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산업의 종합 평가 및 중단기 전망 |
(1)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SWOT분석 |
1) 기회 요인 |
현재 미국과 서유럽시장에서 한국 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되고 있으며 이는 품질수준을 제고하고 마케팅을 강화할 경우 지속적인 이미지 개선의 가능성이 높음. |
- | 최근 품질수준 및 브랜드이미지 제고로 미국, 유럽시장에서 한국차 점유율이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이는 국산차에 대한 해외 언론 및 기관의 호평이 이어져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한 결과이기도 함. |
우리나라는 중국, 인도, 아세안 등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자동차시장과 인접하고 있음. |
- | 중국 및 인도시장의 경우 2020년까지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 지리적 근접성을 잘 활용하여 이 시장들을 공략한다면 우리나라로서는 중요한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 |
- | 중국 노동력을 이용한 현지생산을 확대하고,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음. |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중국, 인도, 터키 등 해외공장에서 2007년 116만대를 생산하여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 | 2005년 현대차 美알라바마 공장이 완공되었고, 2006년 기아 슬로바키아공장 완공 및 중국·인도의 생산능력 확충이 이루어지는 등 빠르게 해외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 | 자동차수요가 큰 중국, 인도의 현지생산 확충을 통해 기업 수익의 직접적 증가, 브랜드이미지 제고 등에 기여하고, 미국, 서유럽 등의 현지생산은 통상마찰과 환율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음. |
미국과의 FTA 체결은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고도화와 미국시장 진출에 많은 기회를 줄 것으로 기대 |
- | 단순히 관세인하로 인한 가격경쟁력 강화이외에 미국업체들과의 기술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통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 |
2) 위협 요인 |
환경 및 안전관련 기술, 전자화 기술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형태의 기술이 자동차산업에 적용·발전하고 있어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도태할 가능성이 존재함. |
- | 우리나라의 경우 선진 외국업체들에 비해 미래형 자동차 개발에 상당히 뒤져있으며 이러한 격차가 계속 유지될 경우 향후 미래형 자동차 시장에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위상은 추락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우리나라 5개 완성차업체 중 3개는 외국계회사로 이들 회사들이 자체적인 설계 및 기술개발능력이 결여된 단순조립생산기지화의 우려도 존재하고 있음. |
- | 선진업체들은 기술이전보다는 완성차와 부품의 아웃소싱 확대에 관심 |
완성차업체들의 글로벌화로 해외현지생산능력이 빠르게 증가하는 반면 국내생산설비에 대한 투자가 지연되는 등 해외생산시설과 국내생산시설의 역할에 대한 전략적 조정이 필요한 시점 |
- | 해외현지생산의 규모의 경제를 위해 생산설비능력을 늘리고 있으나 판매가 부진하여 재고물량이 종종 발생하고 있으며 국내생산물량의 수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 | 글로벌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국내공장의 경쟁력이 없으면 더 이상 이전해 줄 노하우도 없고, 이전해 줄 신제품, 브랜드도 없어 해외투자의 완급을 조절해야 할 필요성 대두 |
아직까지는 우려할 수준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내수시장에서 수입자동차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음. |
- | 특히 고급승용차의 경우 수입자동차 시장점유율이 30%를 넘어서고 있으며, 수입완성차업체들의 적극적인 마케팅과 다양한 모델개발로 국내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어 수입자동차의 내수점유율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또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을 비롯한 신흥 자동차 생산국의 도전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발전에 위협요소로 작용될 것으로 보임. |
- | 최근 중국은 개도국시장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도 수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우리나라 자동차와 세계시장에서 경쟁이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됨. |
3) 강 점 |
풍부한 생산경력을 지닌 노동력과 최근 우리나라 인건비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진업체들의 고비용 구조고착화로 인해 가격경쟁력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임. |
세계 최고수준인 IT 인프라를 바탕으로 향후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는 텔레매틱스 등 지능형자동차 관련기술에서 경쟁력 확보에 유리한 입장임. |
- | 향후 무선네트워크, 디지털방송 등을 차량기술과 접목시켜 자동차의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됨. |
해외시장 다변화로 인한 다양한 시장에서의 수출마케팅 능력 확보와 풍부한 해외영업의 경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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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약 점 |
부품업체의 독자기술 개발 역량 부족과 세계적인 부품업체의 부재로 인해 부품업체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에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에 취약점으로 대두되고 있음. |
- | 부품업체의 기술경쟁력이 취약한 것은 대형화·전문화되지 못한 부품업체들의 기술개발 투자가 부족하고, 부품업체의 전문 기술인력 확보가 미흡하며, 완성차 업체와 연계한 공동기술 개발 및 공조체제가 미흡한 것이 주요 원인임. |
지금까지 국산차는 해외시장에서 품질 대비 가격이 저렴한 중저가 차량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왔음. |
- | 최근 해외 시장에서 국산 브랜드이미지가 대폭 제고되었고 품질에 대한 평가도 나날이 향상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국산차는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중저가 브랜드 이미지’가 강한 상황임. |
대립적인 노사관계는 완성차업체를 중심으로 한국 자동차산업의 가장 큰 약점 중 하나로 지적 |
- | 고임금과 달리 노사관계는 상호신뢰구축 및 인식전환을 통해 개선되어질 수 있는 부문이지만 노사간 신뢰관계 구축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2)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비전 |
지식경제부가 설정한 2015년 자동차산업의 비전은 국내 자동차생산 520만대, 해외 240만대로 세계시장 점유율은 2005년 현재 6.7%에서 11%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 |
- | 해외투자가 큰 폭으로 늘어나 국내 생산 대비 해외생산의 비중도 2005년 17.8%에서 2015년 46.2%로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 |
- | 자동차산업의 수출액도 2005년의 379억 달러에서 2015년 580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 |
- | 국내에서는 부품산업이 크게 성장하여 세계 100대 부품업체에 현재 4개 업체에서 2015년 12개 업체가 편입되고 부품수출액도 현재 84억 달러에서 160억 달러로 두배 정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
한국 자동차산업은 21세기에 들어서 300만대 생산체제를 공고히 하였으며, 2012년 이후에는 500만대 생산체제로 한 단계 상승할 것으로 전망 |
- | 단순한 양적 성장보다는 품질수준 향상, 차종의 고급화, 세계적 기술수준의 확보, 자동차 부품기반의 구축 등의 질적 성장을 이루어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프랑스를 제치고 세계 4강국으로 부상할 예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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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선진국 자동차업계를 추격(catch up)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세계 자동차산업을 주도하는 선도(leading)국가로서의 지위를 확보할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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