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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부품가공] 항공기 부품의 난삭재 가공 과제와 대응 기술

성공을 도와주기 2017. 1. 4. 10:55
[항공기 부품가공] 항공기 부품의 난삭재 가공 과제와 대응 기술

입력 : 2014.01.28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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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부품가공] 항공기 부품의 난삭재 가공 과제와 대응 기술



항공산업에서는 환경이나 에너지 문제의 관점에서 연료의 효율적인 사용에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연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대응으로서 항공기의 경량화를 들 수 있다사용 환경 온도가 낮은 부위에서는 알루미늄합금이나 철계 재료의 대체품으로서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이 이용되어항공기의 기체 구조 중량에 대한 CFRP의 적용률은 신형 항공기가 개발될 때마다 높아져 보잉787에서는 기체 구조 중량의 50%에 적용하기에 이르렀다
한편 엔진을 고온으로 동작시킴으로써 연소 효율을 높이는 방향의 대응도 이루어지고 있어인코넬이나 티탄합금 등의 내열합금이 사용되고 있다또한 고온에서의 사용이 가능한 복합 재료가 검토되어세라믹스 섬유를 세라믹스로 경화한 세라믹스 매트릭스 복합 재료(CMC)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우수한 특성을 갖는 재료가 개발되고 있지만일반적으로 재료특성이 개선되면 그 피삭성은 저하하게 되고 가공이 어려워진다우수한 재료도 적절한 가공 방법이 개발되어야 비로소 그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 확대되고재료 개발과 가공법 개발은 따로 떼어서는 생각할 수 없다이 글에서는 일본공업출판 기계와공구지에 게재된 金沢대학 우에다 타카시씨가 저술한 CMCCFRP와 같은 복합 재료인코넬718이나 티탄합금 등의 내열합금의 가공에 대해서 다루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