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를 알면 수출이 보인다"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한류열풍이 실제 한국 상품 수출로 연계될 가능성이 매우 크고,
특히 K-POP과 드라마 등 한류콘텐츠를 통해 노출되는 가공식품/화장품/의류 품목을 중심으로
B2C와 SNS 등 온라인 툴(tool)을 활용한 4P 전략이 수출확대에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월~10월 중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등의 한국방문객 및 현지소비자 1,17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4명 중 3명이 한류를 접한 이후 한국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나
한류가 실질적인 상품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한류와 수출확대의 연관성을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 분석할 때, 품목별(product)로 가공식품(23.5%), 화장품(22.5%), 의류(17.0%) 순으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국가별로 인기있는 상품이 상이함에 따라 전략적인 시장접근이 중요하다.
수출시장(place)을 선택할 때는 기존의 B2B시장보다는 해외소비자를 1:1로 겨냥한 B2C시장
공략이 더욱 효과적이며, 특히 이베이(e-bay) 등 이미 구축된 B2C 시장을 활용할 경우 언어·배송·결제면에서 안정적인 편의를 제공받는 장점이 있다.
또한 홍보(promotion)면에서는 유튜브, SNS 등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유용하며,제품에 대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바이럴(Viral) 영상을 직접 제작하거나 급속히 파급되는 한류동영상에 자사제품을 광고하는 방식도 오프라인에 비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밖에 가격(price) 측면에서는 기본적으로 프리미엄 전략의 구사가 필요하다. 한류로 개선된 국가이미지를 품질과 디자인 등 비가격경쟁력을 더해 시너지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
현재의 한류 열기는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앞으로 우리 수출에 활력을 불어넣을 새로운 인프라로 인식해야 한다. 아울러 진출하는 국가의 문화와 한류 상품에 대한 선호도 및 소비자의 성향 등을 고려한 맞춤형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
Ⅰ. 배경 및 목적
Ⅱ. 한류, 성공비결은 변화
Ⅲ. 한류인프라의 활용과 우리수출
Ⅳ. 결론 및 향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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