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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 산업의 현 좌표

성공을 도와주기 2008. 11. 15. 20:37

국내산업의 현 좌표
국민경제에서의 위상

한국 조선해양산업은 2000년대에 들어와 세계 조선해양산업의 1위 위치를 고수하고 있고, 다양한 공정혁신을 바탕으로 기술도

선도하고 있어 세계 조선해양의 리더, 동시에 한국 수출의 견인 주역 역할

 

국내에서 조선해양산업의 위치는 수출 7.9%, 최근 7년간 연평균 증가율이 19.0%, 제조업 대비 생산 4.1%, 부가가치 3.7%,

고용 3.6%, 유형고정자산규모 4.4% 차지

- 2007년 수출실적은 278억 달러로 2000년 이후 연평균 증가율이 19.0%에 이르고 있고, 무역수지 흑자가 약 247억 달러에 이름.
- 조선해양산업의 주력 품목인 강선을 기준으로 한 수출 비율은 약 98.0%로 거의 전량 수출임
-

세계시장 호조에 힘입어 2008년 6월말 기준 수주잔량이 6,900만 CGT로 향후 4년치를 상회하는 일감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임.

 

조선해양산업의 위상과 산업구조

자료 : 통계청, 무역협회, 한국은행, 2007.
: ( ) 안은 제조업 대비 비중
조선해양산업의 업체수 기준 중소기업의 비중이 98.9%
-

조선해양산업에 속한 업체들은 중소기업이 대부분으로 전체의 98%를 상회하고 있으나 300인 이상 대기업이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84.7%로 나타나고 있음

 

조선업체들은 도크설비가 필수이므로 바다와 인접한 지역에 주로 분포
-

대형 조선소는 부산, 경남 및 전남 등 해안지역에 대부분의 업체가 입지해 있으며, 중소형 조선소는 3면의 해안 인접지역에 고루

분포하고 있으나 특히 부산, 전남, 경남, 인천지역에 다수 입지해 있음

-

선박 부품 및 기자재 업체의 경우도 대부분 조선업체가 입지해 있는 인근지역에 분포하고 있으나 특히 부산 및 경남, 전남지역에

다수의 기자재업체가 입지해 있음

산업 현황

모든 선종을 포함한 국내 조선해양산업의 2007년 기준 수출규모는 약 277.8억 달러, 수입은 약 31.5억 달러(탱커의 2007년 수출은

약 118억 달러)로 나타나 2000년 이후 연평균 증가율이 각 지표 모두 20% 내외를 기록

 

조선해양산업의 국내 수급규모 추이
단위: 천 달러, %

자료 : 관세청, KOTIS(MTI기준).
: 2007년 생산 및 내수는 추정치임.
-

전체 선종의 경우 생산의 대부분이 수출되고 있으므로 수출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2000년 이후 연평균 증가율이

 약 19.0%임.

 

국내 주요 선종의 수출입 규모
단위 : 억 달러

자료 : 관세청, KOTIS(HS기준).
-

전체 수입은 매년 수출의 약 7~10% 수준을 나타내고 있으나 외환위기 이후 감소 추세에서 최근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2000년 이후

연평균 증가율이 25.7%로 높은 수준을 보임.

 

-

주요 선종별 수출규모는 금액기준으로 볼 때 2007년 탱커가 약 118억 달러로 가장 많았고 이어 컨테이너선, LNG선이 포함되어 있는

기타 화물선이 117.5억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남.

세계 시장 전망과 한국의 포지션
중장기(2007~2022년) 선박 건조수요는 단일선체 탱커의 이중선체로의 전환, 중국 경제성장에 의한 해상물동량 증가 등에 의해 지속적 증가추세 예상
세계의 선박 건조수요 전망

자료 : Clarkson Shipbuilding Forecast Club, "The Newbuilding Market 2007-2013", March 2007.
-

2015년까지 세계 선박수요 증가추세를 이끌 가장 큰 영향변수는 단일선체 탱커의 이중선체로의 전환, 중국·인도발 해상물동량 수요에

의한 컨테이너선과 벌커선 증가, IMO·IACS 등의 국제 Rules 적용임

 

-

해운시황에 따른 필요 선복량의 증가추세는 선박 수요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평가되며, 특히 컨테이너선, LNG선 및 해양구조물

(FPSO, 시추선 등)의 경우 높은 증가가 예상됨3)

 

-

Clarkson의 경우 '22년까지 선종별 수요증가율을 LNG선의 경우 연평균 9.1%, 컨테이너선 약 6.8%, 탱커 3.1%, 벌크캐리어 2.9% 등

으로 전망하였음.

 

3) Clarkson Shipbuilding Forecast Club, "The Newbuilding Market 2007-2013", March 2007.

 

선종별 연평균 건조수요 증가율(2007~2022)

자료 : Clarkson Shipbuilding Forecast Club, "The Newbuilding Market 2007-2013", March 2007.

 

 

-

특히 컨테이너선의 경우 선형별로 볼 때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경우 연평균 증가율의 범위가 9.4~11.4%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고,

탱커의 경우도 대형선의 수요증가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음

 

한편, 크루즈선의 시장전망은 경기침체, 국지적 전쟁과 소요 등에도 불구하고 낮은 크루즈 가격, 해체증가로 수요 활성화 추세4)
- 크루즈선의 수요는 대형 및 초대형 크루즈선을 중심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특히 '07~‘13년에 높은 발주증가가 예상됨
-

'98년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한 크루즈 시장규모는 매년 8% 정도로 증가해 왔으며, 9.11테러, 이라크전 등에 따른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7~8%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

 

4)Clarkson Shipbuilding Forecast Club, 전게서.

 

이러한 추세 등을 감안할 때 세계 선박 건조수요는 2007년 5,657만 GT에서 2010년 5,040만 GT로 예상
-

선종별로 볼 때 탱커의 경우 2010년과 2015년까지 퇴출될 단일선체 탱커의 대체물량이 감안되어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가 예상되고,

컨테이너선과 LNG선의 경우도 높은 증가율이 예상되고 있음

-

Clarkson의 2007~2022년 선종별 건조수요 증가율은 LNG선의 경우 연평균 9.1%, 컨테이너선 약 6.8%, 탱커 3.1%, 벌크캐리어

 2.9% 등으로 전망하였으나 2007년을 기준으로 한 선종별 연평균 증가율은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음

 

한국의 선종별 건조량을 보면 탱커, 컨테이너선 및 LNG선의 경우 2015년까지 세계시장의 50~60% 이상의 점유율 시현 예상

 

탱커의 경우 2007년 809만 GT의 건조실적을 보였으나 이후에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
-

단일선체 탱커의 퇴출에 따른 탱커 건조수요의 급증으로 퇴출시점을 전후한 2009~10년, 2014~15년 기간 중의 건조량은 700만

GT를 상회할 것으로 보임

 

벌크캐리어의 경우 우리나라는 10% 미만의 점유율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2005년 이후 신증설 조선소가 크게 증가하였고,

이 조선소들의 주 건조선종이 벌크 캐리어, PC 등으로 되면서 증가 추세를 보임.

-

표준선 건조의 강점을 갖고 있는 일본과, 낮은 인건비와 건조경험의 축적으로 경쟁력을 갖춰가는 중국이 주로 건조에 참여해 온

 분야이나 일본의 고전으로 중국의 압도적 점유율이 예상됨

-

국내 조선소의 경우 기존 조선소들은 타깃선종인 대형 탱커 및 컨테이너선, LNG선 등의 건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이고 신증설

조선소들의 선전과 벌크 캐리어 시장의 호황으로 시장 점유율이 약 25%에 이를 전망임.

 

대표적인 주력선종인 컨테이너선의 경우 지속적으로 700만 GT 이상의 건조가 이어질 전망
- 특히 탱커의 발주가 다소 부진한 시기에는 컨테이너선에 대한 적극적인 수주전략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됨
-

연평균 건조량 증가율은 세계건조수요증가율 7%를 상회할 전망이나 이는 국내 조선소의 주력선형이 연평균 증가율 약 11.6%로 예상

되는 대형 컨테이너선이기 때문임

 

LNG선의 경우 2007년 이후 10년간 매년 약 100만 GT 이상의 건조가 이뤄질 전망
-

LNG선의 경우 세계시장점유율이 70%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동 선박의 경우 후발국인 중국의 추격이 가장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임

 

한국의 주요 선종별 세계시장 점유율 전망(수주량 기준)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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