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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은 세계적으로 매출액이 1조 달러를 넘고, 1천만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세계 최대 제조업으로 자동차산업을 보유한 국가의 경제 성장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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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산업인 철강, 기계, 소재산업 등 전통산업뿐 아니라 정보기술(IT), 바이오기술(BT), 에너지기술(ET), 환경기술(ET) 등 신성장산업에 미치는 생산유발과 기술파급효과가 큰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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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은 수많은 자재와 부품을 사용함에 따라 중간투입율이 높고 전후방 연쇄효과가 높은 산업 |
[그림 1] 자동차 관련 산업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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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단계에서 금융, 보험업, 자동차판매업, 광고업, 중고차 매매업 등과 긴밀한 관계를 지니고 있으며 이용단계에서도 운송업뿐만 아니라 정비, 유류판매, 건설업 등과 폭넓은 연관성을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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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진입에 막대한 자본이 소요되어 진입 및 철수장벽이 매우 높은 대표적인 자본집약형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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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진입을 위해서는 생산라인 구축, 부품공급선 확보, 초기투입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비에 대한 막대한 자본투자가 선행되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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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1개의 완성차를 출시하는데 소요되는 연구개발비는 최소 3천억원 이상으로 시장 투입 신차의 대중화 실패로 타 모델로 조기대체가 될 경우 막대한 투자비 손실이 불가피하며, 최근 점점 짧아지고 있는 신차의 라이프 사이클을 감안하면 투자자본 회수 위험이 커지고 있는 추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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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은 신기술이 가장 빠르게 적용되고, 신산업부문에 대한 대규모 수요를 창출하는 산업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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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은 전통산업과 신산업의 경계에서 전통산업에의 신기술 적용을 촉진하고, 신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산업구조 고도화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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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은 정부가 2025년까지 한국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할 6대 기술로 선정한 기술 가운데, 나노기술을 제외한 에너지기술, 환경기술, 재료 기술, 메카트로닉스·시스템기술 등 5개 기술의 개발 및 활용과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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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차세대 성장동력 10대 과제 중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등 자동차산업은 21세기에도 新기간산업으로서의 산업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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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의 개념이 ‘움직이는 생활공간’으로서의 복합제품으로 변화하면서 관련기술과 서비스의 개발이 가속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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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자동차에 대한 인식도 자동차의 단순한 보유(ownership)에서 사용(use)과정에서의 만족 제고로 전환되면서 텔레매틱스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와 관련기기의 개발이 가속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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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변화는 자동차산업의 e-전환(e-transformation)에 이어 복합화를 촉진하는 계기로 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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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보 제공은 물론 무선 인터넷 서비스 등의 제공을 통한 텔레매틱스, 차량용 위성방송의 보급 등은 자동차의 정보통신 플랫폼, 오락공간으로서의 기능 강화의 시작에 불과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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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단순상품에서 복합상품으로 진화됨에 따라, 전자산업은 물론 IT산업 등 신산업과의 연관성도 커지고 있어 21세기에도 '산업중의 산업'으로서 위상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 |
[그림 2] 자동차 개념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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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자동차산업은 과거 100년간의 가솔린엔진 탑재형 자동차시대에서 환경·에너지·IT기술을 접목한 무공해·첨단자동차시대로 이동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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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세기부터 개발해 온 전기자동차가 주행거리, 동력공급, 속도 등과 관련한 문제를 유발하자 기술개발의 중심이 하이브리드자동차로 전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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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하이브리드자동차가 상용화되면서 차세대 기술개발의 목표는 수소동력연료전지(hydrogen-powered fuel cell) 자동차로 발전 |
[표 1]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와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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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 자동차업체들은 환경ㆍ안전 규제의 강화, 신기술 개발을 위한 대형 업체들간의 인수ㆍ합병에 의한 대형화와 자본제휴, 합작법인 설립 등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경쟁체제를 구축해가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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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 업체들은 비용, 품질, 기술, 배송(재고관리), 브랜드 등의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음. |
출처: 산업 연구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