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강의자료

품질의식 교육

성공을 도와주기 2012. 3. 26. 12:42

작업자 품질교육

(품질의식을 높이기 위한 대책 중 교육 측면의 구체적 방법)



품질 혁신 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작업자 요인에 의한 품질 문제를 접할 때마다 우리는 관리자들로 부터 입버릇처럼 들어 오는 대책의 하나가 "작업자 교육"이라는 피상적인 표현이다.

그럼 어떤 교육을 합니까? 라고 되물으면 대답들이 궁해진다. 제법 품질지수가 양호한 협력업체의 경우에는 "작업표준"에 대한 교육을, 그렇치 못한 업체의 경우에는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전부이다.

교육할 기회가 없어서가 아니라 현장 작업자들에게 과연 어떤 내용의 교육을 어떻게 해야 품질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모르고 있는 것이다.

현장의 품질의식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항목과 실시 요령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대책(항목)   실시 요령
       
1 제품에 대한 지식을 갖게 한다.  
  • 자신들이 만들고 있는 제품이 어디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게 한다.
  • 제품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갖도록 교육한다.
       
2 요구품질을 알게 한다.  
  • 자신들이 하고 있는 작업에 요구되고 있는 품질은 무엇인지를 조사하여 잘 알도록 해 둔다.
       
3 자부심(긍지)을 갖게 한다.  
  • 자신들이 만들고 있는 제품과 자신들의 작업 결과에 대해 긍지를 갖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큼 품질보증을 하도록 한다.
       
4 품질보증체제를 확립시켜 표준화를 철저화시킨다.  
  • 공장 전체 흐름 속에서 자신들의 작업이 어떤 중요한 역할을 갖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직장으로서의 품질 보증을 위한 방법을 명확히 정하고,
  • 또한 작업표준의 필요성을 잘 이해시켜 지킬 수 있는 작업표준을 만들고 확실하게 지켜가도록 한다.
       
5 QC 분임조를 만들어 활동시킨다.  
  • 직장 전원이 QC분임조에 참가하도록 하고 직장 환경의 정비, 관리의 정착, 문제점 해결 등의 테마를 갖고 지속적으로 활동해 간다.

    (QC분임조가 국내에 도입된지 오랜 시간이 경과한 때문에 진부한 것처럼 느껴질지 모르나 작업자들에게 문제의식과 참여의식을 갖게하고 자기 성장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유효한 수단이므로 만약 활동이 정체되어 있는 협력회사가 있다면 품질혁신 활동의 제일선 현장- 자주적인 활동-의 매개체로서 반드시 가동시켜야만 한다. 이후에도 품질개선 활동을 현장 레벨에서 자주적으로 지속시켜 갈 수 있는 수단의 하나로 유용하다)
       
6 자주검사를 추진한다.  
  • 자신이 만든 물건은 자신들의 손으로 검사하고 이상이나 불량품 발생 원인에 대해 자신들의 작업방법을 반성하여 "품질은 공정에서 확보한다"는 사고를 직장 전원에게 철저화시킨다.
       
7 품질목표를 갖게 한다.  
  • 과거 실적과 타사 실적을 기초로 품질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여 그 목표 달성을 위해 QC 서클에서 구성원 전원이 의논하여 테마를 설정하는 것이다.
  • 목표는 점차 높여 가는 것이 중요하다.
       
8 일하는 보람(즐거움)을 찾아내는 노력을 한다.  
  • 목표 달성의 보람, QC분임조에서의 성과 발표 등 즐거움을 맛보도록 기회를 만들어 줌과 동시 자주성 존중, 생각할 기회 만들기, 자기 성장의 확인 등이 이루어지는 직장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상은 직접 생산활동을 하는 조직뿐만이 아니라 간접부문에도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특히 간접부문에도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