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훈련(敎育·訓鍊) : TPM 7대 기둥
- 1.TPM 활동의 한 기둥으로써 운전·보전기술·기능이다 운전오류,수리오류를 없애고 설비에 강한 사람을
- 만들기 위해서 하는 활동이며 개개인의 능력 향상을 통해 업무에 강한 인재가 육성되고,기업의 업적
- 향상에 공헌토록 하는 체계적인 활동이다
- 세부화하여 교육이란 업무나 활동에 필요한 지식,방법을 알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 훈련은 알고 있는 지식,방법을 실천,실습을 통해 몸에 익숙토록 하는 활동이다
- 교육·훈련의 크게 세가지로 게층별,분야별 TPM 본질교육,운전원 및 보전보원에 대한 보전기능 향상.
- 교육·훈련 개별 개선의 합리적 추진을 위한 TPM교육 기법등이 수준에 맞게 가미되어야 한다
- 2.「개개인의 능력(기능) 향상이 기업의 업적 향상에 이바지하고 동시에 개개인에게는 사는 보람과
- 일하는 보람으로 이어진다.」는 사고 방식에 입각한 직제상의 리더에 의한 OJT(On the Job Trainning)와
- 자기개발이 기본이다.
- 1.TPM 활동의 한 기둥으로써 운전·보전기술·기능이다 운전오류,수리오류를 없애고 설비에 강한 사람을
기능이란
- 직무 수행 능력을 일반적으로 기능(skill)이라고 한다. 이 기능은 모든 현상에 대해 체득한 지식·경험을
- 바탕으로 정확하고 반사적으로(생각하는 일 없이)으로 행동할 수 있고 아울러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힘이다.
- 즉 이상 발견에서부터 행동까지의 시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기능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 이 기능은 교육·훈련이나 경험·정보가 정연히 축적되어 있어야 정확하게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것이다.
- 이것은 좋은 교육·지도와 본인의 의욕에 의해 실현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체득이라고 한다.
- 이 체득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중요한 요점이다.
- 바탕으로 정확하고 반사적으로(생각하는 일 없이)으로 행동할 수 있고 아울러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힘이다.
TPM에서 교육·훈련의 목적
- -.생산효율의 극한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설비,프로세스에 강한 운전원 및 보전요원을 육성하는것이
- TPM 교육·훈련의 목적이다.
- ※설비에 강한 사람이란 : 설비의 자동화,메카트로닉스화등 고도화,복잡화에 대응한 운전원과 전문보전요원
- 육성을 말한다.
- 운전원에 대하여
- 설비의 문제점 발견능력과 개선능력,설비의 기능 및 구조를 이해하며
- 이상현상의 윈인계를 발견할 수 있는 능력
- 설비와 품질의 관계를 이해하고 품질의 이상의 예측과 이의 원인계 발견능력
- 운전원의 직무에 맞는 문제해결을 위한 개선테마의 독자적인 혹은 관련부문과
- 협의하에 추진할 수 있는 능력함양을 목표로 하여 교육 훈련을 시켜나간다.
- 전문보전요원에 대하여
- 운전원에 대한 올바른 설비 취급과 운전 및 일상보전에 대한 지도능력
- 설비의 정상,이상의 판단능력,이상원인 추구로 올바른 복구 방법 선정 및 실시능력
- 설비 및 부품의 신뢰성 제고와 수명연장 활동 능력
- 이상이나 고장 발생 억제 능력
- 부품 및 보조기계 교환 등 설비의 보전성 제고와 수리복구신간 단축능력
- 설비진단기술 활용능력과 전문보전 활동의 경제성을 추구하고 이의 최적화를
- 꾀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교육훈련을 실시하도록 한다.
- TPM 교육·훈련의 목적이다.
TPM에서 교육·훈련의 특징
- TPM의 교육·훈련의 기본적인 사고방식은 올바른 운전조건을 이해하고 있는 보전원과 설비에 강한
- 운전원을 육성하는 것을 중심으로 설비 본연의 모습을 추구하며 설비의 효율의 극환화를 실현하는 과정중
- 스킬업을 도모하는 것이 특징이다.
- 그 주된 활동으로 스킬 관리, 전달교육방식, 원포인트레슨 등을 들 수 있다.
- 또한 각 작업장 또는 현장의 여건에 따라 효과적인 기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 교육·훈련의 특색은
- 1)도달해야할 목표의 명확화
- 2)지식,기능의 양면에서의 평가
- 3)전달교육을 통하여 리더쉽과 멤버쉽의 조성
- 4)교육을 통한 자기지식과 기능을 체득
- 5)항상 현장,현물,현실의 3현주의에 입각한 교육훈련을 실시
- 운전원을 육성하는 것을 중심으로 설비 본연의 모습을 추구하며 설비의 효율의 극환화를 실현하는 과정중
TPM에서 교육·훈련의 운영체제
- 1.TPM의 교육·훈련활동의 조직체제는
- ①.설비계획부문의 MP·초기유동관리
- ②.설비사용부문의 자주보전,개별개선 및 품질보전활동
- ③.설비전문 보전부문의 계획보전,안전보건관리 및 환경보전활동
- ④.설비지원부분의 사무간전 효율화 활동
- 위 체계된 기존 중복소집단 체제를 활용하여 각 부문의 주어진 기능에 대한
- 주관부서 및 관련부서의 역할수행(이를 조직별,기능별 관리라 함)의 능력함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이러한 중복소집단을 통해 전사적으로 진행하고 주관조직은 전사 사무국에서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그러나 기업체의 여건 또는 생산체제에 따라 부서 사무국이나 교육 주관 TFT나 연구회가 주관 할 수도
- 있고 중복 소집단내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해도 별 문제는 없다.(단 효과가 미약할 수 있음)
- 2.교육·훈련의 구분
- TPM의 교육· 훈련은 TPM활동 부문별,직제조직의 계층별 , TPM 추진 성숙도에 따른 개인 능력별 등의
- 3가지 요소가 고려되어야 효과적이다.
- 그러므로 계층별, 분야별 교육에 대해서는 업종 특성 및 규모에 맞게 반영하여 운영하고
- 수준별 교육은 추진과정별 적합한 교육·훈련을 실시하도록 한다.
- 아래와 같이 각 부문별,계층별 개인능력별 영역에 따라 분류한다.
- 1).교육·훈련의 분류
- -.분야상의 분류: ①오퍼레이더의 직무에 따른 직능별
- ②보전부문의 직무에 따른 직능별
- ③지원부문의 직무에 따른 직능별
- -.계층상의 분류: ①신입사원의 교육·훈련
- ②현업사원의 재교육·훈련
- ③관리자 교육·훈련
- ④경영자 교육·훈련
- -.개인능력상의 분류: 어학,정보관련 기능,예절교육 등 개개인의 능력 및 취향에 따라 구분하여 실시한다.
- ①.설비계획부문의 MP·초기유동관리
운전·보전 기능 향상을 위한 6단계 전개 순서
-.제1단계:교육훈련의 현상 조사 확인에 의한 방침, 중정 방책 설정
- 각사 나름대로는 어떤 교육 훈련을 실시하고 있지만, 개개인이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 다른 회사에 지지 않는 설비에 강한 인간 집단이 되어 있다고 장담할 수 있는 곳은 극히 드물다.
- 일상 업무에 쫓기면서 형식적·산발적인 교육·훈련 밖에 하지 못하는 곳이 많다.
- 자사의 각 직종·각자의 기능 수준 향상을 위한 육성현상에 대해 교육·훈련의 기본에 서서 반성하고
- 문제점을 정리하여 자사에 맞도록 교육·훈련의 「기본 방침」, 「활동의 목표」, 「활동의 중점 방책」
- 을 명확히 하여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기본이다.
- 다른 회사에 지지 않는 설비에 강한 인간 집단이 되어 있다고 장담할 수 있는 곳은 극히 드물다.
-.제2단계:운전·보전의 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 훈련 체계 확립
- 치열한 기업 경쟁과 빠른 템포의 기술 혁신 가운데서 생존하고 다시 발전,향상을 지향하는 기업으로서
- 설비에 강한 인재육성은 영원한 과제다.
- 특히 제조부문의 기술·기능은 눈부시게 진보를 이룩하면서 진부화가 심화된다.
- 그리고 산업 로봇화,NC화,FMS화에 의해 제조 부문에 무인화의 요구가 밀려 닥치며 운전 부문은
- 감시·유지 보전 노동화로 변해 가고 있다.
- 그런 한편으로는 이들 메카트로닉화한 설비의 유지관리가 문제화 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 설비와 메카트로닉스에 강한 기술·기능자의 육성,확보에 노력하는 기업이 늘어 가고 있다.
- 현장의 근로자는 단순 기능이 아니라 다기능형 지능이 요구되지만, 이는 하루 아침에 이룰 수 없는
- 일이다. 따라서 운전·보전 요원을 설비 시스템에 강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
- 또한 계층에 맞은 교육·훈련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초·초급·중급·상급 단계적
- 교육의 체계화가 필요하다.
- 설비에 강한 인재육성은 영원한 과제다.
-.제3단계:운전·보전의 기능 향상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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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사의 생산조건 및 설비,대상의 능력을 고려하여 자사가 요구하는 기능-업을 위한
- 교육·훈련을 TOOL를 사용하여 기능을 향상 시킬
- 자사의 생산조건 및 설비,대상의 능력을 고려하여 자사가 요구하는 기능-업을 위한
-.제4단계:능력 개발 육성 시스템의 확립과 그 전개
-
- 생산부문이나 보전 부문의 요원 육성은 현장에서의 「OJT와 자기 개발」에 있으며 급진전되는 기술이나
- 설비의 자동화, FA(Factory Automation)화에 대등 할 수 있는 기능 향상을 위해서는
- 각 현장의 특징을 바탕으로 장기적·지속적으로 능력 개발 육성 시스템의 개발해야 한다.
- 생산부문이나 보전 부문의 요원 육성은 현장에서의 「OJT와 자기 개발」에 있으며 급진전되는 기술이나
-.제5단계:자기계발 환경 정비
-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깨달은 능력면의 약점은 자기계발로 보충하고 능력을 육성해야 한다.
- 이 단계에서 자사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건에 맞추어 실시하도록 한다.
- -.개인적인 환경 정비
- ①자기 평가를 통해 목표를 설정한다.(현재의 능력, 자기 적성, 장기적인 안목)
- ②능력 계발이 가능한 분야를 설정한다.
- ③자기 능력계발에 따른 평가를 정해 장단기적으로 실시한다.
- -.회사적인 환경 정비
- ①사원 계층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교육장 또는 강사진 확보)
- ②개인 능력계발이 가능하도록 지원체계를 갖춘다.(삼성전자는 자기계발비 지급되고 있음)
- ③개인 능력계발 과정에 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 이 단계에서 자사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건에 맞추어 실시하도록 한다.
-제6단계:활동의 평가와 앞으로 추진 방법 검토
- 이제까지의 활동을 평가하고 직종·직계별로 필요한 기능이 각자에게 어떻게 육성되었는가를 평가한다
[출처] [펌] [교육훈련] 정의와 목적|작성자 cscho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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