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한열·혈액순환·맥진 등 맞춤형 체질 검사
한방 건강검진은 각종 기계적 검사와 더불어 문진, 복진 등을 함께 병행하며 생각과 행동, 음식, 자세 등 질병의 원인이 되는 각종 요인들까지 교정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방병원급에서 건강진단이 가능하며, 비용은 검사 종류에 따라 10만~50만원 남짓이다. 처방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대한 조언 외에 침, 뜸, 약 등의 치료를 병행한다.
◎ 맥파 검사 가운데 손가락에 빛을 쏴 큰 동맥 또는 모세혈관의 맥파(맥의 파동)를 측정해 혈액의 흐름 상태 또는 혈관의 경화와 노화(혈관 나이) 정도를 분석한다.
◎ 맥진(맥률) 검사 맥진기를 통해 맥진을 하고, 맥률(단위 호흡당 맥박수)을 분석해 인체 내부 한열(몸이 차거나 뜨거운 정도)의 편중 상태를 평가한다. 1번 호흡당 맥박이 4번 뛰어야 정상으로 본다.
◎ 호흡 검사 평소 호흡 동태와 유형을 분석해 기능을 평가한다. 호흡이 고르지 않으면 극도의 스트레스 상태이거나 몸이 안 좋은 상태다.
◎ 체온열 검사 체표면에서 방출되는 적외선을 측정해 몸의 열 분포를 분석한다. 혈액순환, 한열의 편중 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 한과 열이 편중돼 있다면 건강 적신호다.
◎ 피부전기자율신경 검사·양도락 검사 피부에 약한 전기를 가한 뒤 나타나는 전기 반응을 측정해 자율신경 상태를 분석한다.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발현 정도를 토대로 몸의 활력과 기능 상태를 평가한다. 한의학에서는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긴장되는 부위가 머리, 목, 허리 등으로 제각각인데, 긴장되는 곳이 곧 통증으로 와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본다.
◎ 뇌맥혈류 검사 초음파로 뇌혈관의 혈류 속도를 측정해 혈액순환 정도를 분석한다. 혈류 속도가 빠르면 뇌혈관이 그만큼 수축됐다는 의미다.
◎ 위율 검사 위장의 움직이는 리듬을 측정·분석해 소화기능을 평가한다.
◎ 맥박변이도 검사 심장의 박동 유형을 측정·분석해 자율신경기능 상태와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한다.
◎ 체성분 검사 체내 수분 함량을 측정해 체액의 조성을 분석하는데, 인체의 대사기능을 평가할 수 있다. 김미영 기자
도움말: 박영배 경희대 한방병원 진단·생기능의학과 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