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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의 위상 및 현황

성공을 도와주기 2009. 12. 15. 23:09

자동차산업의 위상 및 현황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상 및 현황
자동차산업의 위상(2006년)
생 산
(십억원)
부가가치
(십억원)
고 용
(천명)
수 출
(백만달러)
무역수지
(백만달러)
설비투자
(억원)
자동차산업 107,712 35,842 264 49,720 42,553 58,581
제조업비중 11.8 11.0 9.1 13.4 12.3
자료:『ISTANS 주요산업동향지표』, 산업연구원
주: 1) 수출, 무역수지는 2007년
주: 2) 자동차부품 포함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단계

자동차산업은 국가 경제를 주도하는 제조업의 핵심주력산업으로 2006년 기준으로 제조업 생산의 11.8%, 제조업 수출의 13.4%, 고용의 9.1%를 차지함.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1970년대 조립생산 및 국산화 단계, 1980년대 양산 및 수출단계, 1990년대 독자모델 개발단계를 거쳐 현재는 성숙기 초기단계에 진입.
  • 세계 자동차산업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2007년 기준으로 생산 점유율 5.6%로 세계 5위, 내수 점유율 1.8%로 세계 13위이며, 자동차 수출 284만대를 기록.
최근 해외시장에서 국산차 이미지가 크게 좋아지고 있으며 과거의 가격경쟁력 위주에서 탈피하여 현재는 소형·중형승용차, 소형SUV 부문에서 세계 최고의 품질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

세계 5대 자동차생산국 순위
(단위: 천 대, %)
2005 2006 2007
국가 생산 비중 국가 생산 비중 국가 생산 비중
1 미국 11,947 17.8 일본 11,484 16.5 일본 11,596 15.9
2 일본 10,800 16.1 미국 11,264 16.2 미국 10,751 14.7
3 독일 5,758 8.6 중국 7,280 10.5 중국 8,882 12.2
4 중국 5,701 8.5 독일 5,820 8.4 독일 6,196 8.5
5 한국 3,699 5.5 한국 3,840 5.5 한국 4,086 5.6
자료: 자동차공업협회

자동차산업의 수급구조

2007년 내수 및 수출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은 연간 400만대를 넘어섰으며 해외생산물량을 합치면 연간 500만대 생산.
  • 2005년 이후 승용차의 경우 내수가 다소 회복되고 있으며 수출도 신흥 시장 개척 등의 전략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음.
내수는 2002년 160만대를 기록한 이후 하락하여 연간 120만대를 하회하는 수준에서 정체되어 있으며, 2007년 121만대로 전년대비 4.7%의 증가세 기록.
  • 2007년 고유가 현상으로 내수 부진이 예상되었으나 기존 보유차량의 노후화로 인한 대체수요와 민간소비의 완만한 증가로 인해 과거 몇 년에 비해 비교적 높은 증가세를 유지.
  • 고유가로 인해 경형, 소형 승용차가 증가세가 두드러진 반면 중형, 대형 승용차는 감소세를 기록.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수급 동향
(단위: 천 대, %)
구 분 2005   2006 2007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생 산 3,699 6.6 3,840 3.8 4,086 6.4
내 수 1,143 4.5 1,164 1.9 1,219 4.7
수 출 2,586 8.7 2,648 2.4 2,847 7.5
수 입 45 32.6 55 21.9 73 32.5
해외생산 664 59.7 964 45.3 1,161 20.4
자료: 자동차공업협회
주: 증감률은 전년대비임.

2002년 이후 내수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완성차업체들의 수출전략 강화, 해외시장에서 품질 이미지 개선, 수출차종의 다양화를 추구하여 자동차산업의 수출이 빠르게 증가하였으며 2007년 전년대비 7.5% 증가한 284만대를 기록.
  • 원화절상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 주요 수출차종인 소형승용차에서의 경쟁업체의 주력, 해외생산본격화에 따른 수출대체 등 대외경쟁 여건은 악화되었으나 중동, 중남미, 동유럽 등 신흥시장 공략 강화, 수출차종의 다양화 등으로 수출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음.
  • 총 수출비중은 북미가 29.3%(미국 23.5%)로 가장 높고, 서유럽 19.3%, 동유럽 15.7%, 중동 11.6%, 중남미 10.6%, 순임.
2002년 10만대를 돌파하기 시작한 해외생산은 빠르게 증가하여 2007년은 116만대로 100만대를 넘어섰음.
  • 2008년까지 중국, 미국, 동유럽, 인도 등을 중심으로 생산 설비 확장이 계획되어 있어 해외생산 능력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시장의 경우 연간 약 40만대 생산하고 있으며 부품 현지 조달률이 85%에 달하고 국내모델을 변형하여 중국 내 자체모델을 개발하는 등 현지화에 주력하고 있음.
  • 미국에서는 약 10억 달러를 투자하여 연간 30만 대의 생산능력을 지닌 공장을 설립했으며 2005년 생산을 시작한 이래 생산능력을 확충할 계획으로 현지에서 부품을 조달해왔음. 또한 기술연구소와 디자인연구소 등을 설립하여 기존의 생산설비 구축 중심 전략보다는 한 단계 심화된 형태를 보일 것으로 기대.
  • 인도는 소형승용차의 글로벌 생산기지로 활용될 계획이며, 터키와 슬로바키아 등은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될 예정.
한국 자동차산업의 해외생산 전략
Last Updated on 11 17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