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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센서

성공을 도와주기 2017. 7. 20. 09:44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센서 - 시장구조는 어떻게 바뀌나_ .pdf


센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아이템이지만 이제까지 시장은 해외 소수업체들이 독점해왔다.
하지만 Trillion 생산 시대, 유사기능 통합, SW 위상강화라는 3대 트렌드와 시장구조에 변화가 예상된다.
향후 변화구도를 조망해보고 우리나라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하는지 분석해 본다.



1. 4차 산업혁명과 센서
2. 센서산업의 시장구조
3. 시장구조는 어떻게 바뀌나?
4. 우리나라의 현실과 시사점

○ 센서는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는 핵심 아이템
- 10년 전후로 매년 1조 개 생산시대(Trillion Age) 도래 예상

○ 최근 ①신규수요 급증, ②유사기능 통합, ③SW 위상 강화의 3대 트렌드 변화로 독과점이 강했던 기존 시장구조에 변화 예상
- 센서를 많이 사용하지 않았던 전통산업, 인프라, 농업 등에서 수요가 급증
- 기능이 통합된 콤보센서 증가로 다품종 소량 비즈니스 한계 완화
- HW 범용화 및 솔루션 위상 강화 영향으로 SW업체 등 신규 진입자가 증가
- HW 중심의 Top 3 업체가 시장의 70%를 장악하는 경쟁구도에 변화 예상

○ 기존 HW 메이커 중심이었던 경쟁구조가 SW업체, 전문 생산업체, 사용자 그룹의 비중이 커지면서 4자 구도로 재편될 전망
- SW업체들은 IoT 센서업체들과 제휴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기존 서비스 플랫폼에 있는 방대한 정보와 접목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가상 센싱 기술)
- 센서가격 하락으로 기존 센서 강자들이 원가절감을 위해 아웃소싱 확대, 전문 생산업체(Foundry)들이 축적된 생산 노하우를 기반으로 시장 진입
- 센서수입에 크게 의존했던 사용자 그룹은 업계 전문성(Domain Excellence)을 기반으로 솔루션을 제품화하고 시장 개척 시도

○ 센서산업의 낙관적 전망에도 우리나라의 센서 산업생태계는 매우 취약
- 센서 대부분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고 설계 및 생산기반은 매우 부실

○ 4차 산업혁명 대비 센서산업 육성이 시급하며 지금은 진입에 적기, 설계-생산-SW-수요업체가 동반성장하는 중장기 마스터플랜 마련 시급
- 설계업체와 생산업체가 지리적으로 인접하여 긴밀히 협업할 때, 생산원가가 낮고 시장성이 높은 스마트 센서 제작이 가능
- 센서 경쟁력에서 소프트파워가 중요해지면서 생태계에 SW업체 참여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