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 고정상 흡착 장치에 처리기체를 통과시켜 점차 시간이 경과되면 흡착 제거하려는 성분의 물질(벤젠, 톨루엔 등)이 기준치이상 출구측에 흘러나오기 시작한다. 이런 상태를 파과점(Break through Point)이라 한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활성탄 충전층이 있을 때 기체가 들어가는 입구측인 상단 충전부에는 제거하려는 성분들이 동적평형(활성탄과 유체물질과의 흡탈착이 정지)된 상태를 이룬 상태인 포화부분과 현재 흡착능력이 남아 있어서 흡착을 진행하고 있는 흡착대와 출구측의 미흡착 부분대로 설명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일정한 시간이 경과되면(교체시기) 흡착대는 점차 하부쪽으로 이동하며 b 지점이 b'지점으로 도달했을 때 흡착탑 전체는 파과점에 도달되었다고 한다
. 설비 운영관리자는 이런 파과점에 도달하기 전에 기체유입을 중단하고 Stand-By 흡착탑으로 전환하거나 활성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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