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보/자동차

산업의 종합 평가 및 중단기 전망

성공을 도와주기 2008. 11. 19. 10:07

4. 산업의 종합 평가 및 중단기 전망
(1)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SWOT분석
1) 기회 요인
현재 미국과 서유럽시장에서 한국 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되고 있으며 이는 품질수준을 제고하고 마케팅을 강화할 경우 지속적인 이미지 개선의 가능성이 높음.
- 최근 품질수준 및 브랜드이미지 제고로 미국, 유럽시장에서 한국차 점유율이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이는 국산차에 대한 해외 언론 및 기관의 호평이 이어져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한 결과이기도 함.
우리나라는 중국, 인도, 아세안 등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자동차시장과 인접하고 있음.
- 중국 및 인도시장의 경우 2020년까지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 지리적 근접성을 잘 활용하여 이 시장들을 공략한다면 우리나라로서는 중요한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
- 중국 노동력을 이용한 현지생산을 확대하고,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음.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중국, 인도, 터키 등 해외공장에서 2007년 116만대를 생산하여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2005년 현대차 美알라바마 공장이 완공되었고, 2006년 기아 슬로바키아공장 완공 및 중국·인도의 생산능력 확충이 이루어지는 등 빠르게 해외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자동차수요가 큰 중국, 인도의 현지생산 확충을 통해 기업 수익의 직접적 증가, 브랜드이미지 제고 등에 기여하고, 미국, 서유럽 등의 현지생산은 통상마찰과 환율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음.
미국과의 FTA 체결은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고도화와 미국시장 진출에 많은 기회를 줄 것으로 기대
- 단순히 관세인하로 인한 가격경쟁력 강화이외에 미국업체들과의 기술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통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
2) 위협 요인
환경 및 안전관련 기술, 전자화 기술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형태의 기술이 자동차산업에 적용·발전하고 있어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도태할 가능성이 존재함.
- 우리나라의 경우 선진 외국업체들에 비해 미래형 자동차 개발에 상당히 뒤져있으며 이러한 격차가 계속 유지될 경우 향후 미래형 자동차 시장에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위상은 추락할 것으로 예상됨.
현재 우리나라 5개 완성차업체 중 3개는 외국계회사로 이들 회사들이 자체적인 설계 및 기술개발능력이 결여된 단순조립생산기지화의 우려도 존재하고 있음.
- 선진업체들은 기술이전보다는 완성차와 부품의 아웃소싱 확대에 관심
완성차업체들의 글로벌화로 해외현지생산능력이 빠르게 증가하는 반면 국내생산설비에 대한 투자가 지연되는 등 해외생산시설과 국내생산시설의 역할에 대한 전략적 조정이 필요한 시점
- 해외현지생산의 규모의 경제를 위해 생산설비능력을 늘리고 있으나 판매가 부진하여 재고물량이 종종 발생하고 있으며 국내생산물량의 수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글로벌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국내공장의 경쟁력이 없으면 더 이상 이전해 줄 노하우도 없고, 이전해 줄 신제품, 브랜드도 없어 해외투자의 완급을 조절해야 할 필요성 대두
아직까지는 우려할 수준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내수시장에서 수입자동차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음.
- 특히 고급승용차의 경우 수입자동차 시장점유율이 30%를 넘어서고 있으며, 수입완성차업체들의 적극적인 마케팅과 다양한 모델개발로 국내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어 수입자동차의 내수점유율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또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을 비롯한 신흥 자동차 생산국의 도전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발전에 위협요소로 작용될 것으로 보임.
- 최근 중국은 개도국시장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도 수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우리나라 자동차와 세계시장에서 경쟁이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됨.
3) 강 점
풍부한 생산경력을 지닌 노동력과 최근 우리나라 인건비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진업체들의 고비용 구조고착화로 인해 가격경쟁력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임.
세계 최고수준인 IT 인프라를 바탕으로 향후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는 텔레매틱스 등 지능형자동차 관련기술에서 경쟁력 확보에 유리한 입장임.
- 향후 무선네트워크, 디지털방송 등을 차량기술과 접목시켜 자동차의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됨.
해외시장 다변화로 인한 다양한 시장에서의 수출마케팅 능력 확보와 풍부한 해외영업의 경험

 

[표 6] 한국자동차산업의 SWOT 분석
   
4) 약 점
부품업체의 독자기술 개발 역량 부족과 세계적인 부품업체의 부재로 인해 부품업체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에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에 취약점으로 대두되고 있음.
- 부품업체의 기술경쟁력이 취약한 것은 대형화·전문화되지 못한 부품업체들의 기술개발 투자가 부족하고, 부품업체의 전문 기술인력 확보가 미흡하며, 완성차 업체와 연계한 공동기술 개발 및 공조체제가 미흡한 것이 주요 원인임.
지금까지 국산차는 해외시장에서 품질 대비 가격이 저렴한 중저가 차량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왔음.
- 최근 해외 시장에서 국산 브랜드이미지가 대폭 제고되었고 품질에 대한 평가도 나날이 향상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국산차는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중저가 브랜드 이미지’가 강한 상황임.
대립적인 노사관계는 완성차업체를 중심으로 한국 자동차산업의 가장 큰 약점 중 하나로 지적
- 고임금과 달리 노사관계는 상호신뢰구축 및 인식전환을 통해 개선되어질 수 있는 부문이지만 노사간 신뢰관계 구축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2)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비전
지식경제부가 설정한 2015년 자동차산업의 비전은 국내 자동차생산 520만대, 해외 240만대로 세계시장 점유율은 2005년 현재 6.7%에서 11%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
- 해외투자가 큰 폭으로 늘어나 국내 생산 대비 해외생산의 비중도 2005년 17.8%에서 2015년 46.2%로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자동차산업의 수출액도 2005년의 379억 달러에서 2015년 580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
- 국내에서는 부품산업이 크게 성장하여 세계 100대 부품업체에 현재 4개 업체에서 2015년 12개 업체가 편입되고 부품수출액도 현재 84억 달러에서 160억 달러로 두배 정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한국 자동차산업은 21세기에 들어서 300만대 생산체제를 공고히 하였으며, 2012년 이후에는 500만대 생산체제로 한 단계 상승할 것으로 전망
- 단순한 양적 성장보다는 품질수준 향상, 차종의 고급화, 세계적 기술수준의 확보, 자동차 부품기반의 구축 등의 질적 성장을 이루어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프랑스를 제치고 세계 4강국으로 부상할 예상

 

[표 7] 2015년 자동차산업의 비전
   
자료 : 지식경제부
우리나라는 선진국 자동차업계를 추격(catch up)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세계 자동차산업을 주도하는 선도(leading)국가로서의 지위를 확보할 전망

 

[그림 8]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