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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전지 소재 코발트, 가격 폭등에 DR콩고 ‘주목’

성공을 도와주기 2017. 8. 9. 09:39

이차전지 소재 코발트, 가격 폭등에 DR콩고 ‘주목’


이차전지 소재 코발트, 가격 폭등에 DR콩고 ‘주목’.pdf


  • 날짜2017.07.12

이차전지 양극재 소재로 쓰이는 코발트 가격이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중국을 비롯한 각국의 전기차 생산이 증가하면서 고용량 배터리 제조용 코발트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코발트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세계 코발트 매장량과 생산량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중부 아프리카 국가 DR콩고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목  차]
1.코발트 가격 올 들어 90% 급등
2.세계 최대 소비국 中선 품귀 현상
3.DR콩고가 해결사 될까

Executive Summary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앞두고 코발트를 사용하는 고용량 삼원계 배터리 수요가 늘어나면서 코발트 가격이 올해 들어서만 90% 가까이 급등
- 런던금속거래소(LME) 홈페이지에 따르면, 코발트 가격은 올해 초 톤당 U$3만2500에서 7월 6일 현재 U$6만1000까지 88% 가량 폭등
- 전기차 생산이 늘어나면서 코발트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공급은 생산량 정체로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전망
- 매쿼리 리서치는 “지난해가 리튬의 해였다면, 2017년은 배터리에서 ‘리튬의 짝꿍’인 코발트가 더 많은 주목을 받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

세계 코발트 생산량의 40%가량을 소비하는 최대 소비국 중국에서는 최근 코발트 가격 폭등 속에 물량을 구하지 못하는 품귀현상까지 발생
- 전지분야 세계 최대 소비국인 중국은 고질적인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차에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면서 전기차 배터리용 코발트 수요가 폭증
- 중국은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New Energy Vehicle) 생산량을 2016년 연간 52만대에서 2020년에는 500만대로 늘릴 계획(KOMIS)
- 이차전지는 가전기기와 전기차에 모두 사용되지만 코발트는 단위당 소비량 측면에서 가전기기보다는 전기차 배터리에서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됨

이에 따라 전 세계 코발트 생산량의 50%를 차지하며 수급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부 아프리카 국가 DR콩고에 관심이 집중
- 아프리카 대륙의 ‘구리벨트(Copperbelt)’가 지나는 DR콩고는 생산량 기준 세계 코발트 1, 2, 3위 광산과 6위 광산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코발트의 寶庫’
- ’15년까지 코발트 광산 생산량을 늘려오던 DR콩고는 작년 생산량이 전년 대비 6140톤이나 줄어든 7만7391톤(금속 기준)을 기록(KOMIS)
- 지난해 초 2만 달러 대 초반에 머물렀던 낮은 코발트 가격과 DR콩고의 정정불안이 생산량 감소의 원인이었으나, 앞으로는 전기차 배터리 수요와 DR콩고의 정치상황이 코발트 시세를 결정하는 데 주요 변수가 될 전망

DR콩고의 정정 불안이 심해질 경우, 수요는 늘어나는 반면 공급은 차질이 예상되면서 코발트 가격이 계속 오를 가능성
- 오랜 내전의 후유증으로 여전히 정치적 리스크를 안고 있는 DR콩고는 연말로 예정된 대통령 선거를 어떻게 치르느냐가 향후 정국의 주요 변수가 될 전망


2. 세계 최대 소비국 中선 품귀 현상
 세계 코발트 소비량의 40%를 차지하는 중국에서는 올 들어 코발트 물량이 동이 나 판매가격조차 제시하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


○ 춘절 이후 중국 최대 코발트 생산 기업인 화우코발트, 거릮메이(格林美), 진촨그룹(金川集團)은 유통업체에 ‚물량이 없어 오퍼 가격을 제시하지 않는다‛고 발표3
- Metal World는 3월호에서 올해 중국 시장에서 3000톤 이상의 코발트 공급 부족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러핚 현상이 ‚최귺 수년래 처음 있는 일‛이라고 얶급
- 품귀 조짐에 따라 가격도 치솟고 있는데, 춖절 이후 2월 22일 중국 내 코발트 거래 가격은 톤당 37만8000 위앆으로, 석 달 전인 ’16년 11월 22일의 23만3000 위앆에 비해 62%나 상승
 중국의 코발트 품귀 원인① : 코발트를 쓰는 삼원계 배터리4 수요 폭증


○ 중국 정부는 지난해 12월 30일 싞에너지차의 보조금 규정과 관련, 최소 주행거리 규정을 상향하는 등 기술관련 몇 가지 규제를 추가했는데 이러핚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고용량 배터리가 필요
- 이에 따라 지금까지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주로 사용해 온 코발트가 없는 LFP 배터리는 코발트를 사용하는 고용량 삼원계 배터리를 중심으로 대체될 전망
· NMC(니켈·망갂·코발트) 삼원계 배터리 양극재는 질량 기준으로 니켈과                                          
 3 Metal World, 2017.3 4 리튬이온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등으로 이뤄지는데 니켈, 망간, 코발트를 섞어 양극재를 맊든 것을 삼원계 배터리라고 한다. 리튬인산철을 사용하면 LFP 배터리라고 하는데, 삼원계 배터리 는 LFP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기 때문에 진보된 기술로 평가 받는다. 2015년 기준 삼원계 배 터리는 세계 시장에서 93%의 점유율을 보였다. (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