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생산.공정관리

TPM 교육·훈련이란

성공을 도와주기 2010. 1. 14. 07:30

 

교육·훈련(敎育·訓鍊) : TPM 7대 기둥
1.TPM 활동의 한 기둥으로써 운전·보전기술·기능이다 운전오류,수리오류를 없애고 설비에 강한 사람을
만들기 위해서 하는 활동이며 개개인의 능력 향상을 통해 업무에 강한 인재가 육성되고,기업의 업적
향상에 공헌토록 하는 체계적인 활동이다
세부화하여 교육이란 업무나 활동에 필요한 지식,방법을 알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훈련은 알고 있는 지식,방법을 실천,실습을 통해 몸에 익숙토록 하는 활동이다
교육·훈련의 크게 세가지로 게층별,분야별 TPM 본질교육,운전원 및 보전보원에 대한 보전기능 향상.
교육·훈련 개별 개선의 합리적 추진을 위한 TPM교육 기법등이 수준에 맞게 가미되어야 한다
2.「개개인의 능력(기능) 향상이 기업의 업적 향상에 이바지하고 동시에 개개인에게는 사는 보람과
일하는 보람으로 이어진다.」는 사고 방식에 입각한 직제상의 리더에 의한 OJT(On the Job Trainning)와
자기개발이 기본이다.

기능이란

직무 수행 능력을 일반적으로 기능(skill)이라고 한다. 이 기능은 모든 현상에 대해 체득한 지식·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반사적으로(생각하는 일 없이)으로 행동할 수 있고 아울러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힘이다.
즉 이상 발견에서부터 행동까지의 시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기능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이 기능은 교육·훈련이나 경험·정보가 정연히 축적되어 있어야 정확하게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좋은 교육·지도와 본인의 의욕에 의해 실현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체득이라고 한다.
이 체득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중요한 요점이다.

TPM에서 교육·훈련의 목적

-.생산효율의 극한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설비,프로세스에 강한 운전원 및 보전요원을 육성하는것이
TPM 교육·훈련의 목적이다.
※설비에 강한 사람이란 : 설비의 자동화,메카트로닉스화등 고도화,복잡화에 대응한 운전원과 전문보전요원
육성을 말한다.
운전원에 대하여
설비의 문제점 발견능력과 개선능력,설비의 기능 및 구조를 이해하며
이상현상의 윈인계를 발견할 수 있는 능력
설비와 품질의 관계를 이해하고 품질의 이상의 예측과 이의 원인계 발견능력
운전원의 직무에 맞는 문제해결을 위한 개선테마의 독자적인 혹은 관련부문과
협의하에 추진할 수 있는 능력함양을 목표로 하여 교육 훈련을 시켜나간다.
전문보전요원에 대하여
운전원에 대한 올바른 설비 취급과 운전 및 일상보전에 대한 지도능력
설비의 정상,이상의 판단능력,이상원인 추구로 올바른 복구 방법 선정 및 실시능력
설비 및 부품의 신뢰성 제고와 수명연장 활동 능력
이상이나 고장 발생 억제 능력
부품 및 보조기계 교환 등 설비의 보전성 제고와 수리복구신간 단축능력
설비진단기술 활용능력과 전문보전 활동의 경제성을 추구하고 이의 최적화를
꾀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교육훈련을 실시하도록 한다.

TPM에서 교육·훈련의 특징

TPM의 교육·훈련의 기본적인 사고방식은 올바른 운전조건을 이해하고 있는 보전원과 설비에 강한
운전원을 육성하는 것을 중심으로 설비 본연의 모습을 추구하며 설비의 효율의 극환화를 실현하는 과정중
스킬업을 도모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 주된 활동으로 스킬 관리, 전달교육방식, 원포인트레슨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각 작업장 또는 현장의 여건에 따라 효과적인 기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교육·훈련의 특색은
1)도달해야할 목표의 명확화
2)지식,기능의 양면에서의 평가
3)전달교육을 통하여 리더쉽과 멤버쉽의 조성
4)교육을 통한 자기지식과 기능을 체득
5)항상 현장,현물,현실의 3현주의에 입각한 교육훈련을 실시

TPM에서 교육·훈련의 운영체제

1.TPM의 교육·훈련활동의 조직체제는
①.설비계획부문의 MP·초기유동관리
②.설비사용부문의 자주보전,개별개선 및 품질보전활동
③.설비전문 보전부문의 계획보전,안전보건관리 및 환경보전활동
④.설비지원부분의 사무간전 효율화 활동
위 체계된 기존 중복소집단 체제를 활용하여 각 부문의 주어진 기능에 대한
주관부서 및 관련부서의 역할수행(이를 조직별,기능별 관리라 함)의 능력함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중복소집단을 통해 전사적으로 진행하고 주관조직은 전사 사무국에서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기업체의 여건 또는 생산체제에 따라 부서 사무국이나 교육 주관 TFT나 연구회가 주관 할 수도
있고 중복 소집단내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해도 별 문제는 없다.(단 효과가 미약할 수 있음)
2.교육·훈련의 구분
TPM의 교육· 훈련은 TPM활동 부문별,직제조직의 계층별 , TPM 추진 성숙도에 따른 개인 능력별 등의
3가지 요소가 고려되어야 효과적이다.
그러므로 계층별, 분야별 교육에 대해서는 업종 특성 및 규모에 맞게 반영하여 운영하고
수준별 교육은 추진과정별 적합한 교육·훈련을 실시하도록 한다.
아래와 같이 각 부문별,계층별 개인능력별 영역에 따라 분류한다.
1).교육·훈련의 분류
-.분야상의 분류: ①오퍼레이더의 직무에 따른 직능별
②보전부문의 직무에 따른 직능별
③지원부문의 직무에 따른 직능별
-.계층상의 분류: ①신입사원의 교육·훈련
②현업사원의 재교육·훈련
③관리자 교육·훈련
④경영자 교육·훈련
-.개인능력상의 분류: 어학,정보관련 기능,예절교육 등 개개인의 능력 및 취향에 따라 구분하여 실시한다.

운전·보전 기능 향상을 위한 6단계 전개 순서

 -.제1단계:교육훈련의 현상 조사 확인에 의한 방침, 중정 방책 설정

각사 나름대로는 어떤 교육 훈련을 실시하고 있지만, 개개인이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다른 회사에 지지 않는 설비에 강한 인간 집단이 되어 있다고 장담할 수 있는 곳은 극히 드물다.
일상 업무에 쫓기면서 형식적·산발적인 교육·훈련 밖에 하지 못하는 곳이 많다.
자사의 각 직종·각자의 기능 수준 향상을 위한 육성현상에 대해 교육·훈련의 기본에 서서 반성하고
문제점을 정리하여 자사에 맞도록 교육·훈련의 「기본 방침」, 「활동의 목표」, 「활동의 중점 방책」
을 명확히 하여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기본이다.

 

-.제2단계:운전·보전의 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 훈련 체계 확립

치열한 기업 경쟁과 빠른 템포의 기술 혁신 가운데서 생존하고 다시 발전,향상을 지향하는 기업으로서
설비에 강한 인재육성은 영원한 과제다.
특히 제조부문의 기술·기능은 눈부시게 진보를 이룩하면서 진부화가 심화된다.
그리고 산업 로봇화,NC화,FMS화에 의해 제조 부문에 무인화의 요구가 밀려 닥치며 운전 부문은
감시·유지 보전 노동화로 변해 가고 있다.
그런 한편으로는 이들 메카트로닉화한 설비의 유지관리가 문제화 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설비와 메카트로닉스에 강한 기술·기능자의 육성,확보에 노력하는 기업이 늘어 가고 있다.
현장의 근로자는 단순 기능이 아니라 다기능형 지능이 요구되지만, 이는 하루 아침에 이룰 수 없는
일이다. 따라서 운전·보전 요원을 설비 시스템에 강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
또한 계층에 맞은 교육·훈련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초·초급·중급·상급 단계적
교육의 체계화가 필요하다.

 

-.제3단계:운전·보전의 기능 향상 훈련

자사의 생산조건 및 설비,대상의 능력을 고려하여 자사가 요구하는 기능-업을 위한
교육·훈련을 TOOL를 사용하여 기능을 향상 시킬수 있도록 한다.

-.제4단계:능력 개발 육성 시스템의 확립과 그 전개

생산부문이나 보전 부문의 요원 육성은 현장에서의 「OJT와 자기 개발」에 있으며 급진전되는 기술이나
설비의 자동화, FA(Factory Automation)화에 대등 할 수 있는 기능 향상을 위해서는
각 현장의 특징을 바탕으로 장기적·지속적으로 능력 개발 육성 시스템의 개발해야 한다.

-.제5단계:자기계발 환경 정비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깨달은 능력면의 약점은 자기계발로 보충하고 능력을 육성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자사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건에 맞추어 실시하도록 한다.
-.개인적인 환경 정비
①자기 평가를 통해 목표를 설정한다.(현재의 능력, 자기 적성, 장기적인 안목)
②능력 계발이 가능한 분야를 설정한다.
③자기 능력계발에 따른 평가를 정해 장단기적으로 실시한다.
-.회사적인 환경 정비
①사원 계층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교육장 또는 강사진 확보)
②개인 능력계발이 가능하도록 지원체계를 갖춘다.(삼성전자는 자기계발비 지급되고 있음)
③개인 능력계발 과정에 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제6단계:활동의 평가와 앞으로 추진 방법 검토

이제까지의 활동을 평가하고 직종·직계별로 필요한 기능이 각자에게 어떻게 육성되었는가를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