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보/화스너

냉간 단조공정 개선한 삼성공업

성공을 도와주기 2009. 4. 10. 00:41

냉간 단조공정 개선한 삼성공업

냉간 단조공정 개선한 삼성공업


공정 수 감소로 인력 및 공수 절감, 리드타임 감소, 생산성 향상

 

삼성공업은 하우징 코일의 냉간 단조 공정이 복잡해 이 공정에 대한 개선을 하고자 했다. 현재 단조 프레스는 한 공정만 단조할 수 있으므로 잦은 이송을 해야 하고, 단조 시 발생하는 제품의 경화로 인해 다시 풀림공정을 하며, 재단조를 해야 한다. 이렇게 단조를 하려면 쇼트를 하고 윤활공정을 삽입하는 등 1대의 단조기에서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수작업이 많아지고, 이 부수작업이 많아짐으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으므로 찍힘 불량 감소, 생산성 향상, 인력난 해소 및 검사 신뢰도 향상의 기대목표를 갖고 공정개선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유사한 공정으로 진행되는 스파이더도 공정 개선을 실시하게 됐다.

| 편집자 주 |

 

※ 이 기술내용은 중소기업청에서 시행한 중소기업공정혁신 지원사업의 결과임.

 

냉간 단조공정은 높은 생산성 때문에 각종 산업기계에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공정이다.
냉간 단조는 단조품의 외곽 형상을 따라 금속흐름(Metal Flow)이 일어나면서 섬유조직(Fibrous Structure)이 형성돼 강도가 높으므로 내구성이 높고, 재료 손실이 적다. 대개의 경우 소재중량의 10% 이하이므로 생산원가가 제품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다. 또, 프레스 작업에 의해 대량 생산되므로 생산성이 높고, 정밀도가 높은 제품을 양산할 수 있다.
단조 시 재료는 가공 경화되며 조직이 결집되므로 기계적 성질이 향상된다. 특히 냉간 단조는 상온에서 단조작업을 하므로 표면이 산화되거나 탈탄 되지 않는 우수한 표면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후가공인 선삭 공수가 거의 없

'산업정보 > 화스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망산업현장◀ (1) 두산중공업  (0) 2009.04.10
냉간단조정의 장점을   (0) 2009.04.10
[유망기업]금형 냉간단조 기술의 선구자  (0) 2009.04.10
NP & NPT나사   (0) 2009.04.10
나사의 강도선택   (0) 2009.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