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정보/비지니스 글

외국인들이 본 한국, 한국인 그리고 한국제품

성공을 도와주기 2013. 10. 29. 17:46

한국은 전 세계인들에게 급속한 발전을 한 국가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형성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 역사가 깊은 국가, 재미있는 국가로서의 이미지도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호의적인 인식을 기반으로 친절한 서비스와 단결심 등이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과잉경쟁, 한국적 우월성 등의 단점도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한국의 경제성장은 저소득/탈식민 국가들의 역할모델(Role Model)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들 국가는 한국의 경제발전을 벤치마킹 하고자 노력하는 동시에 한국을 방문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의 대표 이미지는 ‘Hard Working’이며, 친절한 국민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여유가 없고 자존심이 강하다는 인식도 존재하고 있다. 권역별로 고소득/구대륙 국가들은 한국인의 폐쇄적인 특성을 지적하였으며, 고소득/탈식민 국가들과 중국은 자존심 강한 성향을 지적하였다. 전반적으로 한국인들은 열심히 일하지만, 여유가 없는 삶을 살고 있다는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다.

 

한국제품은 대체적으로 첨단제품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휴대폰과 삼성이 대표 품목과 기업으로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다. 특히 ‘Samsung’ 브랜드는 대표기업 뿐만 아니라 한국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수준으로까지 높은 브랜드 가치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고소득/신대륙과 고소득/탈식민 국가들에서는 가전제품의 인지도가 높으며, 중국에서는 화장품이 대표 품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일부 폐쇄적인 이미지와 한국적 우월성에 대한 지적 등 부정적인 견해도 존재하고 있어,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새로운 국가브랜드 컨셉의 확립과 수출산업/제품에 대한 연계를 통하여 ‘Korea Premium’의 정착을 위한 전략의 수립 및 시행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Ⅰ. 조사 개요
Ⅱ. FGI(Focus Group Interview) 조사 결과
Ⅲ. 외국인 설문조사 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131008-외국인들이 본 한국, 한국인 그리고 한국제품.pdf

자료출처: 국제무역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