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보/정보통신

1. 산업의 정의 및 특성

성공을 도와주기 2009. 4. 25. 07:11

1. 산업의 정의 및 특성
(1) 정의 및 대상
통신기기는 음성, 데이터는 물론 영상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의 교환, 전송 및 통신처리 기능을 갖는, 즉 통신사업자들이 서비스를 구현시킬 수 있도록 하고 구현된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기 산업을 말함.
이러한 통신기기에는 크게 유선통신기기, 무선통신기기로 구분할 수 있음.
- 유선통신기기는 통신망에 접속하여 구성되는 기기로서 전화기와 전신기기 등의 단말기, 교환기, 반송장치, 그리고 전선 및 광섬유 케이블 등이 포함되며, 무선통신기기로는 전파를 처리하는 통신·방송시스템과 이동전화기·무선용 송수신기 등이 있음.
따라서 본고에서는 일반적인 경향을 반영하여, 유선통신기기와 무선통신기기로 구분하여 파악함.
- 그러나 분석의 필요에 따라서는 우리나라 업체들이 동 산업에서 가지는 경쟁우위 품목을 파악한다는 차원에서 단말기와 통신장비, 그리고 기타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음.
(2) 특성
1) 경제적 특성
통신기기는 미래의 고도 정보화 사회를 구축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산업으로 기업의 경쟁력 제고, 국민의 편익증진, 그리고 사람의 공간적 이동의 필요성을 감소시켜 도로 등 사회간접시설 확충에 대한 수요를 줄일 수 있음.
- 이를 통해 전 산업에 걸쳐 산업구조의 고도화를 이루고 국제경쟁력을 제고시켜 사회경제 전반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 있음.
2) 기술적 특성
통신기기는 단말기와 통신장비에 있어 다소간 차이는 보이지만, 대체로 서비스 변화에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서비스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대규모의 연구개발투자가 지속되고 있음.
- 기술 및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매우 짧아, 지속적인 연구개발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임.
통신기기는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으로 R&D의 위험부담, 여타산업에 대한 기술파급효과 그리고 기술인력에 높은 의존도를 나타냄.
휴대폰은 디스플레이, 컴퓨터, 반도체, 전자부품 및 소재 등 첨단기술이 결집된 결정체로서 전·후방 효과가 큰 산업임.
기술·지식 집약적 산업으로 관련기술의 융합과 응용의 폭이 확대됨으로써 지속적으로 신규 및 대체수요를 창출하고 있음.
제품구성에 있어서는 서비스의 흐름과 국내업체의 기술진전에 따라 유선통신기기의 비중이 줄어드는 가운데, 이동통신분야의 시장확대로 휴대폰 등 무선통신기기의 생산이 크게 확대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