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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소가스의 성질, 사용용도

성공을 도와주기 2015. 8. 7. 16:04

질소가스의 성질

 

2) 질소

일반적으로는 질소는 액체 공기에서 분리 증류법으로 만든다. 공급은 고압 가스 용기 또는

액체(CE: Cold Evaporator를 사용한다.)로 공급된다. 최근 흡착제를 이용하여, 산소와 질소를

분리하여 각각의 가스를 공급하는 경우도 있다.

 

질소는 공기를 구성하는 가스이므로, 그 자체는 독성이 없지만, 질식성 가스에 해당한다.

공기 중의 질소량이 증대되면 그것에 비례하여 산소량이 감소한다. 이른바 산소 결핍 상태가 된다.

따라서 대량의 질소 방출은 위험한 상태가 된다.

 

1) 공기

공기는 에어 콤프레샤에 의한 압축 공기를 이용한다. 에어 콤프레샤에 의한 압축 공기에는 공기중의

수분과 에어 콤프레샤에 사용되는 기름이 공기와 함께 방출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미스트 세퍼레이터(유.수분 제거기)가 사용된다. 고급 절단기는 냉동기 또는

흡수제에 의한 수분 제거를 한다.

압축 공기에 대한 필터 능력이 충분히 못할 경우 플라즈마 토치를 손상시킬 수 있다.

한편, 에어 콤프레샤에서 방출된 공기는 아무리 필터를 통해 수분과 유분이 제거되었다 하더라도

호흡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아르곤

질소와 마찬가지로, 액체 공기에서 분리 증류법으로 만든다. 대개는 제철소나 콤비나트(kombinat)에

설치된 대용량의 액체 산소 제조 장치의 부산물로서 만들어진다. 공급 형태는 질소처럼 고압 가스 용기

또는 액체 상태로 공급된다.

아르곤은 불활성 가스이므로 인체에는 해가 없지만, 질소처럼 질식성 가스이다.

질소처럼 주의가 필요하다.


4) 탄산가스

탄산가스는 보조 유체로서 사용된다. 탄산가스는 석탄, 코크스, 천연가스, 석유 등을 원료로

 하여 만든다.

공급 형태는 질소, 아르곤과 같다.

탄산가스는 인체에 영향을 미친다. 이산화탄소의 관리농도(WES9007 기준)는 5000(0.5%)이다.

즉 공기 중에 0.5% 이상이 되면 위험하다는 뜻이다.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7~9% 이면 의식

 불명이 되고 25~30% 이면 사명에 이를 수 있다.

 

이산화탄소는 아크와 반응하여 일산화탄소로 분해 될 위험성이 있다.

일산화탄소의 관리농도(WES9007 기준)는 50ppm이다. 일산화탄소의 농도가 0.15% 이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5) 산소

산소는 공기 중에 약 21% 존재한다. 산소는 대개 액체 공기에서 끓는점의 차이를 이용하여 제조된다.

공급 방식은 질소나 아르곤처럼, 고압가스 용기나 액체로 공급된다.

산소는 인간이 호흡하므로 안전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으나, 이것은 공기 중에 약 21%로 존재하기

 때문에 안전한 것이다. 산소의 안전 범위는 18~25% 이다. 화기를 사용하는 작업 등에서는 18~22%로 더 엄격하다.


6) 수소

수소는 물 또는 식염수의 전기분해나 메탄올의 열분해로 제조한다. 공급 방식은 질소, 아르곤과 같다.

수소는 질소, 아르곤처럼, 그 자체는 독성이 없으나, 질식성 가스이다.

따라서 질소, 아르곤과 같은 주의가 필요하다. 게다가 수소는 폭발 범위가 넓은 가연성 가스이므로

주의가 더 필요하다. 특히 수소는 가스 누출이 일어나기 쉬운 가스이므로 가스 누출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세워야 한다

 

질소가스 사용용도

화학적으로 케이뤼샥에의해 발견된 무색 무미 무취의 가스입니다
대기중에 78 % 함유되 있는 산소를 밀어내는 성질의 가스
대기중에서 포집되어 핵화 상태로 충진되어 보관 사용되어지는 가스입니다.


사용 용도로는
산소에의한  음식물의  포장시 봉지주입<부페방지를 위해>
항공기 타이어 레이싱타이어(트랙에서의 타이어 마모와 드라이빙구사에 도움이되기때문)
각종 쇽업쇼버 장치(약 50cc 정도 주입됨)
무공해 소화기에 충진되는 발전을 거듭해오면서 날로 질소가스의 운용폭이 넓어지는실정 입니다.


음식물의 포장이나 항공기 비행조종술의꽃인 착륙시 타워의 펌랜딩(firm landing 마찰계수를 얻기위해 강하율 200 ~ 300ft/m속도로착륙지시)에 의해 착륙시 접지성이 좋아 활주로 안착과
순간 타이어 온도변화에의한 변형이나 펑크방지 동체보호등에 요구되기때문
레이싱 타이어(트랙에서의 타이어 마모와 드라이빙구사에 도움이되기때문)

무공해 소화기(질소가스는 산소를 밀어내는 성질이 있음) 
각종 쇽업쇼버 장치(약 50cc 정도 주입됨)

다양한 각도에서 그 사용의 발전을 거듭해오면서 날로 질소가스의 운용폭이 넓어지고 있다 .

 

 

 

질소+블로윙(blowing) 오늘은 이 작업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말 그대로, “질소 가스를 불다.” 란 뜻 입니다..

먼저 질소 가스의 성질을 알아야겠네요.!!

질소(원소기호 “N”)는 일반적으로 색깔, 냄새, 맛이 없는 기체 상태로 존재하지요.

지구 대기의  78% 를 차지하는 모든 생명 조직의 구성물 입니다.

우리가 먹는 과자에서, 충전제로도 많이 쓰이고 있지요.

(과자 내용물은 30%, 질소는 70%...????)

기체상태의 질소는 독성이 없고, 인화성 또한 없기 때문에,

에어컨 동 배관 내부 를 청소하는 

브로윙 작업을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그럼, 배관 속 의 질소 브로윙 작업은 왜 해야 하는 걸까요..??

질소 브로윙 작업의 목적은 수분 제거 와 이물질 제거 입니다.

우리가 마시고 있는 공기는 생각보다 상당량의 수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용어로 습공기 (Moist Air) 라고 하는데 

건공기 에 수증기가 혼합된 공기 라고 합니다.

 

 

우리가 장마철에, 불쾌감을 느끼고, 빨래가 잘 마르지 않는 것이 

공기 중에 수분이 많아서 이고, 겨울철에 공기가 건조한 이유는 반대로 수분의 양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름에는 제습기를, 겨울에는 가습기를 많이 사용하는 겁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아파트의 매립배관 경우(상업용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배관 속에 수분 이나 이물질이 있는 것을 모르고 설치를 하였다면,

에어컨 고장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고장의 강도 역시 상당히 큽니다 !!

 

예를 들면

압축기 동부착 현상, 오일포밍현상, 필터드라이어 손상, 모세관 막힘 등등

만약 이런 문제로  에어컨이 고장이 생긴다면,

서비스를 받아, 상당시간을 가지고 수리를 하여도

원래의 기능으로 회복되는 경우는 많지가 않습니다.

그리하여, 질소브로윙 작업은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