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정보/마케팅.광고

라디오 카피

성공을 도와주기 2008. 11. 29. 09:59

* 라디오 광고 진행 과정

 

 

1. 상담 및 기획

-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으로 상담 후 견적 제시 -> 계약

- 메일로 혹은 만나서 기본 자료(시장, 경쟁사, 소비자, 제품 분석)제시, 마케팅 기획, 광고 기획 수립

- 광고목표, 포지셔닝, 컨셉 확정

 

2. 카피

- 아이데이션 및 카피작성

- 최종 시안 3개 제시

- 시안 확인 후 수정 및 재시안(재시안은 추가 수수료 발생)

- 광고 카피 최종 결정

 

3. 녹음

- 성우 결정 : 지명도와 경력에 따라 단가가 차이납니다(20만원 ~ 300만원)

- 사운드 이펙트 -> BGM -> 사운드 에디팅

- 시안 2개 제시 후 시안 최종 결정

 

4. 심의

- 기간 : 3일 -  6일 정도 걸립니다.

- 초심 : 수요일 14:00 / 토요일 11:30 마감(월,화,목,금 11:30까지 접수)
재사용 : 초심과 동일
조건부 : 수시접수(월~금 09:00~18:00, 토 09:00~12:00)

 

5. 매체 집행

 

프로그램 광고 : 프로그램 스폰서로 참여하여 프로그램 전후에 방송되는 광고

허용량 : 방송순서시간의 10% 이내
광고 길이 : 20초
광고 시간 및 건수 : 9건씩 2회/h

Spot(토막)광고 :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의 SB(Station Break) 시간에 방송되는 광고

허용량 : 시간마다 4건 이내
광고 길이 : 20초
광고시간 및 건수 : 4건

시보광고 : 매 정시를 알려주면서 광고주명 및 브랜드명 멘트로 고지하는 광고

허용량 : 정시마다
광고 길이 : 10초
광고시간 및 건수 : 4社 * 5회 = 총 20회

* 매체 요금

:::::::::::::::::::::::::::::::: 코바코 방송 요금표 보기 :::::::::::::::::::::::::::::::

* 라디오 CM카피의 가이드라인

첫째, 구어체로 쓴다. 카피는 글이 아니다. 말이다. 멋있는 문장보다는 살아 있는 말이 귀에 쏙쏙 들어온다.

둘째, 비주얼이 떠오르게 쓴다. 라디오는 상상력의 매체다. 감성매체다. 귀를 통해서 오감을 자극하라.

셋째, 짧고 명쾌하게 쓴다. 길면 집중하기 싫어진다. 짧은 단어, 발음하기 쉬운 단어로 골라 쓰자.

넷째, 핵심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CM은 글쓰기가 아니라 생각하기다. 무관심한 청중을 사로잡을 매력있는 아이디어로 시작하라.

다섯째, 음향효과(sound effect). 튀는 사운드 하나가 리얼리티를 높인다. 기억을 도와준다.

여섯째, 극적인 반전. 아무도 예상 못한 결말은 찡한 여운을 남긴다. 잔잔하게 가다가 강한 펀치로 마무리.

일곱째, 중요한 것은 반복하라. 필요하다면, 아무리 잘된 CM도 브랜드를 기억시키지 못하면 꽝이다.

* 라디오 CM - 업종별

서비스,회사

브랜드

듣기

비고

불임전문병원

사랑가득 산부인과

창원/ 여(주자영)

식당

참버섯 갈비

 

위성콜

우리위성콜

여 (장은숙)

미용실

여수 세다찌 미용실

 남녀(김현심)

중국요리

휘엔

 

엔터테인먼트

볼쇼이서커스

박기량

의류

런던포그

표영재

구두

영에이지 삼척점

부드러운 목소리(남)

* 성우별 - 남자

성우

브랜드/회사

 

내용/기타

장영재

여수문화방송

브라이언 내한공연(남)-부드러운

김영선

여수mbc 광고사업부

광고시간대 유치(남/녀)

고성일

서울사랑 대리운전

1566-9700(남)

최원형

JS 모터스

차량광택전문/강하고 부드러운 (남)

표영재

런던포그

의류/분위기 있는 목소리 (남)

표영재

타콤 대리운전

부드러운 목소리(남)

정명옥

00778

국제전화/옛스러운 연기(남)

김승준

고흥 우주 항공축제

부드러운 목소리(남)

민응식

창원 웰빙상가

웰빙상가/강하고 힘있는 목소리(남)

손상현

모아 엔터몰

쇼핑몰(남)

* 성우별 - 여자

성우

브랜드/회사

 

내용/기타

김상현

프리미엄아웃렛 분양

 

정남

버섯동네 큰잔치

식당

정남

해참/식품

cm송 제작

이선

청산리 면옥

식당

이주연

한솔문고

서점

김윤미

롯데호텔

예식장

김윤미

우리김치

김치판매/새침한 목소리

강희선

순천 미향아파트

아파트/이지적 목소리

박지윤

구가네왕족발 광양점

어리고 발랄한 목소리

박지윤

샤크존

로고송/쇼핑몰

김현심

샤브락

식당

김아영

나야나 인터넷 쇼핑몰

대화체

김아영

예림 스튜디오

일반,디지털 사진

강유경

이안경 광양점

 

강유경

광주원룸닷컴

 

이은영

어머님 청국장

전주

윤소라

군산 간호대학

차분하고 지적인 목소리

박영선

태광하이틴

학생복

* 성우별 - 남녀 혼성

성우

브랜드/회사

 

내용/기타

김승준/조예신

하이마트 컴퓨터

여수 하이마트(남/녀)

장영재

테마플라자

브랜드 청바지(남.녀)

심명식

에코로바

등산용품 전문점(남/녀)

심명식

LG 마에스트로 순천점

캐쥬얼 정장(남/녀)

이선

부산 상가로 광고

광고대행(남/녀)

/손다혜

경주대 사회교육원

공인경매사(남/녀:손다혜)

/서선주

좌수영 약국

(남/녀:서선주)

김경희

중고차 온라인쇼핑몰

 

* 라디오 카피 작성법

청취자들을 깜짝 놀라게 하고 호기심을 유발시켜라

표현 전략 차원의 다양성을 시도하고 임팩트있게 주위를 끌자. 일방적인 제품설명보다 풍자와 사건 그리고 현장성이 있는 다큐 소재를 찾아 근본적으로 광고의 목적으로 일컬어지는 「제품을 소비자가 얻는 커다란 이점에 연결시킨다」와 「소비자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관심사항에 제품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킨다」라는 목적에 부응하는 라디오광고를 만들어야 한다.

사람들은 각 세대마다 관심 대상이 다르다.

예를 들어 신세대가 타겟인 립스틱 제품을 위해 18세 이상 20대 초반 여성들이 즐겨듣는 매체를 골라 광고전략을 짠다. 그럼 립스틱과 연관되어 타겟들에게 다가갈 가장 매력있는 메시지의 주제 또는 소재는 무엇일까?

어떤 주제로 정보를 전달하면 제품과 타겟 그리고 메시지가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질까? 18세에서 20대 여성들에게 가장 관심 있는 부분이 뭘까? 예를 들면 「키스」라는 이미지를 타겟과 제품에 잘 연관시켜 만든다. 이때 키스를 주제로 깊이 연구하고 키스에 대한 집중적인 아이데이션을 토대로 라디오 제작한다.

사운드와 음원의 USP로 승부하라

최근 들어 국내에는 컴퓨터 음악들이 가요, 방송, 영화음악에 이어 광고음악에도 절대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TV와는 달리 라디오광고에서의 효과와 음악은 똑같은 효과와 음악일지라도 소비자들의 상상력을 더욱 발하게 해 준다.

음악과 소리의 영역은 무한하다. 똑같은 효과와 음원들을 배제하고 독특한 로고사운드, BGM, 효과를 찾아 제작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컴퓨터로 소화해 내기 어려운 현악 계열의 음원들은 실제 현악음에 가까운 전문 음원을 사용, 편곡하고 드럼이나 피아노 역시 전문 악기 음원들 소리를 찾아 음악을 제작하고, 의뢰자들은 그런 고급 음원들의 악기소리와 편곡력의 가치를 판단해서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인정해 주어야 한다.

매체이전을 자제하라


라디오광고 제작에 있어 흔하게 벌어지는 일 중에 하나가 바로 TV광고를 라디오광고로 매체이전하는 작업이다.  모든 사운드들이 함축, 응집화 되어 있어서 문제가 없다면 그대로 매체이전을 시켜도 되지만 TV광고에 묵음이 있을 경우 라디오광고에 맞게 다시 작업해야 한다.

이런 매체이전은 커머셜의 비주얼 이미지가 떠오르게 되어 커머셜의 노출 빈도를 더 높일 수 있는 효과를 보자는 의도겠지만 미디어믹스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면 그건 광고비의 낭비일 뿐이고 실질적 효과에 대한 합리성이 없이 라디오광고 매체를 형식화하는 결과일 뿐이다. 라디오는 분명 보조매체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매체이다.

드라마타이즈된 메시지를 전하라


사람들은 드라마에 관심이 많다. 사람들의 이야기, 사연에 관심이 있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본능일 것이다. 단순한 나레이션보다는 드라마타이즈로 이야기로 풀어낸다면 자연스럽게 관심도를 집중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메시지의 정점을 만들어 사운드와 일치시켜라

소설이나 영화에 기승전결이 있듯이 광고에도 기승전결이 있고 그래서 당연히 절정이 존재한다. 라디오광고 음악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해야 하는가? 라고 질문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배경음악이라고 답을 할 것이다. 그 대답은 틀린 대답이다. 절정이 존재하는, 다시 말해 메시지 정점이 존재하는 라디오광고에서의 음악은 단순 BGM이 아닌 정점에 맞춰서 계산된 음악이어야 한다.

샘플

라디오 광고부문 대한민국광고대상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갈림길
두 갈래 길인데 어느 쪽으로 갈까?  
왼쪽 길은 키 큰 나무가 많고 오른쪽은
하! 다람쥐다.  
꼬리에 밤색 줄이 두 개 있네.  따라가 볼 까.
함께 느끼고 싶습니다.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유한킴벌리'

숲의 아침
너 지금 출근하겠구나.
숲속의 아침은 참 좋다.
하- 나무냄새.
이 새소리 같이 들으면 참 좋을 텐데.
함께 느끼고 싶습니다.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유한킴벌리'


너 또 졸면서 출근했지?
이 계곡물로 세수하면 잠이 확 깰텐데.
하- 정말 투명하다.
이 물이 네가 있는 곳까지 가려면 얼마나 걸릴까?
함께 느끼고 싶습니다.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유한킴벌리'

샘플

라디오 광고부문 대한민국광고대상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갈림길
두 갈래 길인데 어느 쪽으로 갈까?  
왼쪽 길은 키 큰 나무가 많고 오른쪽은
하! 다람쥐다.  
꼬리에 밤색 줄이 두 개 있네.  따라가 볼 까.
함께 느끼고 싶습니다.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유한킴벌리'

숲의 아침
너 지금 출근하겠구나.
숲속의 아침은 참 좋다.
하- 나무냄새.
이 새소리 같이 들으면 참 좋을 텐데.
함께 느끼고 싶습니다.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유한킴벌리'


너 또 졸면서 출근했지?
이 계곡물로 세수하면 잠이 확 깰텐데.
하- 정말 투명하다.
이 물이 네가 있는 곳까지 가려면 얼마나 걸릴까?
함께 느끼고 싶습니다.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유한킴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