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보/자동차 부품

자동차부품산업 경쟁 현황

성공을 도와주기 2009. 12. 15. 23:12

경쟁 현황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단계
자동차부품은 그 종류가 2만여 개에 달해 발전단계를 일률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어렵지만 평균적으로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부품산업은 성장기에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와이어하네스, 일부 스프링 종류 등은 생산기지를 중국으로 이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품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 한편 디젤엔지부품, 엔진용 연료펌프, ABS, 변속기 등은 수입이 수출을 크게 초과하는 부품으로 첨단제품의 경우 대부분이 도입단계 수준으로 이들 부품들은 수입대체기에 머무르고 있음.
  • 특히 엔진분사장치인 커먼 레일시스템이나 무단변속기(CVT), 일부 다단 변속기 등은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이들 제품들도 2010년이 되면 성장기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분야별 발전단계
HS코드 생산부문 무역부문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수입
대체기
무역
균형기
수출
주도기
(개도국
비경쟁기)
수출
주도기
(개도국
경쟁기)
개도국
이전기
A 현재 8409992000 o o
2010 o o
B 현재 8413304000 o o
2010 o o
C 현재 8708210000 o o
2010 o o
D 현재 8708392000 o o
2010 o o
E 현재 8708400000 o o
2010 o o
F 현재 8708999000 o o
2010 o o
산업
전체
현재 o o
2010 o o
주: 1) A=디젤엔진 부품, B=차량 내연기관용 액체펌프, C=안전벨트, D=전자제어식 제동장치, E=기어박스,
주: 1) F=자동차용의 기타부품
주: 2) 정확하게 개념정의는 힘들지만 성장기는 비교적 높은 생산증가율을 보이지만, 성숙기는 생산증가세가 둔화되는
주: 2) 시점을 말함
자동차부품산업의 거래관계
자동차부품산업은 900여개의 1차 협력부품업체들과 3,000여개에 달하는 2·3차 협력부품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음.
  • 1차 협력부품업들 중 약 10.1%인 91개사가 대기업이며 89.9%인 811개사는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총 납품액은 2006년 기준으로 36조원에 달하고 있음.
  • 중소업체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자동차산업에서 자동차부품산업의 역할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우리나라 자동차부품산업에서도 대기업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2001년 7.0%→2006년 10.1%).
완성차 업체별 납품실적
(단위: 억원)
납품액 납품업체 수 납품액
비중(%)
2005 2006 2005 2006
현대 150,036 155,853 377 366 57.0
기아 98,408 108,761 391 372 62.4
GM대우 47,890 64,178 307 304 66.9
쌍용 15,645 13,755 237 220 46.6
르노삼성 9,961 11,461 146 133 44.3
대우버스 2,899 3,227 178 186 64.7
타타대우 1,995 2,769 192 196 56.9
합계 326,834 360,004 1,828 1,777 59.1
자료: 자동차공업협동조합
주: 납품액 비중은 완성차기업 매출액 대비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특정 모기업에 의존하는 전속적 거래구조는 외환위기 이후 다양한 수요기업과 거래하는 개방적인 거래관계로 전환되고 있음.

복수거래 업체수
구분 거래모기업수 합계
1개사 2개사 3개사 4개사 5개사 6개사 이상
2005 수급기업수 461 228 109 62 41 21 922
비율(%) 50.0 24.7 11.8 6.7 4.4 2.3 100.0
2006 수급기업수 460 218 98 68 39 19 902
비율(%) 51.0 24.2 10.9 7.5 4.3 2.1 100.0
자료: 자동차공업협동조합
  • 단독거래업체 비중이 2001년 55.4%였으나 2006년 51.0%로 다소 낮아지고 있는 추세임.
품목별로 거래관계를 살펴보면 샤시, 파워트레인, 전장 등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부품은 거래 완성차업체가 많은 데 비해, 흡배기장치관련 부품이나 외장, 인테리어 등은 비교적 거래 완성차업체 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음.

품목별 거래 완성차업체 수
자동차부품산업의 업체현황
한국의 자동차부품업체 중 2006년 기준 연간 매출액 1조원을 상회한 현대모비스(8조 1,680억원), 위아(2조 5,924억원), 만도(1조 5,822억원), 한라공조(1조 3,764억원), 한국델파이(1조 1,180억원), 다이모스(1조 43억원) 등 6개사가 선도 기업으로 손꼽힐 만한 기업임.
  • 이들 업체들은 변속기, 엑슬, 제동장치 등 주요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1차 협력업체들 임.
  • 이들 중 현대모비스, 만도, 위아 등은 모듈 납품을 통하여 기존 완성차업체들이 수행하고 있는 조립공정의 일부를 사실상 수행하고 있어 0.5차 협력업체로 표현되고 있음.
  • 또한 한라공조, 에스엘, 다이모스 등 일부 업체들도 일부 모듈 또는 서브모듈을 생산하면서 모듈업체로 성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2006년 세계 100대 자동차부품업체 순위(매출액 기준)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57억 달러을 기록해 25위, 만도는 20억 달러로 77위에 올라있음.

국내 15대 자동차부품업체 현황
(단위: 억 원)
순위 업체명 자본금 납품액 매출액 종업원수 주요생산제품
1 현대모비스 6,953 46,192 81,680 4,016 모듈 & 시스템
2 위아 1,138 19,497 25,924 1,630 트랜스미션, 액슬
3 만도 1,650 9,847 15,823 3,600 브레이크 시스템, 모듈
4 한국델파이 1,383 9,685 11,181 2,001 종합부품
5 다이모스 1,500 9,587 10,043 1,100 T/M, 액슬, 시트
6 한라공조 1,014 8,230 13,764 1,612 에어컨디션
7 현대파워텍 2,400 6,514 8,516 1,024 Auto T/M
8 S&T 대우 969 5,021 5,209 1,287 서스펜션 모듈
9 세종공업 119 4,388 3,247 745 머플러, 파이프
10 현대오토넷 2,078 4,279 7,950 1,145 오디오, 네비게이션
11 한국프렌지공업 966 3,730 5,516 574 C.V Joint
12 경신공업 122 3,665 4,880 1,062 와이어하네스
13 한일이화 413 3,407 5,176 779 도어트림
14 한국로보트보쉬기전 218 3,381 3,148 615 코먼레일, EMS, TCU
15 대원산업 194 3,348 3,724 740 시트
자료: 자동차공업협회
주: 2006년 납품액 기준

세계 주요 자동차부품업체 순위
(단위: 억 달러)
2003 2004 2005 2006
업체명 매출액 업체명 매출액 업체명 매출액 업체명 매출액
1 Delphi(미) 262 Bosch(독) 272 Bosch(독) 284 Bosch(독) 297
2 Bosch(독) 232 Delphi(미) 241 Denso(일) 229 Delphi(미) 244
3 Denso(일) 169 Magna(캐) 199 Magna(캐) 228 Denso(일) 240
4 VIsteon(미) 165 Denso(일) 199 Delphi(미) 226 Magna(캐) 239
5 Lear(미) 157 Jonhnson
Controls(미)
195 Jonhnson
Controls(미)
194 Jonhnson
Controls(미)
195
6 Magna(캐) 153 VIsteon(미) 177 Aisin Seiki(일) 179 Aisin Seiki(일) 194
한국
업체
만도(78위) 13 만도(92위) 12 현대모비스(25위) 49 현대모비스(25위) 57
만도 (77위) 15 만도 (77위) 20
자료: Automotive News

기능별 부품 구분 및 주요업체 현황
기능 부품구분 주요 부품명 주요업체
동력
발생
장치
엔진본체 완성차업체
실린더헤드/블록 대동금속, 대우종합기계, 영화금속
피스톤 동양피스톤, 동서공업, 한국동도공업
크랭크샤프트, 커넥팅로드 대창단조, 한국프랜지공업, 삼미금속
캠샤프트 유성기업, 이원정공, 태창기업
피스톤링, 실린더라이너 유성기업, 대한이연
벨로우즈 에스제이엠, 에스디비
냉각장치 쿨링모듈 한라공조, 삼성공조l, 덴소풍성, 한국델파이
라디에터, 컨덴서 한라공조, 삼성공조, 덴소풍성
팬모터 덴소풍성, 동양기전
팬 쉬라우드 에코플라스틱, 대한칼소닉
연료장치 연료탱크 세종공업, 동희산업
연료펌프/워터펌프 지코, 지엠비코리아, 명화공업
오일팬 에스엘, 화신
흡배기장치 흡배기 매니폴드 대림기업, 삼주기계
소음기/배기파이프 세공공업, 동원금속공업
촉매 컨버터 세종공업, 대기포레시아, 대지금속
트로틀바디 모토닉, 대우정밀
동력
전달
장치
트랜스미션 완성차업체, 다이모스, 현대파워텍, 통일중공업
레버/핸드기어 에스엘, 경창산업
기어, 샤프트 통일중공업, 경창산업
오일펌프 현대모비스, 테스마자동차부품
기타동력
전장장치
프로펠러샤프트 현대모비스, 대승
페달(클러치, 악셀, 브레이크) 경창산업, 동희정공
클러치/부품 평화발레오, 서진클러치
바디 판넬, 프레임 플로어, 루프, 사이드, 백판넬 오스템, 성우하이텍, 일지테크, 세원정공
크로스, 사이드멤버 세종공업, 화신, 대우정밀, 오스템
범퍼 프론트범퍼, 리어범퍼 에코플라스틱, 성우하이텍, 프라코, LG화학
도어모듈 평화정공, 광진상공
도어프레임 성우하이텍, 동원금속산업
도어록 평화정공, 대기오토모티브
윈도우레귤레이터 광진상공, 대기오토모티브
도어트림 에코플라스틱, 한일, 한일이화
섀시 섀시모듈 현대모비스, 위아
액셀 액셀어셈블리 다이모스, 통일중공업, 한국프랜지공업, 위아
액셀샤프트 한국프랜지공업, 한일단조공업, 대일공업
베어링 일진베어링, FAG베어링코리아
제동장치 브레이크 어셈블리 현대모비스, 만도
브레이크 부스터 만도, 현대모비스, 한국델파이
디스크, 드럼, 허브 현대모비스, 만도, 남양금속, 명화공업
라이닝, 패드 상신브레이크, 한국베랄
현가장치 쇼크업소버 만도, 현대모비스, 대우정밀
스프링(코일, 판), 스테빌라이저 바 대원강업, 삼목강업
에스엘, 동희정공, 화신
조향장치 스티어링시스템(Manual, Power) 만도, 위아, 통일중공업, 한국델파이
스티어링 칼럼/샤프트 만도, 통일중공업, 남양공업
스티어링 너클 삼미금속, 통일중공업, 남양금속
내외장 칵핏모듈 현대모비스, 덕양산업
크래쉬 패드 현대모비스, 덕양산업, 고려산업
콤비네이션 미터 덴소풍성전자, 유니크
에어백 현대모비스, 대우정밀, 한국델파이
A/V, 네비게이션 현대모비스, 현대오토넷, 본텍
히터/에어컨 한라공조, 두원공조, 대한칼소닉, 덴소풍성
내장 시트/벨트 한일이화, 한일, 대원산업, 덕부진흥, 다스
콘솔박스, 애쉬트레이, 손잡이 등 에코플라스틱, 동일산업사, 일흥, 코리아에프티
외장 가니쉬, 라디에터그릴, 엠블럼 등 에코플라스틱, 삼신화학공업
와이퍼모듈 한국와이퍼, 덴소풍성, 한국후꼬꾸심슨
썬루프모듈 베바스토동회
휠/휠커버 오스템, 에코플라스틱
전기 배터리 한국전지, 세방전지, 현대에너셀
배선 케이블 인팩, 경창산업, 대동시스템
커넥터 한국단자공업, 동해전장
모터 ABS, 도어락, 팬, 히터, 파워윈도 등 덴소풍성, 동양기전, 캄코
센서 에어백, 열/온도, 크랭크샤프트 등 인지컨트롤스, 케피코, 유니크, 대우정밀
램프 헤드, 리어, 룸, 방향, 안개등 등 에스엘, 서구산업, 신우기전, 일흥
컨트롤유닛 ECU, TCU 케피코, 씨멘스오토모티브, 한국로보트보쉬기전
자료: KAICA,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주: 한국 자동차, 자동차 부품산업 공급업체 디렉토리 (2007)
자동차부품산업의 환경변화와 유망 품목
완성차업체들의 원가절감 노력으로 부품업체는 모듈화, 글로벌소싱 기회확대 등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소비자 니즈 다양화, 환경 및 안전강화는 전자화 및 미래형 자동차부품 개발 등에 대한 기술개발을 강화하고 있음.

우선 글로벌소싱 강화로 품질경쟁력이 높고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우리나라 부품들의 글로벌 완성차업체로의 OEM 납품이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에 진출해 있는 해외 완성차업체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소싱에 참여할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국내 완성차업체들은 핵심 모듈을 부품업체 책임 하에서 개발하여 납품 받는 방향으로 조달정책을 변경하고 있으며 2001년 12%에 불과한 모듈화율을 향후 50%까지 올릴 계획이 있어 모듈부품을 유망품목으로 꼽을 수 있음.

향후 부품의 전장화 비율이 40%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안전 및 A/V, 내비게이션과 같은 카 일렉트로닉스 분야의 성 장이 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나라의 발단된 IT기술 및 품질 등의 강점을 이용할 경우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분야임.
  • 한편 카일렉트로닉스 분야의 경우 완성차업체들은 차량 생산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기기를 내장하기보다는 외부기기들과의 연결 인터페이스를 추가하거나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따라서 부품업체 단독으로 시장을 개척할 수 있어 비교적 외국 완성차 업체와의 거래관계가 취약한 우리나라 업체들도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이점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