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한 대학에서 사무·가정용품의 초기 아이디어 스케치와 기획서를 일반소비자와 전문가에게 보여주고 완제품을 구매하고 싶은지 묻는 실험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실제 판매량, 수익률, 판매가격, 판매기간 등과 비교한 결과 초기 아이디어가 실제 제품의 판매량 및 수익률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초기 아이디어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것이지요. 틈새시장 공략과 최신 트렌드에 대응하는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를 통해 창업에 대한 영감을 얻고, 새로운 아이템 탐색의 계기로 삼으면 어떨까요. 소상공인진흥공단이 2012년부터 발굴한 신사업아이디어를 연재합니다.
나만의 파파라치 ‘스냅샷’
‘스냅샷’은 여행지에서 자연스러운 사진을 예쁘게 남기려는 관광객들과 지역기반 사진사들을 연결하는 플랫폼 서비스다. 각 지역 사진사들이 올린 포트폴리오와 가격을 보고, 사진사를 선택하면 여행지에서 친구들과 여행하는 사이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러운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유명 연예인을 몰래 따라다니며 사진 찍는 ‘파파라치’와 같다. 사진은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의 이메일로 여행을 마치고 돌아올 때 쯤 전송된다.
전문 사진사가 아니라도 각 지역에는 아마추어 사진작가나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가진 DSLR 카메라를 다룰 줄 아는 지역민들이 많다. 이들이 소정의 촬영비를 받고 여행지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멋진 사진을 찍어주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파파라치의 촬영기법으로 관광객의 모습을 자연스럽게 담아내는 것이 키포인트다.
‘스냅샷’은 사진을 매개로 여러 지역 사진관들과 결합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예를 들어, 특정지역을 여행하는 커플이 ‘스냅샷’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진 찍어 줄 사람을 찾는다면, 원하는 시간에 그 지역 전문가가 사진사로 나선다. 자연스럽게 각 지역 사진사들의 수입 영역이 증가해 관광지 홍보는 물론, ‘스냅샷’을 통해 사진을 찍고 싶은 관광객도 유치할 수 있다.
사진 비즈니스 플랫폼
관광과 관련, 현지인과 관광객을 연결하는 플랫폼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이를테면, ‘에어비앤비’(Airbnb)는 192개국, 3만4000여개 도시의 현지인들이 숙소를 제공하는 여행지 숙박 플랫폼이다. 하지만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진을 위한 플랫폼은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스냅샷’은 관광지 촬영뿐만 아니라 웨딩촬영도 가능하다. 기존 웨딩촬영은 인위적으로 꾸민 장소와 정해진 곳서 촬영했다. 하지만 최근 이색적인 웨딩촬영을 원하는 신혼부부들이 급격히 늘고 있다. 사진사가 정해진 일정에 따라 신혼부부를 따라다니면서 자연스럽고 행복한 모습을 촬영해 멋진 웨딩화보집을 만드는 방식이다.
이처럼 ‘스냅샷’은 다양한 규모의 수익사업에 적용될 수 있다. 시장은 국내에서 머물지 않는다. ‘스냅샷’은 ‘에어비앤비’ 등과 같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할 수 있다. 한국의 여행지를 시작으로 전 세계 여행지로 점차 확대할 수 있다.
‘스냅샷’은 각 지역에서 사진업에 종사하는 사진사, 사진동호회 회원, 고성능 카메라를 갖고 있는 대학생 등 사진 찍을 수 있는 ‘사진사 그룹’과 함께 이들이 찍은 사진을 더욱 깔끔하고 예쁘게 편집하는 편집디자이너가 공급자가 된다.
‘스냅샷’의 이용료는 전적으로 시장이 결정한다. 홈페이지를 통해 각 지역 사진사, 편집자들이 자신의 포트폴리오와 함께 받기 원하는 이용료를 함께 올린다. 관광객은 그 지역의 다양한 사진사들 가운데 포트폴리오와 가격, 이용후기를 보고 사진사를 선택한다. 그리고 사진 편집자 중 마음에 드는 스타일로 편집하는 사람을 선택한다. 물론, 편집자 선택을 생략할 수 있다.
‘스냅샷’ 홈페이지를 통해 결제된 금액 중 약 10%는 ‘스냅샷’의 주 수익원이 된다. 나머지는 촬영이 끝난 후 서비스 제공자(각 지역 사진사 및 편집자)에게 전달된다.
해외네트워크, 월 수십 억 매출 기대
서비스 시작 초기 한국 관광지 10개 지역에서 매월 4회(매 주말 1회당 20만원 기준)의 촬영이 이뤄질 경우 매출은 800만원(20만원×4회×10개 지역)이다. 편집비 매출은 100만원(5만원×2회×10개 지역)이다. ‘스냅샷’ 본사는 사진사, 편집디자이너 1명 당 900만원의 매출 가운데 수수료 10%에 해당하는 90만원을 챙긴다.
만약, ‘스냅샷’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시장을 넓힐 경우 더 많은 사진사로부터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매달 100개의 서비스 지역에서, 1800건(‘에어비앤비’ 2012년 8월 숙박자의 10% 수준)의 촬영이 이뤄진다면, 촬영매출 360억원(촬영비 20만원×1800회×100개 지역), 편집매출 45억원(편집비 5만원×900회×100개 지역, 촬영자의 절반만 신청한 것으로 가정) 등으로 총매출 405억원이 발생한다. ‘스냅샷’은 수수료만 월 40억원을 챙길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제안자 : 리얼브레인(2014년)
스포츠 경기가 있는 남성 헤어숍
남성들이 미용실을 이용할 때는 여성과 다른 반응을 보인다. 머리를 손질하는 동안 미용사가 말을 걸면 부담스럽거나 귀찮다는 남성들이 많다.
이 같은 남성들의 특성을 이용하는 미국의 ‘스포츠 클립’(Sports Clips)이란 미용실 체인점이 화제다. 가격도 저렴해 많은 남성 고객이 찾고 있다. 이 미용실 프랜차이즈는 미국에서 16년 전 창업한 아이템이며, 최근 매출액이 무려 2000억원이 넘을 정도로 가맹점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우리나라 미용실도 남성 고객을 유인하면서 상당기간 호황을 누리기도 했다. 실제로 남자들만 이용하는 이발소는 전국적으로 미용실의 4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남성의 상당수가 이발소 대신 미용실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이 처럼 트렌드가 변하면서 다양한 헤어스타일이 개발되자 국내에서도 남성전용 미용실 ‘블루클럽’과 ‘나이스가이’ 등의 프랜차이즈가 등장했다. 하지만 미국과 같이 특화된 서비스가 아니라 기존 이발소에서 현대식 인테리어로 바뀐 것을 제외하면 국내 남성 전용 미용실은 특화된 차이가 없다. 이에 따라 남성 미용 전문점에서 남녀 공용 미용실로 이동하는 추세다.
남성에 특화된 서비스로 승부
대부분의 남성들은 이발하는 동안 미용사와 대화하기 보다는 조용히 TV를 시청하는 편을 선호한다. 특히 남성들이 주된 관심사인 스포츠 경기를 편안하게 관람하도록 배려하는 아이디어다.
‘스포츠 클립’은 TV를 여러 대 설치해 남성고객들이 이발하면서 스포츠 전문채널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실내장식을 미국 유명 스포츠팀 라커룸처럼 꾸몄고, 바닥은 야구장을 닮았다. 벽에는 다양한 스포츠팀 포스터를 붙였다. 이 헤어숍의 주요 고객 및 이용대상은 10~40대 남성들이다.
국내에는 ‘스포츠 클립’과 같이 남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용실은 아직 없다. 이는 시장성과 성장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뛰어난 기술도 중요하지만 특화된 서비스가 없다면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다. 무엇보다 차별화된 사업 전략이 필요하다.
스포츠 경기가 있는 남성 헤어숍의 창업비용은 대략 3000만~7000만원 선이다.
■제안자 : 박준석(2012년 11월)
관련기사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34 - 생활형 이벤트 전문 카페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32 - 차 마시며 DIY, 팹(Fab)카페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31 - 맞춤양복 판매 이발소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30 - 맞춤신발 ‘커스텀 풋'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27 -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 제품 판매대행매장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26 - 가성비로 서민층 공략, 중국가전전문판매점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25 - 캔들 방문 관리서비스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24 - 여성 키덜트 위한 ‘컬러링북 카페’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23 - 비컴 아티스트 서비스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22 - 1인 용품 전문 매장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21 - 여행객 의류 세탁·정리 서비스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19 - 고급 이동식 화장실.다른 사람 일 대신하는 서비스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18 - 아웃도어 용품 렌털 서비스업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17 - IT기술 활용 신개념 레스토랑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16 - 노인전용 생활서비스 용역센터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15 - 원격의료기기 렌털·유지보수 서비스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14 - 멀티 서비스 뷰티 카페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13 - 천연재료 활용한 기능성 음료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11 - 밤에만 배송하는 야간택배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10 - 와인·와인용품 정기배달 서비스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9 - 수제소시지 즉석 가공 판매업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7 - 선체험 후구매, 신개념 안경점
-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4 - 사무실로 배달하는 과일박스
'비지니스 정보 > 마케팅.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美 안방에서 애플 조롱한 삼성전자 광고 (0) | 2017.11.07 |
---|---|
시장을 선도하려면 고객에게 문지말라 (0) | 2017.11.07 |
나라별 상관습을 알면 비즈니스가 쉽다 (0) | 2016.06.07 |
국제무역 연구원 (0) | 2016.02.14 |
FeedEx 광고 카피 (사진응용 ) (0) | 2013.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