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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 기술/ 맥킨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성공을 도와주기 2010. 1. 5. 23:21

문제 해결 기술

 

  

  맥킨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맥킨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아무리 잘 만들어진 해결책이라도 고객이 그것을 납득하고 수용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고객이 당신의 해결책을 받아들이게 하려면 그것을 팔아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잘 준비된 프리젠테이션이 필요하고 모든 팀원들 사이에 계속해서 정보가 흐를 수 있도록 내부적인 의사소통을 잘 처리해야 한다.

그리고 고객기업과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좋은 사람들과 나쁜 사람들)을 관리하고 함께 일을 해나가야 한다. 그렇게 해서 빛나는 해결책을 현실화시켜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1.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법

구조화하라 -

하나의 프리젠테이션은 그것을 만든 사람이나 팀의 사고를 반영한다.

당신의 프리젠테이션이 엉성하고 혼란스러우면, 상대방은 당신의 사고 역시 엉성하고 혼란스럽다고 생각한다.

당신의 프리젠테이션이 성공하려면 분명하고 알기 쉬운 방식으로 상대방에게 논리를 전개해야 한다.

노력에는 한계수확 체감의 법칙이 있음을 기억하라 -

마지막 순간까지 보고서를 세심하게 다듬고 싶은 유혹을 뿌리쳐라.

그렇게 막판까지 몸부림치는 것이 어느 정도 선에서 마무리를 짓고 내일을 위해 편안히 자는 것보다 더 중요한지 저울질해 보라.

너무 잘하려다가 오히려 일을 그르치는 수가 있다.

사전조율이 필요하다 -

좋은 프리젠테이션을 위해서는, 보고하는 자리에서 들어보지 못했던 내용을 처음으로 듣도록 해서는 안 된다.

고객 기업의 담당자들을 회의실로 불러모으기 전에 그들과 충분히 사전 조율을 해야 한다.

 

2. 차트를 이용한 자료 제시

차트가 복잡할수록 정보 제공의 효율성은 떨어진다.

차트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이지 예술작품이 아니다.

가능한 한 검정색과 흰색으로만 차트를 그리고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3차원적인 그래픽을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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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차트 하나에 메시지 하나라는 기본 원칙을 고수한다.

3.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다루는 법

정보가 계속 흐르게 하라 -
정보가 당신의 팀에 갖는 의미는 자동차의 엔진에 있어서 가솔린의 의미와 같다.
그 흐름을 막으면 조직이 움직일 수 없다.

당신의 팀이 적어도 프로젝트의 큰 윤곽에 대해서만큼은 알게 하라,

이 점은 특히 규모가 큰 프로젝트의 경우 더욱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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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가 양쪽 방향으로 흐르게 되면, 정보를 받는 팀원들은 자신들의 일이 최종 목표에
어떻게 공헌하는지, 자신들의 노력이 어떤 가치가 있는지 이해하게 된다.
반대로, 자신들이 전체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느끼면, 사기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아울러 당신이 팀원들에게 그때까지 상황의 진전에 따른 정보를 제공하면, 그들도 당신에게 무언가를 줄 것이다.

작업의 최일선에 있는 그들이 당신보다 벌어지고 있는 사건들에 더 가까울 수도 있다.

좋은 정보의 흐름은 문제의 즉각적인 발견과 더 빠른 기회 포착에 도움을 준다.

팀의 진척상황에 대해 늘 상사에게 알리고 보조를 같이하라-

상사를 어둠 속에 두면 그 사람이 참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당신의 상사는 모든 것이 그의 영향 아래 있음을 알 때 훨씬 더 편안함을 느낄 것이다.

상황이 통제되지 않고 있을 때, 당신은 상사에게 문제가 무엇인지 알게 해서 상사의 경험과 지식을 가능한 한 효과적으로 사용하라.

 

효과적인 메시지를 위한 세 가지 비결 -

좋은 메시지에는 세 가지 속성이 있다.

즉, 간결성, 철저함, 그리고 구조이다.
이 세 가지 모두를 당신이 보내는 모든 음성 우편, E-메일, 혹은 메모에 적용시켜라.
그러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늘 어깨너머를 살펴라 -

당신이 성공적인 컨설턴트가 되려면 기밀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타고 있는 비행기 옆 좌석에 지금 당신이 들여다보고 있는 자료의 경쟁회사 직원이 타고

있을 수도 있다.

언제 말할 수 있고 언제 말할 수 없는지 알아야 한다.

약간은 신경과민이 되어야 한다.

4. 고객과 함께 일하기

고객이 없으면 맥킨지도 없다.

맥킨지의 진정한 계층구조는 바로 고객, 회사, 그리고 자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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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팀과 함께 일할 때, 함께 호흡을 맞춰 일하지 않으면 결과가 절대로 좋을 수 없다.

고객팀을 자기편으로 만들어라 ?

고객팀을 우리편으로 만드는 비결은 그들의 목표를 우리의 목표와 동일시하는 것이다.

 

그들의 임무가 실패하면 맥킨지의 임무도 실패하고 맥킨지가 실패하면 그들의 임무도 실패하는 것임을 알게 해야 한다.

고객팀의 팀원들은 또한 맥킨지와 함께 일하는 것이 그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임도 알아야 한다. 적어도 무엇인가 배우는 기회가 될 수 있고, 그럼으로써 자신의 경력에 도움이 됨을 납득시켜야만 한다.

그들은 또 자신들의 조직에서 진정한 변화가 일어나게 만들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되는데, 이런 경험은 대부분의 직장인들에게 흔치 않은 것이다.

 

짐이 되는 고객팀의 팀원을 다루는 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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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팀의 모든 사람들이 당신과 같은 능력이나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비협조적인 사람이나 훼방꾼은 항상 있다.

그들은 컨설팅을 원치 않는 조직내의 파벌에 속한 사람일 수도 있다.

짐이 되는 고객팀의 일원은 가능하면 교체시키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할 수 없다면 그들을 피해서 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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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은 철저하게 하라 -

변화가 일어나게 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집요하게, 그리고 철저하게 시행하라.

누군가 책임을 지고 일을 추진하게 하라.

중대한 변화를 실행하려면 계획에 따라 일을 해야 한다.

그리고 실행 계획은 언제 어떤 일을 할지 구체적이어야 한다.

가능한 한 가장 구체적으로 계획을 짜라,

그리고 구체적으로 누가 책임을 지고 실행을 할지 언급하라.

사람을 제대로 고르면 실행 과정을 아주 편하게 만들 수 있다.

마감 시한을 준수하도록 하고, 꼭 필요한 경우 외에는 예외를 두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