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피이크의 창의적 교수법1 | |
효과적인 교육 시스템 설계를 위한 8가지 단계-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중
|
참가자들이 동기부여가 되어 있을 때 교육의 효과가 배가됨은 잘 아는 사실이다, 어떻게 참가자들을 동기부여 할 것인가? 그 방법을 알아보자
동기부여의 3가지 원칙
-당신은 절대로 다른 사람을 동기부여 할 수 없다.
-모든 사람은 동기부여 되어있다.
-사람들은 당신의 동기가 아니라 자신의 동기로 행동한다.
동기부여를 막는 5가지 방법
-개인접촉을 적게하라
-참가자들을 수동적으로 만들고 그 분위기를 유지하라
-참가자들이 배운 내용을 적용할 것이라고 가정하라
-즉시 비판하라
-교육시간에 질문하는 것은 멍청한 일임을 참가자들이 알게하라
성인을 동기부여하는 방법
-필요를 느끼게 하라.
왜 이 정보가 필요한가?
어떻게 이익을 얻을 것인가?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개인적인 책임감을 키워주라
무슨 기대를 갖고 있는가?
기대하는 성과가 무엇인가?
성과를 얻기 위해 기꺼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 지속시켜라
질문과 격려
-배운 내용을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려라
-인정하고 격려하고 승인하라
칭찬;무작위로,간헐적으로,다양하게,강화지속으로
-건전한 경쟁을 하게 하라
‘정보를 역동적인 방법으로 강의를 하고 가르치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선생님은 학생들의 목표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스로 즐겨라.
사람과 만나라, 눈을 맞추어라.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라
-개인적 동기를 인정하라.
-참가자들 사이의 관계를 강화하라
강의실 안에서 참가자들이 서로 사귀도록 하라.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라.
사례 연구등을 할 때 사례를 2-3개 준비하여 선택을 하도록 하라.
'경영혁신 > 강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강의 소재/광고모음.우리반 급훈 (0) | 2010.01.03 |
---|---|
강의 도입 전후에 사용하시면 좋을 내용들 (0) | 2010.01.03 |
강의시작 전 참고자료-마음 열기 (0) | 2010.01.03 |
좌중을 휘어잡는 스피치요령/ 강의시 유의할 사항 들 (0) | 2010.01.03 |
재미있는 강의를 위한 AIDAC 법칙 (0) | 2010.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