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친환경/물과 건강

[물의 건강학]☞ 물의 인체에서의 효용 ☜

성공을 도와주기 2008. 10. 11. 08:37

제목 : [물의 건강학]☞ 물의 인체에서의 효용 ☜

물은 인체에서 어떤 작용을 할까요?


* 다음과 같이 물은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배설기능을 비롯해 순환기능, 체온조절기능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 입을 통해 들어온 물은 위를 거쳐 소장과 대장에서 흡수되고,

- 이렇게 흡수된 물은 다시 해독작용을 하며 몸 전체에 영양을 공급하는 간에 흡수됩니다. 이때 물은 간에서 영양분을 함께 공급받게 되지요.
- 영양분을 지닌 물은 혈액의 형태로 심장을 거쳐 동맥을 통하여 각 모세혈관을 지나면서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또한 세포 안에 있는 수명을 다한 불순물이나 독소는 혈관을 통해 신장으로 가게 됩니다.

- 신장은 체내에 있는 물의 양을 감지하여 소변의 양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체내에 물이 부족하여 탈수 상태가 되면 신장은 소변의 양을 줄여 농도를 진하게 만들어서 소량의 소변에 많은 노폐물을 내보내 줍니다.


* 물의 효용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학설이 습니다.

- 지금까지 알려진 정설로는 흥분제, 진정제, 강장제, 이뇨제, 발한제, 해열제 ,최면제 등이 있지요.

- 위장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하루에 세번 정도 을 한사발씩 마시면 좋습니다.

- 위산과다, 위궤양 등의 환자는 공복시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한컵의 물을 마시면 물로 인한 희석효과가 있어 속이 편안해집니다. 물은 중성 또는 약산성이므로 강산성인 위산을 부드럽게 중화시켜 줍니다. 그러나 위액을 묽게 하려고 물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소화불량을 일으켜 위장에 부담을 줍니다.

-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소변의 배설이 좋지 않습니다. 담배의 주성분인 니코틴은 항이뇨 호르몬의 기능을 촉진시켜 소변의 양을 적게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희석작용에 의해 니코틴의 흡수가 지연되고 독성도 떨어지게 되지요. 또 물질대사가 활발해져 몸에 유해한 일산화탄소를 신속히 몸 밖으로 배설시켜주며 기관지와 폐속에 쌓여 있는 타르와 먼지도 쉽게 배설시켜줍니다.


* 결론적으로 한번 인체에 들어온 물은 배설될 때까지 인체내를 순환하면서 얼마나 역할을 잘 수행하느냐가 건강의 척도가 됩니다. 따라서 좋은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의 기본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지요.

〈허정교수/서울대 보건대학원〉 99년 03월 23일


일시 : 2002/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