 전문인력 양성이 거의 없어 업체에서 기능공을 양성하고 있는 실정. 또한 화스너 전문가도 외국에 비해 턱없이 모자라 다는 의견이다.
업체들의 제 살깎기식 가격경쟁을 불러 협정가격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다고 한다. 설문조사도 이를 잘 보여준다. 국내 볼트,너트&화스너 산업이 어려워지는 원인을 묻는 설문 에 업계 난립으로 과다경쟁 44%, 국내 시장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 25%의 결과를 보였다.
업계 사람들은 입을 모은다. 전문화로 성공한 화스너 한 업체의 예를 들면 화스너 업계 후발업체로 분발한 그 업체는 현재 전문 화스너 분야에서 선두가 되어가고 있었다. 꾸준히 앞서가려는 노력을 경주하여 ISO 인증을 받아 품질 인증에 대한 신뢰도를 구축하였다 는데 앞으로 고품질 저 가격대의 특수 볼트 생산에 힘쓰겠다는 그 업체의 가장 큰 경쟁력은 전문화 된 화스너의 생산으로 품질과 가격에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다는 점이다. 결국 전문적 제품의 대량 생산으로 원가를 절감하고 또 꾸준한 기술 개발로 고품질화를 이루어 내수 에만 국한돼 이런 싸움을 하기보다는 해외 시장을 개발하는 것만이 적극적인 개선을 이루어 내는 방안이 될 것이라는 것이 지배적 의견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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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국내 화스너 산업의 과제 |
일본에서는 고 임금과 원 소재 값의 상승으로 볼트, 너트 산업이 사양길에 있다고 하지만 아직
서 이제 품질은 기본이고 아무래도 전문화가 필요하다. 전문화는 효율과 능률면에 서 최고의 제품 을 생산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납기와 가격이 주된 요소가 된다. 여기서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앞서 말 한 원 소재. 주 문을 마치고 원 소재 값이 상승해 버리면 단가는 당연히 높아져야 하니 수출 이 결렬될 수밖에 없 다고 한다. 세계 시장에서 신용을 얻는 것도 원 소재 값 안정과 관련이 있다고 하니 그 중요성은 크 다고 할 수밖에. 이러한 신용도를 저하시키지 않는 제도적인 방 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되는 것인가. 정부에 전하고 싶은 의견을 중심으로 정부의 과제를 나열 해본다.
껴진다고 한다. 가장 시급한 문제인 원 소재 공급이 이를 잘 말해주는데 철이나 플라 스틱등 중요 원 소재는 모두 대기업에서 쥐고 있는데 중소기업에게는 쉽게 공급해 주지 않 는다. 그러므로
마련해 주는 정부의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과제로서 중소기업의 활로 모색을 꼽 을 수 있겠 다. 문제점에서 두 번째로 지적되었던 인력 수급도 정부의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 공고 등에서 화스너 기능공을 양성하고 대학에서는 화스너 전문가를 양성해야 할 것이 다. 화스너 산업의 중요성에 비해 인력지원은 거의 없다시피 하다. |
7.국내 화스너 산업의 전망 |
한마디로 좋다, 나쁘다 라고만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향후 전망이 불투명 하다는 의견에 는 원소재 가격이 높다보니 세계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이 없어 수출 경쟁력이 없고 내수 시장은 워낙 과다 경쟁이라 희망이 없다고 한다. 또 가장 기초적으로 화스너 제조를 배우려는 사람이 없는데 웬 전망이냐는 비관적인 의견도 있다. 하지만 국가 기반산업인 만큼 공업이 있는 한 존속할 중요 사업이라는 데는 모두 한 목소리를 내고 있었고 조심스레 경기회복을 점치는 의견도 상당수를 차지했다.
특히 자동차 산업, 건설 경기 회복을 점치며 전망을 장기 적으로 밝게 보았다. 물론 앉아서 특수를 기대하는 전망이 있을 리 없고 동남아 등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해외시장을개척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물론 해외시장 개척 이전에 품질이나 단가 경쟁력에 개선이 되어야 한다는 요구도 물론이었다. |
8.결 론 |
화스너 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향, 전망 등을 살펴보았다. 각 안은 다른 듯 하지만 같은 공통분모가 꽤 많았다. 가장 많이 제기된 원 소재 공급 문제와 원 소재값 상승 과 과다 경쟁으 로 빚어진 가격 문제가 가장 시급한 문제점이고 결국 현황인 시국이다. 이 배경을 전문화되지 못한 백화점 식 소량 다품종 생산이 차지하고 있었고 거슬러 올라가 국 가적 정책 부재라는 한 뿌리로 모아질 수 있었다. 기간산업에 대한 중요성이 조금씩 부각되고 있다. 화스너 산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이 하나 씩 해결 되리란 전망이 있었으면 하고 기자는 바라게 된다. 가장 기초적인 산업에 대한 투자 가 결국 나라 를 튼튼히 만든다는 어느 업체 사장의 귀띔이 들리는 듯 하다. 취재를 통해 가장 중요한 기간산업이 수세에 몰리는 듯 하여 안타까웠다. 가장 절실한 문 제는 원 소재였다. 원래 자원이 풍부한 미국이나 화스너 산업의 오래된 전통으로 전문화와 협조체제 국가 지원이 삼박자를 이뤄 원 소재를 싸게 공급받는 예를 부러워만 하고 있을 현 황이 아닌 듯 했다. 재료가 없어 공장 가동을 못한다는 기막힌 현실이 업계와 정부의 노력 으로 개선되길 바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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