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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수석교사 연간 연구 활동 계획서

성공을 도와주기 2016. 4. 19. 23:36

2016. 수석교사 연간 연구 활동 계획서

1. 2016 중점 연구 활동 주제 –1


인문학 글쓰기(동영상 제작)


가. 인문적 글쓰기 및 인문학 강의(교육부분) 동영상 제작 보급
- 1단계: 인식의 공유(동아리 구성)
- 2단계: 『수석교사 직무를 활용한 맞춤형 교사연수방안』 홍보 및 대외 협력 모색
- 3단계: 교사 재교육(맞춤형 연수)의 새로운 패러다임 기반 조성
- 4단계: 시범 적용 후 사례 분석

나. 연구 활동 방법
권역별 인문학 동아리 구성 후 모니터링 활동
- 1차: 인문적 글쓰기(권역별 동아리 구성)
- 2차: 인문학 강의 동영상 제작 후 보급(연중 모니터링)
- 3차: 맞춤형 연수 인력풀 기반 구축
- *: 지역 신문에 교육칼럼(칼럼니스트) 활동 모색


2. 2016 중점 연구 활동 주제 -2


수석교사 직무를 활용한 맞춤형 교사연수방안


가. 필요성
 자율성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교사는 발전할 수 없다.(자기 주도적인 교사상)
 경쟁을 통한 성과 중심에서 협력을 통한 소통을 지향한다.(집단 지성)
 가르침보다는 배움을 중시하는 휴먼교육을 실천한다.(조력자, 멘토)
 교실 수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온-오프라인의 결합, 시-공간의 확대)
 활동중심의 교육, 문제해결 중심 교육으로 전환한다.(창의-인성교육)
 
나. 목적
 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는 연수 시스템 구축
 자기 주도적 연수의 새로운 모델 개발
 동료성 발휘를 통한 공교육 신뢰성 회복
 일회적인 연수가 아닌 지속적인 멘토링
 교실 수업의 실질을 연수에 적극 활용


다. 연수 과제 실행
1) 현행 연수의 문제점을 검토 분석하고 효율성이 높은 연수 시스템 구안
 - 학기 중 연수에 따른 물리적 제약 극복방안 연구
2) 1학점(15시간)의 직무연수가 학기 중에 자유롭게 운영될 수 있는 제도 마련
 - 연수기관 운영(등록, 지정)에 따른 제도 검토
3) 유관기관의 연수 운영 규정을 분석하여 새로운 방식의 연수 시스템 적용
 - 현행, 연수(자율, 직무, 사이버) 규정(운영)에 대한 제도 검토
4) 15시간 운영에 따른 수준별, 주제별, 영역별 교육과정 개발
 - ‘자기 주도적 1:1 맞춤․선택형 연수’의 교수요목 개발
5) 수석교사 인력풀(수석교사 직무) 활용 방안 강구
 - 수석교사 직무의 범위에 대한 검토
6) 연수에 따른 예산 규모 및 경비 절감 방안
 - 온라인, 오프라인, 유무선, 메일, 녹화동영상 활용
7) 시범 운영(00고)
 - 교과협의회를 통한 지속적인 연수(교육과정 개발 적용)
8) 설문을 통해 희망하는 교수요목 수렴 후 교육과정 개발
 - 남녀, 중고, 직위, 학교소재, 교직경력, 설립유형 검토
9) 인지적 도제 이론의 현장 적합성 고찰
 - 직능별 다양한 사례 분석
10) 다양한 연수 유형에 대한 효율성 검증
 - 컨설팅․코칭․수업참관․수업공개․상담․자료제공(활용 및 피드백)


라. 세부 계획 <자기 주도적 1:1 맞춤․선택형 연수> 모형 개발

1) 연수 개념
- ‘컨설팅․코칭․수업참관․수업공개․면담(상담)․자료제공․피드백’ 등,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교육적 활동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확장한다.

2) 연수 형태
- 연수 대상자가 미리 공지된 인력풀, 힐링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15시간의 교육과정(강사 및 주제)을 편성한 다음, 해당 멘토와 시․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배울 수 있는 명실상부 [1;1 맞춤․선택형 힐링 연수]이다. 이론 설명과 강의를 지양하고 교사의 마음까지 치유하도록 1:1 컨설팅에 중점을 둔다. 

3) 추진 방향
가) 「전라남도 교육연수원」연수 운영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
  - 연수에 따른 모든 행정적 절차는 연수원에서 감독
나) ‘자기 주도적 맞춤 연수’를 주관하는 연구회를 두고, 위탁 운영하는 방식
  - 이에 따라, 2014년은「전남 중등 수석교사 연구회」에서 시범 주관
다) 연수 주제는 교사의 역량 강화에 필요한 제반 교육과정을 두루 포함
  - 인력풀을 통해 신청 받은 강사가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설
라) 연수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해당 학교(인근) 교사를 가급적 지명하여 운영
  - 단, 수석교사가 배치된 학교는 해당 수석교사를 적극 활용
마) 연수 형식은 멘토와 멘티 간의 자율로 운영
  - 명실상부 맞춤형 연수가 가능하도록 행정 절차를 간소화
바) 1:1 연수를 기본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서는 1:2~3(멘토1 멘티2~3)도 가능
  - 2~3:1(멘토2~3, 멘티1)의 방식도 가능(인원 구성은 자유롭게 함)
사) 연수 기간은 한 학기 중 1학점으로(15시간 기준) 운영
  - 다음 학기에 심화 과정으로 이어서 연수가 가능
아) 연수 경비는 무료이며, 필요에 따라 연수원에서 지원
  - 차후 본 연수의 저변이 확대될 경우 최소한의 연수비를 지원
자) 연수 강사 및 연수 주제(교육과정)는 웹 사이트를 이용하여 15시간(1학점)을 선택
  - 증빙자료는 멘토가 제공한 자료, 멘티가 작성한 일지 및 사진 몇 장으로 대신
차) 한번 맺은 멘토와 멘티 간의 관계가 교육적으로 지속가능하도록 노력
  - 교직 사회의 건전한 인지적 도제 교육의 기반 조성 
마. 결론
 연수에 따른 물리적 제약 극복
 교직 사회의 소통의 문화 정착
 동료성 회복을 통한 상호 작용성 강화
 연수에 대한 긍정적 효과 기대
 선․후배 교사 간의 멘토링 분위기 확산


3. 연간 활동 계획

(파일 참조)

4. 수석교사 활동의 기대와 제안
가. 수업 참관의 일상화
 - 연간 운영 계획에 의한 수업 공개에 적극 참관하여 컨설팅하다.
 - 전교사 학기별 1회 공개(연 100회 참관 예정)

나. 인성교육 연수 강화
 - 인성교육에 관한 연수 자료를 개발 공유한다.
 - 교과 및 교과 외 활동에서 적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한다.

다. 사이버 학습 기반 조성
 - 사이버를 통한 소통 방식의 다변화에 주력한다.
 - ‘카페’를 통한 학습 자료 제공을 활성화 하고 과제 학습의 기반을 구축한다.

라. 과목별 교과서 재구성 강조
 - 재구성을 통해 자기 주도적인 교사상 확립에 기여토록 한다.
 -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2015 교육과정의 이해에 앞장서게 한다.

마. 노후 설계에 대한 담론의 장 마련
 - ‘퇴직 후에 대비한 제 2의 인생,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
 - 선배 교사 간의 논의 기회를 확대한다.

바. 교사 재교육 교재 개발
 - 신규 및 저경력 교사를 위한 연수 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한다.
 - 새로운 수업에 대한 담론의 장을 마련하여 활성화한다. 
사. 학교 문화 변화에 대한 이해
 - 학교 문화 활성화 대책을 마련한다.
 - 서비스가 있는 따뜻한 학교 만들기에 앞장선다.

아. 애교심 갖기
 - 애교심을 기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자. 제안점(교사 연수, 컨설팅 등)
1) 모든 문제의 해결책은 교육 공동체를 통해서 얼마든지 얻어낼 수 있다.
2) 학교 내 교사 간 상호 작용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이 되어야 한다.
3) 교사 연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새롭게 정립되어야 한다.
4) 일회적인 연수로 끝나지 않고 교직 생활 동안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5) 맞춤형 연수의 특징을 살려 그 실효성을 기해야 한다.
6) 교사 연수 운영에 대한 형식적 요건을 대폭 간소화해야 한다.
7) 연수 신청이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이버 공간의 안내가 친절해야 한다.
8) ‘좋은 수업, 훌륭한 교사, 행복한 선생’이라는 것이 어떤 요인에 의해 좌우되는지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