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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는 중소기업의 성공방식 : 제품의 서비스화

성공을 도와주기 2013. 10. 29. 17:28

과거 제품의 정의가 원재료를 가공해 만든 물리적 형태의 상품이었다면 근래의 의미는 소비자의 초기 구매 선택부터 제품 폐기까지 제품 전주기(Total Life Cycle) 상에서 발생될 수 있는 소비자의 문제(번거로움, 운영 효율 저하 등)를 해결하는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성공한 기업은 고객의 전환비용 증가로 인해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하고 있으며, 서비스 차별화로 제품 경쟁력을 덤으로 얻고 있다.

선진국-개도국간의 기술격차 감소, 제조 기술 평준화 등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이러한 제품의 서비스화(Servitization) 현상은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한편 서비스화 기간이 길수록, 서비스화 비율이 높을수록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우리나라 기업의 서비스화 비율은 매?엔? 낮은 상태이다. 최근 단순 제조 공장을 벗어나려는 중국기업의 서비스화 비율이 급증하고 있는데 이는 한국의 수출 중소기업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제품의 서비스화에 대한 구분은 학자들마다 매우 다양하지만 중소기업이 참고할만한 국내외 사례를 유형화 한다면 서비스 도입의 목적(제품의 이익 추구, 서비스의 이익 추구) 활용 서비스의 혁신성(개량형, 창조형)에 따라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자세한 내용은 보고서 참고)


기술의 혁신속도가 빨라질수록, 화려한 기능에 초과 만족된 소비자들은 늘어나기 마련이고 이들은 불요불급한 초과사양보다는 가격을 주요 구매 포인트로 여기고 있다. 때문에 원가 절감에 여력이 적은 중소기업입장에서는 제품과 Total Solution으로서의 서비스 결합이, 승산이 없는 가격이라는 경쟁의 축을 탈피 할 수 있는 좋은 옵션이다.

정부는 대다수의 제품의 서비스화 근원 경쟁력이 기업의 핵심 기술 혹은 창의적 비즈니스 모델에 근거한다는 점을 고려, 서비스 업종으로의 타 산업기술 융합 촉진 서비스화 방법론(BM 포함), 성공 사례 등 해외 정보 접근성 개선 중소기업 부설 연구소 제도를 통한 국제특허 취득 유도를 확대해야 한다

 

 

 

130529-포커스30호.pdf

 

 

 

 

과거 제품의 정의가 ‘원재료를 가공해 만든 물리적 형태의 상품’이었다면 근래의 의미는 소비자의 초기 구매 선택부터 제품 폐기까지 제품 전주기(Total Life Cycle) 상에서 발생될 수 있는 소비자의 문제(번거로움, 운영 효율 저하 등)를 해결하는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성공한 기업은 고객의 전환비용 증가로 인해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하고 있으며, 서비스 차별화로 제품 경쟁력을 덤으로 얻고 있다. 선진국-개도국간의 기술격차 감소, 제조 기술 평준화 등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이러한 제품의 서?욺스호?(Servitization) 현상은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동 보고서는 대기업이 아닌 국내/ 해외의 중소기업 사례를 분석해 중소기업이 실천할 수 있는 3가지 제품의 서비스화 전략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