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부품소재산업의 위상
부품·소재는 산업경쟁력의 핵심요소
상품의 경쟁력은 이를 구성하는 부품과 소재의 質에 의해 결정되는 바, 한 나라 산업의 경쟁력은 부품ㆍ소재의 수준에 달려있음.
부품ㆍ소재 산업의 발전 없이는 자립적인 경제발전은 불가하며, 지속적인 대외 의존 불가피.
부품소재산업의 경쟁력 수준 비교(미국 100 기준)
|
일본 현재 |
한국 현재 |
한국 5년 후 |
중국 현재 |
중국 5년 후 |
기술부문 |
설계기술 |
98.8 |
81.6 |
91.5 |
62.6 |
81.7 |
신제품개발기술 |
99.6 |
81.5 |
90.8 |
62.2 |
80.1 |
신기술응용능력 |
100.6 |
83.8 |
92.7 |
65.5 |
82.0 |
생산기술 |
99.8 |
86.9 |
94.3 |
68.5 |
85.5 |
소재기술 |
98.7 |
80.0 |
89.4 |
64.3 |
80.8 |
조립기술 |
100.2 |
88.9 |
95.0 |
70.0 |
86.1 |
시험검사기술 |
99.9 |
83.2 |
91.5 |
64.5 |
80.2 |
평균 |
99.7 |
83.7 |
92.2 |
65.4 |
82.3 |
가격부문 |
인건비 |
94.9 |
82.7 |
90.9 |
60.7 |
76.0 |
원부자재비 |
95.0 |
86.0 |
92.5 |
72.0 |
83.0 |
제작비 |
95.1 |
85.3 |
92.0 |
69.0 |
80.8 |
물류비 |
94.7 |
87.3 |
93.1 |
72.0 |
82.9 |
평균 |
94.9 |
85.3 |
92.1 |
68.4 |
80.7 |
품질부문 |
기능/성능/감성 |
101.1 |
87.5 |
95.1 |
64.7 |
80.6 |
내구성 |
100.6 |
87.7 |
95.1 |
64.7 |
80.2 |
정밀도 |
102.3 |
87.6 |
95.1 |
64.5 |
80.2 |
평균 |
101.3 |
87.6 |
95.1 |
64.6 |
80.3 |
기타부문 |
디자인 |
100.6 |
88.3 |
95.3 |
65.1 |
80.4 |
브랜드 인지도 |
99.1 |
81.5 |
90.9 |
58.6 |
75.2 |
마케팅 능력 |
98.0 |
82.0 |
91.2 |
63.5 |
79.2 |
원부재재 확보 용이성 |
94.9 |
81.9 |
88.7 |
75.8 |
87.5 |
평균 |
98.2 |
83.4 |
91.5 |
65.8 |
80.6 |
전체평균 |
98.5 |
85.0 |
92.7 |
66.1 |
81.0 | 자료: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 설문조사(2006)
부품·소재는 선진국이 주도하는 미래 첨단산업
미국, 일본, 독일 등은 full-set형 산업구조에서 이미 80년대에 핵심 부품·소재 중심의 산업구조로 전환하였으며, 특히 일본의 경우, 전체 제조업 생산의 1/3을 소재산업이 담당.
기술·산업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부품·소재 산업의 발전 없이는 실현 불가.
주요국의 부품ㆍ소재산업의 발전단계 21세기 경쟁의 패러다임이 부품·소재 중심으로 전환
인텔, 보쉬, 델파이 등 거대 다국적 부품기업이 세계표준을 선점하며 부품·소재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
- 인텔: 전 세계 컴퓨터의 80%가 Intel-inside chip을 내장.
- 보쉬: 표준화된 모듈부품으로 완성차의 설계까지 좌우.
부품·소재산업은 고부가가치 중심 산업구조 재편의 핵심
생산원가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부품·소재산업의 자립 기반이 없는 상태에서 물량중심의 세계 일등은 무의미. 부품의 Global Sourcing이 새로운 기업경영전략으로 대두
값싸고 품질만 보장되면 전 세계 어디서라도 부품을 조달하는 Global Sourcing 전략이 급속히 확산.
- 해외부품조달률: BMW(50%), Ford(70%), SONY(70%).
Global Sourcing에 대응하기 위해 유수 부품업체간 M&A를 통한 대형화·전문화 가속화.
- 델파이: Akebono Brake(브레이크 전문)와 합병.
- 보쉬: Zexel (연료분사장치 전문)과 합병.
핵심 부품·소재 기업은 초대형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세계 일류 부품·소재 기업들은 관련 핵심 부품·소재의 기술 장벽 강화 및 독과점으로 초대형 기업으로 성장.
- 글로벌 부품ㆍ소재 기업의 시장가치: 인텔(美, 245조원), 지멘스(獨, 71조원), 무라타(日, 20조원),
글로벌 부품ㆍ소재 기업의 시장가치: 덴소(日, 17조원), 교세라(日, 16조원), 화낙(日, 16조원).
- 한국 부품ㆍ소재 기업의 시장가치: 포스코(12조원), 삼성 SDI(6조원), 현대모비스(4조원), LG화학(3조원),
한국 부품ㆍ소재 기업의 시장가치: 삼성전기(3조원) 등. 첨단 부품·소재는 신제품 출현 및 완제품 성능을 결정
부품ㆍ소재와 완제품과의 관계 부품소재산업의 동향
부품소재의 신흥시장 부상
인도, 베트남 등의 제조업은 빠르게 성장.
- 인력난 심화 및 인건비 상승 등으로 중국에 대한 투자 매력도가 상대적으로 저하되고 있는 상황.
인도, 베트남 및 중국의 FDI 추이 다국적기업은 장기적으로는 BRICs에 이은 새로운 유망 투자지역으로 Post BRICs를 탐색.
- '일본 BRICs 연구소'는 Post BRICs 대상국으로 VISTA(베트남, 인도네시아, 남아공화국, 터키, 아르헨티나)를 거론.
대 인도 및 대 베트남 부품소재 수출추이 모듈화 및 기술의 융복합화 경향에 따른 세계적 조달 가능성 증가
단품을 기능 단위로 통합한 모듈 부품이 증가하면서 핵심부품의 중요성이 증대.
- IT산업에서 본격화된 모듈화가 자동차, 조선 등 다른 제조업으로 확산.
제품별 모듈화 현황
한국은 '글로벌 모듈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보유.
- 자동차, 조선, 정보통신 등 조립산업 부문에서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모듈화에 유리.
- 중국과는 기술적 측면에서, 일본과는 가격에서 경쟁우위 확보 가능.
기술, 산업 간 융복합화가 진전되면서 신개념의 부품소재가 개발되고 신시장이 창출.
- 향후 부품소재산업기술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전통산업과 BT, NT 등 신기술의 선택적 융합을 통하여 발전할 것으로 전망.
기술의 융복합화 경향 원천기술을 보유한 소수 글로벌 기업의 시장지배 지속
부품의 경쟁력 패러다임이 개별부품에서 모듈단위로 전환되고, 핵심소재는 소수기업이 독과점적 지배력 행사.
- 소수기업 시장지배 품목: 3M(미, 프리즘시트 100%), 후지(일, 편광판소재 100%),
소수기업 시장지배 품목: 스미토모(일, IC기판소재 95%), Merck(독, 액정원료 100%).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기업 활동 증가
글로벌 기업은 범위와 규모의 경제, 기술, 정보, 자금력을 이용하는 치밀한 경영활동을 통해 경쟁기업을 도태시키면서 세계 주요 산업을 과점구조로 변화시키고 있음. 부품소재를 둘러싼 Value-Chain의 글로벌화 가속
세계 경제 패러다임이 global sourcing 체제로 급변되고 있어 동 체제에 편입할 수 있는 글로벌 부품소재 기업의 육성과 글로벌 전략 모색이 글로벌 시장 경쟁과 생존에서 긴요함. 부품소재 생산현황
부품소재 품목별 생산
(단위: 십억 원, %)
구 분 |
’03년 |
’04년 |
’05년 |
’06년 |
생 산 |
부품소재 |
268,440 (12.1) |
338,386 (26.1) |
355,593 (5.1) |
389,722 (9.6) |
부품 |
152,780 (13.1) |
194,672 (27.4) |
204,822 (5.2) |
229,313 (12.0) |
|
조립금속제품 |
9,325 (26.4) |
13,347 (43.1) |
16,069 (20.4) |
18,054 (12.4) |
일반기계부품 |
23,344 (9.8) |
29,260 (25.3) |
33,649 (15.0) |
36,933 (9.8) |
컴퓨터 사무기기 |
5,043 (11.6) |
4,758 (-5.6) |
4,671 (-1.8) |
5,057 (8.3) |
전기기계부품 |
23,892 (8.3) |
27,370 (14.6) |
29,970 (9.5) |
33,819 (12.8) |
전자부품 |
58,697 (19.1) |
78,957 (34.5) |
72,865 (-7.7) |
79,975 (9.8) |
정밀기기부품 |
2,254 (-4.2) |
3,081 (36.7) |
4,497 (45.9) |
4,751 (5.6) |
수송기계부품 |
30,225 (6.9) |
37,900 (25.4) |
43,102 (13.7) |
50,723 (17.7) |
소재 |
115,660 (10.9) |
143,714 (24.3) |
150,771 (4.9) |
160,409 (6.4) |
|
섬유제품 |
11,272 (-6.4) |
10,426 (-7.5) |
9,977 (-4.3) |
9,649 (-3.3) |
화합물 및 화학제품 |
40,826 (13.7) |
50,328 (23.3) |
50,852 (1.0) |
51,691 (1.6) |
고무 및 플라스틱 |
16,065 (7.1) |
19,530 (21.6) |
23,078 (18.2) |
23,900 (3.6) |
비금속광물 |
5,411 (9.2) |
6,299 (16.4) |
6,885 (9.3) |
7,494 (8.8) |
제1차금속 |
42,087 (15.6) |
57,131 (35.7) |
59,978 (5.0) |
67,676 (12.8) | 자료: 지식경제부, 부품ㆍ소재산업동향, 각 년도 주: ( )는 전년대비 증감률임
부품소재 품목별 생산(2006년)
구 분 |
제조업체수 (개) |
종업원수 (천명) |
생산 (10억원) |
생 산 |
부품소재 |
38,159 |
1,376 |
389,722 |
부품 |
26,956 |
1,006 |
229,313 |
|
조립금속제품 |
5,278 |
101 |
18,054 |
일반기계부품 |
8,927 |
254 |
36,933 |
컴퓨터 사무기기 |
430 |
16 |
5,057 |
전기기계부품 |
4,766 |
147 |
33,819 |
전자부품 |
2,729 |
260 |
79,975 |
정밀기기부품 |
1,118 |
27 |
4,751 |
수송기계부품 |
3,708 |
201 |
50,723 |
소재 |
11,203 |
370 |
160,409 |
|
섬유제품 |
2,237 |
54 |
9,649 |
화합물 및 화학제품 |
2,230 |
87 |
51,691 |
고무 및 플라스틱 |
3,730 |
114 |
23,900 |
비금속광물 |
1,041 |
28 |
7,494 |
제1차금속 |
1,965 |
87 |
67,676 | 자료: 지식경제부, 2006년 부품ㆍ소재산업 통계
주요 부품ㆍ소재업체 현황
업체명 |
지역 |
업종 |
매출액 (10억원) |
종업원수 (명) |
’06수출 (백만달러) |
희성전자(주) |
서울 |
전기 |
1,301 |
435 |
105 |
희성엥겔하드(주)1) |
경기 |
자동차 |
721 |
261 |
416 |
애경유화(주) |
서울 |
화학 |
426 |
230 |
327 |
(주)엠비메탈2) |
경기 |
금속 |
420 |
125 |
111 |
동서석유화학(주) |
울산 |
화학 |
411 |
178 |
388 |
대성전기공업(주) |
경기 |
자동차 |
404 |
970 |
217 |
(주)세원이씨에스3) |
충북 |
자동차 |
404 |
950 |
184 |
한국포리올(주) |
서울 |
화학 |
384 |
227 |
188 |
지멘스오토모티브(주)4) |
경기 |
자동차 |
382 |
573 |
199 |
(주)다스 |
경북 |
자동차 |
357 |
869 |
177 |
(주)디케이씨 |
경북 |
금속 |
338 |
182 |
154 |
로디아폴리아마이드(주) |
서울 |
화학 |
332 |
205 |
188 |
국도화학(주) |
서울 |
화학 |
320 |
209 |
218 |
(주)모토닉 |
서울 |
자동차 |
303 |
259 |
136 |
엠케이전자(주) |
경기 |
전자 |
298 |
173 |
304 |
희성금속(주) |
인천 |
전자 |
293 |
357 |
185 |
한국다우코닝(주) |
서울 |
화학 |
292 |
205 |
100 |
에스엘(주) |
대구 |
자동차 |
290 |
964 |
158 |
한욱테크노글라스(주) |
경북 |
금속 |
290 |
299 |
300 |
삼성비피화학(주) |
울산 |
화학 |
284 |
180 |
231 | 자료: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 주: 1) 2007년 7월 희성 촉매주식회사로 상호변경
2) 2007년 12월 한국성산이 엠비메탈을 인수, 엠비성산으로 상호변경 3) 2007년 12월 유라 코퍼레이션으로 상호변경 4) 2007년 12월 독일의 콘티넨탈이 지멘스 오토모티브 인수,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시스템으로 상호 변경
부품소재의 수출입 및 무역수지 흑자는 지속적으로 확대.
- 부품소재의 최대 수출 대상국은 2002년 미국에서 중국으로 전환.
- 2007년 주요 수출 대상국은 중국, 미국, 일본 등의 순.
- 2007년 현재 부품소재의 최대 수입 대상국은 일본이지만, 홍콩을 중국에 포함할 때 중국이 최대 대상국으로 부상.
무역 현황
부품소재 주요 국가별 수출
(단위: 억 달러)
국가 |
‘04년 |
‘05년 |
‘06년 |
‘07년 |
부품소재 |
1,079 |
1,238 |
1,487 |
1,682 |
아시아
중국 일본 홍콩 |
722 291 96 104 |
826 376 113 93 |
978 430 136 116 |
1,077 504 135 113 |
유럽
독일 영국 러시아 스페인 |
126 37 15 8 5 |
140 38 14 12 5 |
180 36 17 15 11 |
212 35 19 20 15 |
북미
미국 |
134 125 |
150 140 |
168 158 |
178 167 |
중동 |
39 |
47 |
58 |
80 |
중남미
멕시코 브라질 |
35 14 11 |
51 19 18 |
70 31 21 |
84 42 21 |
기타 |
23 |
25 |
33 |
51 | 자료: 지식경제부, 부품ㆍ소재산업 무역통계연보, 각 년도
부품소재 주요 국가별 수입
(단위: 억 달러)
국가 |
‘04년 |
‘05년 |
‘06년 |
‘07 |
전체 |
927 |
1,011 |
1,140 |
1,318 |
아시아
일본 중국 대만 |
568 255 130 56 |
638 274 176 60 |
733 292 231 71 |
858 322 314 72 |
유럽
독일 프랑스 러시아 영국 |
153 50 14 11 24 |
159 56 15 12 13 |
173 62 16 16 13 |
212 72 22 12 16 |
북미
미국 |
150 144 |
157 152 |
167 160 |
169 163 |
중동 |
10 |
12 |
12 |
15 |
중남미
칠레 멕시코 |
17 10 2 |
17 10 2 |
23 15 3 |
25 16 3 |
기타 |
27 |
28 |
32 |
39 | 자료: 지식경제부, 부품ㆍ소재산업 무역통계연보, 각 년도
부품소재 품목별 수출
(단위: 억 달러, %)
구 분 |
'04년 |
'05년 |
'06년 |
'07년 |
산업 전체 |
2,539 |
2,844 |
3,255 |
3,715 |
수 출 |
부품소재 |
1,079 (42.5) |
1,238 (43.5) |
1,487 (45.7) |
1,682 (45.3) |
부품 |
670 (62.1) |
791 (64.2) |
980 (65.9) |
1,114 (66.2) |
|
조립금속제품 |
17 (2.5) |
22 (2.7) |
27 (2.8) |
30 (2.7) |
일반기계부품 |
69 (10.2) |
87 (10.9) |
102 (10.4) |
131 (11.8) |
컴퓨터 사무기기 |
84 (12.6) |
60 (7.6) |
56 (5.7) |
57 (5.1) |
전기기계부품 |
50 (7.5) |
64 (8.0) |
80 (8.2) |
104 (9.3) |
전자부품 |
373 (55.7) |
454 (57.2) |
582 (59.4) |
633 (56.8) |
정밀기기부품 |
10 (1.5) |
15 (1.8) |
18 (1.9) |
25 (2.2) |
수송기계부품 |
67 (10.0) |
94 (11.8) |
114 (11.7) |
135 (12.1) |
소재 |
409 (37.9) |
443 (35.8) |
507 (34.1) |
568 (33.8) |
|
섬유제품 |
48 (11.8) |
47 (10.6) |
43 (8.5) |
42 (7.4) |
화합물 및 화학제품 |
180 (43.9) |
216 (48.8) |
239 (47.1) |
276 (48.6) |
고무 및 플라스틱 |
40 (9.7) |
46 (10.3) |
48 (9.5) |
54 (9.5) |
비금속광물제품 |
9 (2.1) |
9 (2.0) |
9 (1.8) |
10 (1.8) |
제1차금속 제품 |
133 (32.6) |
125 (28.2) |
168 (33.1) |
186 (32.7) | 자료: 지식경제부, 부품ㆍ소재산업 무역통계연보, 각 년도 주: ( )는 전년대비 증감률임.
부품소재 품목별 수입
(단위: 억 달러, %)
구 분 |
'04년 |
'05년 |
'06년 |
'07년 |
산업 전체 |
2,245 |
2,612 |
3,094 |
3,568 |
수 입 |
부품소재 |
927 (41.3) |
1,011 (38.7) |
1,140 (36.8) |
1,318 (36.9) |
부품 |
565 (61.0) |
624 (61.7) |
690 (60.5) |
780 (59.2) |
|
조립금속제품 |
8 (1.5) |
10 (1.6) |
12 (1.7) |
14 (1.8) |
일반기계부품 |
85 (15.1) |
94 (15.0) |
110 (15.9) |
137 (17.6) |
컴퓨터 사무기기 |
29 (5.1) |
34 (5.5) |
40 (5.8) |
42 (5.4) |
전기기계부품 |
62 (10.9) |
76 (12.2) |
86 (12.5) |
102 (13.1) |
전자부품 |
309 (54.7) |
328 (52.6) |
349 (50.6) |
380 (48.7) |
정밀기기부품 |
32 (5.6) |
37 (5.9) |
43 (6.2) |
44 (5.6) |
수송기계부품 |
40 (7.1) |
45 (7.2) |
50 (7.3) |
61 (7.8) |
소재 |
362 (39.0) |
387 (38.3) |
450 39.5 |
538 (40.8) |
|
섬유제품 |
24 (6.5) |
24 (6.1) |
26 (5.8) |
27 (5.0) |
화합물 및 화학제품 |
128 (35.4) |
146 (37.6) |
159 (35.4) |
185 (34.4) |
고무 및 플라스틱 |
17 (4.7) |
20 (5.2) |
24 (5.4) |
30 (5.6) |
비금속광물제품 |
17 (4.6) |
20 (5.1) |
24 (5.2) |
28 (5.2) |
제1차금속 제품 |
177 (48.8) |
178 (46.0) |
217 (48.1) |
269 (50.0) | 자료: 지식경제부, 부품ㆍ소재산업 무역통계연보, 각 년도 주: ( )는 전년대비 증감률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