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보/화스너

국내 화스너(볼트.너트.스프링)산업의 현황과 전망

성공을 도와주기 2009. 4. 7. 14:30

1.국내 화스너 산업 현황


 화스너(Fastener)란 각종 기계, 기구, 구조물의 부품 또는 부속품을 체결, 결합하는 요소를 총칭
한다. 아주 넓은 의미로 결합하는 요소는 모두 화스너가 된다. 흔히 말하는 화스너는 주로 나사류
를 의미하는 것으로 즉 볼트, 너트, 스크루와 나사 산이 없는 리벳, 핀 등을 말한다.


국내 화스너 업체는 1950년 전후 가내 수공업 형태로 볼트, 너트를 제작하는 업체가 일부 존재하

였고 60년대 들어 정부가 정책적으로 실시한 1, 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의해 공 업화가 추진
되면서 소규모 기업형태를 갖춘 업체가 본격적으로 생겨났다.

 

 97년 금속공업협 동조합의 실태조사 보고에 따르면 5인 이상 화스너 제조업체는 624개로 파악되었다. 624개 업체의 설립년도별 분포를 보면 60년대는 총 30개사, 70년대는 257개사, 80년대는 187개사, 90년대는 146 개사로 나타나 70년대가 전체의 41.2%를 차지, 가장 많았다. 이를 통 해 경제개발 5개년 계획으로 공업화가 추진된 결과로 생겨난 업체가 많음을 알 수 있다. 종류별로 보면 볼트, 너트 업체가 486개로
가장 많아 전체의 77.9%를 차지하였고 스크루 업체는 1.8%인 11개사, 와셔 업체는 6.9%인 43개사,

코터, 코터핀 등 기타 화스너 업체는 13.4%인 84개사로 나타났다.


기업규모별 현황을 보면 소규모기업(종업원 20인 미만)이 80. 1%인 500개사, 중규모 기업 (종업원

 20∼99인)이 18%인 112개사, 대규모기업(종업원 100인 이상)이 6.9%인 12개사로 나 타났다.
수출은 96년도 수출입 통계를 보면 수출은 1억 2627만 달러를 기록하여 95년에 비해 12.2% 감소

한 반면 수입은 9419만 달러로 95년에 비해 37.2%라는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 화스너 업계가
국내외에서 경쟁력이 뒤처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최대 수출국은 미국으로 전 체의 31.1%를 차지
했다. 국내 화스너 수출단가는 96년의 경우 볼트, 너트는 2070.6달러, 스 크루류는 2411.7달러인
데 반해 와셔류는 34.7달러로 매우 낮은 수출단가를 기록했다.

 

 수입은 94년부터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화스너 선진국에서는 품질 면에서 개도국에 게는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졌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미국과 일본으로부터 고 부가가치 화스너 수입이 급증함과 동시에 대만, 중국으로부터 저가격의 일반 표준 제품의 수입이 늘어난 것이다.
국내 화스너 산업의 주요 경쟁국인 대만, 일본의 화스너 공업 현황을 비교 대상으로 싣는 다.


2.대만의 화스너 공업

 대만의 볼트, 너트는 50년대 중반부터 생산되기 시작하여 60년대 들어 Chun Yu사가 베트 남에
화스너를 처녀 수출하기 시작하면서 대만 정부가 업계의 수출 촉진을 위해 수입 원재 료의 관세
감면을 해주는 등 발전 초기부터 수출 지향형 산업으로 육성시켜 오늘날 세계 화 스너 공업 일등
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1969년 대만 화스너 공업 협회가 설립되면서 화스너 공
업이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는 구심점이 되었다. 업체 현황을 살펴보면 대만의 화스너 및
관련부품 제조업체는 화스너 공업협회 회원수로 살펴보면 69년 창업초기 32개사에서 97년 현재
375개사가 가입되었다. 대만 화스너 공업의 수출 지향은 수급 현황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96년의
 경우 대만 화스너 공업의 총 수요는 16억 8600만 달러였는데 국내 수요는 3억 2420만 달러로 전체
의 19.2%에 불과하며 해외 수요가 13억 6180만 달러이다. 한편 96년도 대만 업계는 16억 20만
달러를 생산하여 이중 85.1%를 수출하고 14.9%를 국내에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수출
대상국은 미국으로 전체의 53%이상을 차지하고 다음으로는 독일, 일본, 캐나다 순이었다.
한편 수입은 주로 선진국으로부터 고가품을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만 화스너 공업의 발전

요인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한 산업이 발전하는데는 발전의 주 체인 해당 업체의 내적 요건과
그 업계의 주변환경, 즉 외적 조건이 유기적으로 잘 조화를 이루어야 가능하다. 대만 화스너 업계는
이러한 내적, 외적 조건이 잘 갖추어져 오늘날 세계 적인 화스너 공업국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
가 되었다.
대만 화스너 공업의 발전 요인을 열거하면
①우수하고 근면한 풍부한 인력
②저렴한 생산기반
-저가의 생산설비 및 공구류 제공기반이 잘 갖추어져 있음
-원재료(강재)의 원활한 공급
③과감한 기술도입 및 개발
④적극적인 수출시장 개척활동
⑤생산업체의 전문화, 분업화 그리고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정책과 지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은 대만 화스너협회를 중심으로 한 업계의 단합된 구심역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다.


3.일본의 화스너공업

일본 화스너 제조업은 1543년 일본에 표류한 포르투칼인이 휴대했던 호승총 개머리판에 박 힌
나사가 최초로 전해진 이래 이 총을 견본으로 화승총을 제작하면서 나사제조가 시작되어 '95년도
현재 종업원 5인 이상 업체 수는 2560여개 사에 이르고 있으며 생산액은 9690억 엔 에 달하고
있다.
일본의 화스너 제조업이 현재와 같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게 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후 기계공업

의 발전에 따라 화스너 수요산업인 자동차, 전기, 기계, 공작기계, 일반, 정밀, 전력, 토목, 건축 등
산업전반으로부터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전후 잔류 미군의 수요와 한국전 특 수시의 품질관리 요
구, 그리고 해외로부터의 고성능 기계를 도입하여 생산기반을 구축하였 기 때문이다.


특히 1972년이래 4차에 걸쳐 화스너 공업 구조개선 계획을 실시하여 업계의 생산설비 개 체, 품질

개선, 기술개발을 통하여 기업체질과 국가 경쟁력을 강화했다. 업체 현황을 살펴보면 종업원 20인
 미만 기업이 전체의 80.7%를 차지하고 있으며 20인 이 상 50인 미만 기업이 12.8%를 차지하여
50인 미만의 기업이 전체의 93.5%를 차지하고 있 다.


일본 화스너 공업의 수급 현황을 보면 96년도의 경우 화스너 공업의 총 수요는 84.7억 달 러이며

이중 국내 수요는 73.4억 달러인 전체의 86.6%이며 해외 수요는 2억 4천만달러로 13.4%를 차지
하고 있다. 국내 수요 처를 살펴보면 자동차 산업이 36.6%로 가장 많았으며 화스너 유통업체가
23.6%, 전자, 전기기기 회사가 7.2%로 나타났다.


일본 화스너 공업의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면 수출은 연평균 5.6% 신장세를 보이는 반면 수입은

24.1%로 높은 수입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 수출입 실적의 톤당 단가를 살펴보면 수출 단가는
톤당 78만 2867엔으로 수입 38만 3074엔에 비해 2배 이상 높게 나타나 일본의 화스너 공업은
주로 고품질 고부가가치 제품을 수출하고 표준 저감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 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료에 의거. 한국과 대만 일본의 화스너 산업 현황을 살펴보았다. 국내 화스너
업체들이 피부로 느끼는 현 상황에 대해 살펴본다.


4.국내 화스너 업체의 현황

< 현황에 대한 취재과정에서 무엇보다도 원 소재 공급과 관련한 불만사항이 많았다. 대기업 소기업
을 막론하고 원 소재 공급이 제대로 안되어 공장 가동율에 차질을 빚고 있어 원 재료 공급이 시급한
 형편. 재료가 없어 일을 못한다는 볼멘 소리를 어느 업체나 하고 있을 정도 이다. 특히 11월부터
값을 올린다는 보도는 화스너 업체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포스코가 제대로 내수시장에 원 재료를 내놓지 않아 일본 등지에서 비싼 가격으로 원 재료를 도입하 는 형편이라는 이야기도 들린다.
설문조사 결과 경영상의 어려운 원인을 묻는 질문에 원 부자재 수급이 어렵다가 46%를 그 다음으

로 인력부족이 24%를 차지했다. 제품 생산 시 어려운 점에도 원 부자재 확보 난이 33%를 차지해
문제의 심각성을 말해주었다. 한편 원자재 구매 시 어려운 점은 가격 상승이 38%, 이어 국내 생산
량 부족이 24%를 차지했다.


또한 과다 경쟁으로 업체가 너무 많아 경쟁이 심한 까닭에 계속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는 가격 문제

도 현황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사안이다. 제조업체의 난립으로 제 살 깎아 먹기식 경쟁이 이루어지
는 데다가 원 소재 공급과 수요를 대기업이 맡고 있는 상황에 재료값은 오 르고 수요 측은 계속 값
을 내리고 있어 10년 넘게 가격이 동결되는 등 영세로 인한 어려움 까지 겪고 있다.

 

결국 국내 화스너 산업은 제살 깎아먹기에다 고래등 싸움에 새우 꼴이라 더 힘겨운 상황이다. 설문결과

국내 볼트,너트&화스너 산업이 어려워지는 원인에 44%가 업계 난립으로 과다 경 쟁을 꼽았고 그 뒤를

국내 시장이 한정 되어있기 때문(25%)이 뒤따랐다.



현재 화스너 산업 생산체제는 95%가 주문생산이다. 수출집약 형으로 시장 판매를 단행하 고있지는
 않다. 생산 제조설비를 점검해보면 화스너 제조설비는 크게 저속, 중.고속, 고속으 로 나뉘어지는
데 수입설비는 주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고속이고 국내기계는 중.고속이 많다. 현재 국내 업계는
자동차 산업용 이외에는
소 품종 소량 생산 체제라 국산 기계가 잘 맞아 국산 기계로 많이 대체해 가는 추세. 품질과 가격
모두 국산 설비가 좋은 점수를 얻고 있다. 하지만 나사 전조기등 단순한 공정의 설비는 국산 설비
가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볼트, 너 트의 경우 일본이나 대만기계의 점유율이 아직 높아 설비 업계
의 기술 개발이 계속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생산 설비는 국산화로 대체해가고 있는 상황이라면 생산 기술은 단연 100%국내 기술이라 며 자부

심을 가지는 것이 업계의 대세라고 볼 수 있다. 생산 기술 경쟁력과 해외 의존도를 묻는 질문에 거
의 100%업체가 생산 기술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해외 의존도는 없다고 답했다. 다만 생산 기
술에 비해 원 자재의 품질이나 열처리 등 가공 기술이 아직 선진국을 따라잡지 못해 화스너 품질을
 고급화 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한편 설문결과 설비투자가 필요한 부문은 생산설비 65%, 연선, 신선기설비 6%, 시험,검사설 비

29%를 차지해 생산설비 투자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국제 경쟁 시대, 국내의 어떤 산업이든 수출을 등한시 할 수는 없다. 하지만 화스너 산업의 경우
아직 내수에 많이 치중 해 있는 형편이고 수출을 많이 늘이지 못하고 있다. 귀사의 생산기술 및
생산성 경쟁력을 묻는 설문결과를 살펴보면 현상유지 10%, 국내 경쟁력 확보 75%, 해외 경쟁력
확보 15%를 나타내 수출 경쟁력을 가진 화스너 업체가 아직 미미한 것 을 알 수 있다.

 

먼저 가격면에서 10년 전과 거의 동결된 상황일 정도로 중저가 이지만 대량 공세로 밀어붙이는 대만과

중국엔 미치지 못하고 품질은 생산 기술에 비해 가공 기술과 원 재료 품질이 떨어져 완제품은 선진국에
아직 못 미치고 있다. 결국 틈새 시장만 겨우 모색 한다는 것으로 요약되는데 수출이 늘기 위해선
해결되어야 할 과제가 많다.



첫째  원소재가 워낙 비싸 채산성을 맞추기가 어렵다. 세계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대만 의 예를
들자면 그들은 업계 자체 다량 구매로 저렴하게 원 소재를 공급받는다. 또 미국의 예를 빌자면 자원
이 풍부한 나라답게 원 소재가 싸게 공급되기 때문에 제품 원가를 상당히 낮출 수 있다고 한다.

 

 원 소재가 비싸다보니 당연히 단가가 높아져 수출 단가를 못 맞추게 된다.



둘째 구조적인 문제로 직 수출의 활로가 막혀 있다는 점이다. 대만의 경우는 가내공업도 직수출
할 수 있는데 우리는 다단계 수출이라 가격 경쟁력에서 떨어지게 된다. 다단계 수출이므로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고 영세업체들은 호소한다.

 

셋째 판매면에서도 외산에 비해 유리한 고지에 있지 못하다. 이는 수출 미개척 국가 이기에 겪는 어려움인데 세계시장에 이미 제품이 나와 주문을 받으면 바로 생산 판매를 할 수 있는 대만을 비롯한 수출 선진

국가에 비해 우리나라는 아직 제품 개발단계라 주문에 따른 샘플 제시체제가 뒤따르는데 샘플 제작에

따른 인건비 등이 포함 되다보니 가격이 오르게 된다. 이런 이유로 어려움이 있다.



경기 회복세도 아직 미미하고 원 소재 공급은 심한 부족을 겪으며 수출에도 문제점이 많은 현실.
전반적으로 어렵다는 이야기가 지배적이다. 하지만 아직은 힘들지만 기반산업 이기에 그 중요성은
 계속 더해질 것이라는 기대와 경기 회복이 1년 후 쯤이면 영세 업체에게도 느 껴질 것이라는 전망,
 또한 품질 향상에 박차를 기해 기술력으로 수출 시장을 넓힐 수 있다 는 자신감은 화스너 산업에
대한 전망을 어둡게 보이게만 하지는 않았다.


5.국내 화스너 산업의 문제점

전반적인 현황에서 언급했듯 화스너 산업의 현황을 어려운 시점으로 몰고 가는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원 소재 공급 부족이다. 특히 영세한 중소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국 제 조업 실태에 예외
가 아닌 화스너 산업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개선책으로 모범 예로 손꼽히는 대만의 경우처럼 화스너 제조기업들이 다량으로 구매하여 저렴하

게 원 소재를 공급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 져야 하는 주장이 강하다.

 

두 번째 라면 인력 문제를 꼽을 일이다. 인터뷰를 한 업체 사장은 인력이 있어야 전망도 있 는 거라며 젊은이들의 제조업 기피 현실을 안타까워하였다. 특히 화스너는 국가적으로도 전문인력 양성이 거의 없어 업체에서 기능공을 양성하고 있는 실정. 또한 화스너 전문가도 외국에 비해 턱없이 모자라 다는 의견이다.


도면을 빌려와 설계해야 되는 화스너 제조설비도 그렇거니와 큰 공사 등에 소요되는 화스너 설계
제작을 도맡을 수 있는 전문가가 거의 없다 시피한 실정이라고 업계 사람들은 입을 모은다. 기간
산업인 만큼 인력의 필요성은 절실하 다. 국가에서 제도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주는게 가장 큰
개선책일 것이다.


셋째과다경쟁. 소형 스크류 쪽은 난립이 특히 심하다는데 과다경쟁은 기존업체와 아주 영세한

업체들의 제 살깎기식 가격경쟁을 불러 협정가격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다고 한다. 설문조사도
이를 잘 보여준다. 국내 볼트,너트&화스너 산업이 어려워지는 원인을 묻는 설문 에 업계 난립으로
과다경쟁 44%, 국내 시장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 25%의 결과를 보였다.


여기에는 백화점식인 소량 다품종이라는 약점이 곁들어 있다. 개선을 위해 전문화는 필수 적이라

업계 사람들은 입을 모은다. 전문화로 성공한 화스너 한 업체의 예를 들면 화스너 업계 후발업체

 분발한 그 업체는 현재 전문 화스너 분야에서 선두가 되어가고 있었다. 꾸준히 앞서가려는 노력

 경주하여 ISO 인증을 받아 품질 인증에 대한 신뢰도를 구축하였다 는데 앞으로 고품질 저 가격대의

 특수 볼트 생산에 힘쓰겠다는 그 업체의 가장 큰 경쟁력은 전문화 된 화스너의 생산으로 품질과 가격에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다는 점이다. 결국 전문적 제품의 대량 생산으로 원가를 절감하고 또 꾸준한 기술 개발로 고품질화를 이루어 내수 에만 국한돼 이런 싸움을 하기보다는 해외 시장을 개발하는 것만이 적극적인 개선을 이루어 내는 방안이 될 것이라는 것이 지배적 의견이었다.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을 끊임없이 바꾸어 가며 개선시켜서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만들어 내는
것 이것이 결국 제품을 만드는 정신이고 장인정신이 아닐까. 업계와 정부 모두의 노력 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6.국내 화스너 산업의 과제

 일본에서는 고 임금과 원 소재 값의 상승으로 볼트, 너트 산업이 사양길에 있다고 하지만 아직
국내 화스너 산업은 전망이 있다고 전하는 의견이 많았다. 전망을 위한 제 1과제로 현 황과 문제점
에서 최 우선으로 제기된 원 소재 문제의 해결을 꼽았다. 화스너 산업의 경쟁력 확보는 원 소재
 공급의 원활화로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우선 여건이 만들어져야 가능하다 는 의견. 이것이 해결
되면 일본 등 사양길에 있는 국가로의 화스너 수출에 물꼬가 트일 것 이라는 전망이 가능하다고
한다.
둘째는 판로 개척이다. 품질에 하자가 없으나 수출을 못한다면 판로 개척이 아직 미비하다 는 이

야기가 된다. 현재의 국내 화스너 업체 수준에서 일거리만 있으면 일을 못해 낼 기업 은 없다고 할
정도로 생산 기술은 갖춰져 있는 상황에서 판로 개척은 절실한 과제일 터이다.


셋째는 판로를 개척했다고 해도 가격이 맞지 않다면 수출은 결렬이 된다. 가격 경쟁력을 갖기 위해

서 이제 품질은 기본이고 아무래도 전문화가 필요하다. 전문화는 효율과 능률면에 서 최고의 제품
을 생산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넷째는 신용. 단순한 의미에서 신용이 아니라 코스트 문제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에서 의 신용.

 납기와 가격이 주된 요소가 된다. 여기서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앞서 말 한 원 소재. 주
문을 마치고 원 소재 값이 상승해 버리면 단가는 당연히 높아져야 하니 수출 이 결렬될 수밖에 없
다고 한다. 세계 시장에서 신용을 얻는 것도 원 소재 값 안정과 관련이 있다고 하니 그 중요성은 크
다고 할 수밖에. 이러한 신용도를 저하시키지 않는 제도적인 방 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다섯째로 설비 투자를 꼽을 수 있다. 설비가 좋아야 생산품도 좋은 것은 당연한 이야기. 설비뿐

아니라 열처리 등 가공처리도 품질이 향상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러므로 업계는 과다 경쟁으로 인한 출혈 경쟁을 지양하고  전문화 하여서 협조 체제로 나 가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 당장은 어려운 일일지 모르나 업계의 발전을 위해선 필수 과제 라고 여겨
진다.


업계의 과제를 살펴보았다. 그럼 기간 산업인 화스너 산업의 어려움을 정부는 나 몰라라 방관해도

 되는 것인가. 정부에 전하고 싶은 의견을 중심으로 정부의 과제를 나열 해본다.


'중소기업을 살리자'라는 구호만 내걸고 있을 뿐 실제 중소기업은 모든 정책이 대기업 위주 로 느

껴진다고 한다. 가장 시급한 문제인 원 소재 공급이 이를 잘 말해주는데 철이나 플라 스틱등 중요
원 소재는 모두 대기업에서 쥐고 있는데 중소기업에게는 쉽게 공급해 주지 않 는다. 그러므로


첫째 정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아니면
중간 거래를 간소화 해 주어야 할 것이다. 재료 값이 오르면 적자가 심 한 것이 화스너 업계의
이다.
 포스코가 맡고 있는 국내 화스너 원소재는 수출의 비중 이 많은데 내수를 70%이상은 올려주어
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한 목소리 된 의견이다. 또한 화스너 자체 품질이 아직 선진국 외산에 이
지 못하는 주된 원인이 원 재료에 있는 만큼 고급 재료의 생산이 철강 업체에서 이루어질 수 있
록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앞서 판로 개척이 업계 과제라고 말했지만 여기엔 중소기업이 직 수출을 할 수 있도록 여 건을

마련해 주는 정부의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과제로서 중소기업의 활로 모색을 꼽 을 수 있겠
다. 문제점에서 두 번째로 지적되었던 인력 수급도 정부의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

 공고 등에서 화스너 기능공을 양성하고 대학에서는 화스너 전문가를 양성해야 할 것이 다. 화스너 산업의 중요성에 비해 인력지원은 거의 없다시피 하다.
요컨대 무엇보다 화스너 산업은 생활의 기초가 되는 국가 기반산업인 만큼 화스너 산업이 육성, 발
전 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집중적인 투자를 할 필요가 있다.


7.국내 화스너 산업의 전망

한마디로 좋다, 나쁘다 라고만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향후 전망이 불투명 하다는 의견에 는 원소재 가격이 높다보니 세계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이 없어 수출 경쟁력이 없고 내수 시장은 워낙 다 경쟁이라 희망이 없다고 한다. 또 가장 기초적으로 화스너 제조를 배우려는 사람이 없는데 웬 전망이냐는 비관적인 의견도 있다. 하지만 국가 기반산업인 만큼 공업이 있는 한 존속할 중요 사업이라는 데는 모두 한 목소리를 내고 있었고 조심스레 경기회복을 점치는 의견도 상당수를 차지했다.

 

특히 자동차 산업, 건설 경기 회복을 점치며 전망을 장기 적으로 밝게 보았다. 물론 앉아서 특수를 기대하는 전망이 있을 리 없고 동남아 등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해외시장을개척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물론 해외시장 개척 이전에 품질이나 단가 경쟁력에 개선이 되어야 한다는 요구도 물론이었다.


8.결     론

화스너 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향, 전망 등을 살펴보았다. 각 안은 다른 듯 하지만
같은 공통분모가 꽤 많았다. 가장 많이 제기된 원 소재 공급 문제와 원 소재값 상승 과 과다 경쟁으
로 빚어진 가격 문제가 가장 시급한 문제점이고 결국 현황인 시국이다. 이 배경을 전문화되지 못한
 백화점 식 소량 다품종 생산이 차지하고 있었고 거슬러 올라가 국 가적 정책 부재라는 한 뿌리로
 모아질 수 있었다.
기간산업에 대한 중요성이 조금씩 부각되고 있다. 화스너 산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이 하나 씩 해결

되리란 전망이 있었으면 하고 기자는 바라게 된다. 가장 기초적인 산업에 대한 투자 가 결국 나라
를 튼튼히 만든다는 어느 업체 사장의 귀띔이 들리는 듯 하다.
취재를 통해 가장 중요한 기간산업이 수세에 몰리는 듯 하여 안타까웠다. 가장 절실한 문 제는 원

소재였다. 원래 자원이 풍부한 미국이나 화스너 산업의 오래된 전통으로 전문화와 협조체제 국가
지원이 삼박자를 이뤄 원 소재를 싸게 공급받는 예를 부러워만 하고 있을 현 황이 아닌 듯 했다.
재료가 없어 공장 가동을 못한다는 기막힌 현실이 업계와 정부의 노력 으로 개선되길 바란다.

'산업정보 > 화스너' 카테고리의 다른 글

NP & NPT나사   (0) 2009.04.10
나사의 강도선택   (0) 2009.04.10
볼트의 제조공정 소개   (0) 2009.04.10
화스너 업계 현황   (0) 2009.04.07
화스너산업의현황   (0) 2009.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