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국내산업의 현 좌표 |
(1) 자동차산업의 위상 |
1) 국민경제에서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산업의 위상 |
자동차산업은 국가경제를 주도하는 제조업의 핵심주력산업으로 2006년 기준으로 제조업 생산의 11.8%, 제조업 수출의 13.4%를 차지 |
- | 고용창출효과가 큰 산업으로 2006년 현재 전 제조업 고용의 9.1%를 차지하고 사회 안정화에 기여 |
- | 단일품목 수출 최대산업으로 2007년 497억 달러의 수출을 기록하였고 무역수지 흑자규모가 425억 달러 기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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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산업연관효과를 통하여 본 자동차산업 |
자동차산업은 철강, 금속제품, 플라스틱, 고무, 화학, 유리 등 소재산업과 기계 및 전기·전자산업을 후방산업으로 자동차판매, 정비, 차량운송, 금융, 에너지 등을 전방산업으로 하여 전후방 연관효과가 매우 큰 산업 산업연관표를 통하여 본 생산유발효과는 자동차는(2.5), 전기전자(1.7), 조선(2.0) 등 여타 주력산업에 비해 높음. |
- | 자동차산업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종사자는 154만명으로 우리나라 총취업자 1,473만명의 10.4%를 차지(2003년 기준) |
자동차산업과 직접적인 생산연관효과를 갖는 후방산업을 살펴보면 부품, 철강, 플라스틱 등의 부품소재산업과 기계 등과 같은 산업 |
- |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1990년과 2003년의 후방산업의 변화를 살펴보면 1990년에는 철강의 중간투입비중이 10.9%로 부품에 이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나, |
- | 최근 자동차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소재의 경량화가 이루어져 2003년에는 철강은 7.5%로 비중이 낮아졌으며 플라스틱이 6.3%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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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 자동차산업의 전방산업 중간수요 비중은 자동차부품의 중간수요처로서 완성차가 54.1%, 자동차의 수요처로 운수가 8.7%, 공공행정, 국방이 4.4%, 건설이 1.8%를 기록하고 있으며 |
- | 2003년에는 완성차 52.1%, 개인서비스 5.2%, 운수 4.5%, 일반기계 0.7%로 변동 |
- | 이외에도 유통단계에서 금융보험업, 자동차판매업, 중고차매매업 등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용단계에서도 직접 이용하는 운송업뿐만 아니라 정비, 유류판매, 건설업 등과 폭넓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 |
3) 세계 자동차산업에서의 위상 |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1970년대 조립생산 및 국산화 단계, 1980년대 양산 및 수출단계, 1990년대 독자모델 개발단계를 거쳐 현재는 성숙기 초기단계에 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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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계 자동차산업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2007년 기준으로 생산 점유율 5.6%로 세계 5위, 내수 점유율 1.8%로 세계 13위이며, 자동차 수출 284만대를 기록 |
- | 국산 자동차의 수출가격도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대당 수출가격이 1998년 6,355달러에서 2007년 11,886달러로 2배 가까이 상승 |
최근 해외시장에서 국산차 이미지가 크게 좋아지고 있으며 과거 가격경쟁력 위주에서 현재는 소형·중형승용차, 소형SUV 부문에서 세계 최고의 품질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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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품질평가기관인 J.D.Power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동차가 미국내 신차 품질평가(IQS)에서는 산업평균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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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나 내구품질(VDS)경우 최근 3년간 초기품질이 크게 개선된 차량이 조사대상이 되는 2006년 이후에는 내구품질도 미국, 일본업체들과 대등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여전히 산업평균에 미치지 못하여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 |
(2) 자동차산업의 수급구조 |
2007년 내수 및 수출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자동차생산은 연간 400만대를 넘어섰으며 해외생산물량을 합치면 연간 500만대 생산 |
- | 2005년 이후 승용차의 경우 내수가 다소 회복되고 있으며 그동안 자동차산업을 주도한 수출도 신흥시장 개척 등의 전략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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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는 2002년 160만대를 기록한 이후 하락하여 연간 120만대를 하회하는 수준에서 정체되어 있으며, 2007년 121만대로 전년대비 4.7%의 증가세 기록 |
- | 2007년 고유가 현상으로 내수부진이 예상되었으나 기존 보유차량의 노후화로 인한 대체수요와 민간소비의 완만한 증가로 인해 과거 몇 년에 비해 비교적 높은 증가세를 유지 |
- | 고유가로 인해 경형, 소형 승용차가 증가세가 두드러진 반면 중형, 대형승용차는 감소세를 기록 |
2002년 이후 내수침체로 인한 완성차업체들의 수출전략 강화, 해외시장에서 품질이미지 개선, 수출차종의 다양화 등의 이유로 자동차산업의 수출은 빠르게 증가하였으며 2007년 전년대비 7.5% 증가한 284만대를 기록 |
- | 원화절상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 주요 수출차종인 소형승용차에서의 경쟁업체의 주력, 해외생산 본격화에 따른 수출대체 등 대외경쟁여건은 악화되었으나 중동, 중남미, 동유럽 등 신흥시장공략 강화, 수출차종의 다양화 등으로 수출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음. |
- | 총수출비중은 북미가 29.3%(미국 23.5%)로 가장 높고, 서유럽 19.3%, 동유럽 15.7%, 중동 11.6%, 중남미 10.6%, 순임. |
2002년 10만대를 돌파하기 시작한 해외생산은 빠르게 증가하여 2007년은 116만대로 100만대를 넘어섰음. |
- | 2008년까지 중국, 미국, 동유럽, 인도 등을 중심으로 생산설비 확장이 계획되어 있어 해외생산능력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 |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시장의 경우 연간 약 40만대 생산하고 있으며 부품 현지조달률이 85%에 달하고 국내모델을 변형하여 중국내 자체모델을 개발하는 등 등 현지화에 주력하고 있음. |
- | 약 10억 달러를 투자하여 2005년부터 가동 중인 미국 공장은 연간 30만대의 생산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점차 생산능력을 확충할 계획으로 현지에서 부품을 조달하며, 기술연구소와 디자인연구소 등을 설립하여 기존의 생산설비 구축 중심의 세계화 전략보다는 한 단계 심화된 형태를 보일 것으로 기대 |
- | 또한 인도는 소형승용차의 글로벌 생산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며, 터키와 슬로바키아 등은 유럽시장공략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할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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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수입은 수입차의 가격인하, 다양한 모델출시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전년대비 32.5%의 높은 증가율이 지속되고 있음. |
- | 내수시장이 침체되어 있던 상황에서도 빠르게 증가세를 누리던 수입완성차는 3,000만원대의 저가모델 투입과 고가정책을 펼치던 일부 고급차들의 가격인하 등이 지속되면서 자동차산업에서 수입은 당분간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됨. |
- | 또한 국내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평가를 되고 있는 일본 완성차업체들이 국내시장에 진출할 계획이여서 2008년에도 완성차 수입은 큰 폭의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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