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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기기의 트러블-슈팅

성공을 도와주기 2010. 1. 6. 14:12

 

유압기기의 트러블-슈팅

  1. 펌프의 TROUBLE SHOOTING
 

증    상

원           인

유 량 부 족

  1. 드라이브-유닛이 작동되지 않거나, 느림. 또는 펌프의
      회전방향이 잘못됨
  2. 마모에 의하여 과도한 내부 누설 발생
  3. 흡입 라인에서 공기유입 또는 공기가 과도하게 혼입되어
     있는 작동유(보통, 펌프의 소음이 수반됨)
  4. 오일 탱크의 유면이 낮음
  5. 오일의 온도가 낮거나, 높은 점도(유동저항 증대)
  6. 오일의 온도가 높거나, 낮은 점도(내부누설 발생)
  7. 압력 보상 펌프에서 보상장치 작동 불능

시 스 템
압 력 저 하 

  1. 릴리프 밸브의 압력설정이 너무 낮음 (Psys = PLoad + △P)
  2. 압력보상기가 너무 낮게 설정 됨
  3. 펌프 토출용량 부족 (HHP = PQ / 612)

펌프 소음

  1. 흡입 라인에서의 공기 유입 또는 공기가 과도하게 혼입된 작동유
  2. 오일탱크의 유면이 낮음
  3. 펌프의 과도한 운전속도
  4. 낮은 오일 점도(잘못된 오일 선정 및 오일온도 상승)
  5. 고정 볼트의 조임 불량
  6. 커플링 또는 스플라인의 마모

펌 프 의
빠 른  마 모

  1. 오염된 작동유
  2. 작동유의 낮은 점도
  3. 작동유 선정의 잘못, 또는 저점도 작동유 사용
  4. 불필요하게 높은 압력에서 펌프 운전
  5. 커플링 얼라인먼트 불량
  6. 과도한 측면 부하
  7. 직경이 작은 흡입라인과 작동유 속에 녹아 있는 공
     기에 의한 케비태이션 발생

조립불량에 의한
증상

원        인

O-링의 깨어짐,
경화,녹음


금속부분의 패색


금속부분의 손상

긁힘과 홈 패임

  1. 과도한 열
  2. 잘못 된 윤활유 선정
  3. 작동유 부족에 의한 윤활 불량

  1. 과도한 열
  2. 잘못 된 윤활유 선정

  1. 케비태이션

  1. 오일의 오염
  2. 작동유 부족에 의한 윤활 불량(오일의 패색 동반)

 

  2. 모터 TROUBLE SHOOTING
 

증      상

원        인

모터회전 정지

  1. 압력 부족
        a. 펌프운전 정지
        b. 낮게 설정 된 릴리프 밸브
        c. 릴리프 밸브의 스턱이 열림
  2. 가변용량형 모터의 균형불량
  3. 내부마모에 의한 내부누설 발생
  4. 내부손상에 의한 멈춤
  5. 외부기기 손상 및 부착
  6. 과대 부하
  7. 유체점도의 저하(과대한 내부 누설)

모터 회전속도 감소

  1. 유량 부족
        a. 펌프운전 정지
        b. 펌프 토출유량 부족
        c. 유량조절 밸브의 SETTING 이 잘못 됨
        d. 릴리프 밸브에서 과대 유량
  2. 심한 내부 마모에 의한 내부 누설 발생
  3. 가변 용량 모터의 균형 불량
  4. 과대 부하
  5.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낮음

모터의 역회전

  1. 방향제어 밸브 및 배관이 잘못 연결 됨
  2. 가역 모터의 오버-센터 장치가 잘못 설치 됨

빠른 모터의 마모

  1. 오염된 작동유
  2.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낮음
  3. 커플링의 얼라인먼트가 잘못 됨
  4. 과대한 측면 부하


 

  3. 유압실린더의 TROUBLE SHOOTING
 

증     상

원       인

실린더가 부하를
움직이지 못함

  1. 압력이 너무 낮음
  2. 실린더가 너무 작음
  3. 피스톤의 실(Seal)에서 누설

부하 이동이 너무 느림

  1. 펌프가 충분한 유량을 보내지 못함
  2. 유량조절밸브가 너무 낮게 설정
  3. 피스톤의 실(Seal)에서 누설

실린더 드리프트

  1. 피스톤의 실(Seal)에서 누설
  2. 로드 실(Seal)에서의 누설
  3. 방향 제어밸브에서의 누설

로드 실(Seal) 누설 

  1. 실(Seal)의 손상(마모 및 마멸)
  2. 작동유 선정의 잘못 및 과도한 열에 의한 오염
  3. 과도한 열

피스톤 실(Seal)
에서의 누설

  1. 오염된 작동유에 의한 마모
  2. 작동유 선정의 잘못 및 과도한 열에 의한 오염
  3. 과도한 압력

작동중의 채터링

  1. 부하의 얼라인먼트가 잘못
  2. 높은 실(Seal)에 의한 정적 마찰
  3. 실린더가 너무 작음

 

  4. 방향제어밸브의 TROUBLE SHOOTING
 

증       상

원        인

실린더, 모터가
반대방향 회전

  1. 실린더, 모터와 밸브의 라인이 잘못 연결 됨

밸브의 위치에 따른
부하제어 불능

  1. 센터구성이 잘못 됨
  2. 작동유의 오염에 따른 DCV에서의 과대 누설
  3. 작동유의 오염에 따른 밸브 스풀의 개방 지연
  4. 공기혼입과 오염된 작동유에 의해 스풀랜드 마모
  5. 파이롯 첵 밸브에서의 누설
  6. 실린더 피스톤 실의 누설

밸브의 쉬프트 불능  

  1. 고체 입자에 의한 스풀 작동 불능
  2. 밸브스풀이 작동유 오염에 따른 잔여물에 의해
     작동 불능 (열, 또는 화학적 반응)

첵-밸브의 누설 

  1. 오염에 따른 입자에 의하여 밸브의 싯트 메카니즘
     작동 불능
  2. 오염에 따른 싯트의 마모

과대한 작동유 열 발생

  1. 잘못 된 스풀위치나 마모부분에서의 누설
  2. 첵-밸브의 싯트가 잘못 됨

 

  5. 압력제어밸브의 TROUBLE SHOOTING
 

증      상

원       인

압력이 없거나
너무 낮을때

  1. 펌프가 작동하지 않음
  2. 회로내 탱크로의 유로중 낮은 압력이 존재
  3. 밸브가 열려 있음
  4. 파이롯 릴리프 밸브에서 오리피스가 플러그 인
  5. 스프링의 파손
  6. 파이롯 릴리프 밸브의 리모트 파이롯 밸브가 너무
     낮게 설정
  7. 펌프 보상 장치가 너무 낮게 설정
  8. 게이지가 잘못 읽음

압력이 너무 높을때

  1. 밸브가 닫혀 있음
  2. 내부 드레인 라인이 닫혀 있음
  3. 게이지가 잘못 읽음

압력 조정 불가 

  1. 밸브가 작동 정지
  2. 회로내 탱크로의 유로중 낮은 압력이 존재
  3. 회로내의 릴리프밸브가 너무 낮은 압력으로 설정

밸브가 너무 늦게 열림

  1. 밸브 타입을 잘못 설정

밸브가 너무 빨리
열리거나 불규칙한 작동  

  1. 파이롯 밸브 대신 직동 밸브 사용

밸브의 소음, 오작동

  1. 잘못 된 밸브 사이즈
  2. 밸브 선정 잘못
  3. 오염된 밸브
  4. 시스템내의 공기 혼입
  5. 스프링 강도가 약함
  6. 리싯 압력이 너무 낮음

오일의 온도가
너무 높음  

  1. 릴리프 밸브가 필요 이상으로 높게 설정
  2. 밸브의 채터링
  3. 릴리프 밸브가 너무 작음

부적당한 감압력
(감압 밸브)

  1. 잘못 된 설정
  2. 밸브의 정지
  3. 게이지가 잘못 읽음

감압 라인의 정지

  1. 감압밸브내에서 내부 드레인이 막힘

시스템 순차제어 불능

  1. 드레인 포트가 막힘
  2. 시컨스 밸브가 너무 낮게 설정
  3. 시스템 수정에 의하여 시컨스 밸브의 상류에서
     압력 상승
  4. 시컨스 밸브의 압력이 릴리프 밸브보다 높게 설정

 

  6. 유량조정 밸브의 TROUBLE SHOOTING
 

증     상 

원      인

부하가 움직이지 않을때

  1. 펌프가 회전하지 않음
  2. 유량조정 밸브가 닫힘
  3. 불충분한 압력

부하가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움직일때 

  1. 유량조정 밸브가 잘못 설정 됨
  2. 불충분한 펌프의 토출량(너무 늦게 토출)
  3. 작동유 점도가 적당치 않음

압력 보상 밸브가
보상을 하지 못함

  1. 밸브가 반대 방향으로 설치 됨
  2. 밸브가 너무 작음
  3. 불순물에 의한 보상장치의 멈춤
  4. 보상장치의 스프링이 파손
  5. 불순물이 내부 관로를 차단

리들밸브가 부하의
속도제어를 못함 

  1. 첵-밸브가 반대 방향으로 설치 됨
  2. 불순물에 의한 니들작동 불능
  3. 싯트가 마모
  4. 부하를 강하할때 미터-아웃 대신 미터-인 사용
  5. 압력 보상 밸브가 필요
  6. 작동유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을때

시스템이 과열 됨 

  1. 유량조절 밸브에서의 과대한 압력 강하
  2. 릴리프 밸브에서의 과대한 유량(펌프가 너무 큼)

 
 

  7. 유압시스템에서의 트러블슈팅

 

유압장치의 이상현상에서 TROUBLE 원인을 추정한다

 

TROUBLE 발생현상

ACTUATOR 부


     ●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
     ● 출력이 부족하다
     ● 속도,동작이 이상하다


 

구성장치,배관부


     ● 굉음발생
     ● 진동 과대  
     ● 발열

 

TROUBLE 발생시 사전확인이 중요하다

 

○ 고장발생전 이상동작현상 ⇒ 해결의 최우선책이다
○ 고장발생원인을 한부분(1개소)으로 결론은 금물
○ 최근의 정비작업, 기기교환 유무를 확인한다.
○ ACTUATOR 연결부위를 반드시 확인한다.
○ 고장발생시점의 운전상태(설비동작,조업운전)를 확인한다
○ 장치내 압력을 완전히 제거하고 조급해 하지 말것(안전우선)

 

  1. ACTUATOR의 출력저하 현상

 

  2. ACTUATOR의 속도저하 현상


 

  3. 굉음현상

  4. SOLENOID V/V의 유체고착력관계

  5. ACTUATOR가 SMOOTH하지 않는 경우

  6. 유압장치의 발열

  7. SURGE압력 발생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