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국내산업의 현 좌표 |
(1) 국민경제에서의 위상 |
통신기기산업은 그 동안 꾸준히 발전하여 우리나라 경제에서 중요한 핵심산업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
- | 국내 제조업 생산에서 통신기기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제고되어, 2005년 현재 5.3%에 달하고 있음. |
국내 통신기기산업에 속한 사업체 수는 2005년 현재 1,673개이며, 이는 전체 제조업에서 약 1.4%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지난 2000년 이후 비슷한 수준이 지속되고 있음. |
제조업 전체에서 부가가치에서 통신기기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2000년3.2%에서 2005년 현재 5.4%로 2000년대 들어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 |
수출의 경우는 2000년대 초반의 세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휴대폰의 수출수요 증가세에 힘입어, 2000년 약 85억 달러에서 2006년 약 280억 달로 크게 증가하였음. |
- | 이는 제조업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00년 5.1%에서 2006년 현재 약 8.6%로 비중이 크게 높아진 것임. |
- | 이는 제조업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00년 5.1%에서 2006년 현재 약 8.6%로 비중이 크게 높아진 것임. |
- | 통신기기산업은 지속적으로 무역수지 흑자를 시현해 오고 있는 대표적인 수출 효자산업으로서, 2006년 무역수지는 전년대비 다소 감소하였으나 227억 달러규모의 높은 무역흑자를 기록하였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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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제적 위상 |
세계시장에서의 위상도 다른 산업에 비해 비교적 높은 편으로서, 세계 통신기기 총생산에서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비중은 1995년에 2.1%에 불과하였으나 2006년 현재 약 10.5%로 크게 높아졌음. |
세계 통신기기산업은 90년대까지 미국, 일본 및 유럽국가들의 생산점유율이 높았지만, 2000년대 들면서 미국 및 유럽의 비중은 점차 감소하는 반면, 중국 및 한국의 생산점유율은 점차 높아지고 있음. |
- | 2006년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 중국 및 일본에 이어 세계 4위의 생산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 | 한편 세계 통신기기산업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무선통신기기의 경우, 우리나라는 일본을 제치고 중국에 이어 3위의 생산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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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통신기기 수출의 60% 내외를 차지하고 있는 휴대폰 시장의 경우, 세계 최초 상용화에 성공한 CDMA용은 물론 전세계 시장의 70% 내외를 차지하는 GSM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출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는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 | 특히 삼성전자는 2006년에 다소 부진을 보였으나, 지난 2001년 이후 현재까지 노키아, 모토로라에 이어 3위 업체로 성장하였으며, LG전자도 5위 업체로 성장하는 등 대외경쟁력이 상당부분 제고되었음. |
국내 휴대폰업체들은 그동안 높은 기술력과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주로 High-end급 첨단 휴대폰에 주력하며 높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음. |
- | 반면, 선진국에 비해 원천기술수준이 아직은 미흡하여 핵심부품에 대한 해외의존도가 높고, 상대적으로 낮은 원가경쟁력 등은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음. |
(3) 산업 현황 |
▒ | 산업기반 |
통신기기산업의 흐름을 보면, 급속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신규서비스의 출현 그리고 융·복합화관련 기술의 부상으로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음. |
90년대 중반 이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우리나라 통신기기산업은 2001년 이후 위축되기 시작한 세계 IT시장의 흐름 속에서도 내수시장의 일정수준 유지와 수출시장의 지속적인 호조로 생산확대가 유지되었음. |
내수시장은 2006년 현재 이동전화보급률이 83%를 넘어서면서 신규수요는 정체되고 신형 단말기에 대한 교체수요에 의존하고 있음. |
- | 또한 지상파 DMB, WiBro(휴대인터넷), HSDPA(고속하향패킷접속) 등 신규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장비 수요 등에 힘입어 일정수준 시장을 유지하고 있음. |
국내 통신기기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휴대폰의 수출은 2000년대 초중반까지 두자리 수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여 왔으나, 최근 국내외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수출증가율이 둔화되고 있음. |
- | 최근 무선통신기기부품과 신규서비스 확대에 따른 첨단 통신장비의 수출 증가세에도 불구하고 주력품목인 휴대폰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통신기기의 수출성장세는 전반적으로 둔화되고 있음. |
- | 2005년 이후 세계 휴대폰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선진업체들의 저가공세와 원화강세 등에 따른 국내 업체들의 수익성 악화 등으로 수출성장세가 둔화됨. |
- | 국내 휴대폰 업체들은 주로 고가의 첨단제품에 특화하며 선진시장에 주력하여 왔으나, 인도, 중국 등 저가 신흥시장의 급성장 추세에 제때에 대응하지 못하면서 다소 부진을 보이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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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요 경쟁력 요소별 경쟁력 평가 |
1) 산업구조 |
유선통신기기의 비중이 줄어드는 가운데, 이동통신분야의 시장확대로 휴대폰 등의 이동통신단말기의 생산이 확대되고 있음. |
- | 2005년 현재 국내 통신기기 총생산에서 휴대폰이 76.3%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부품 11.0%, 통신장비는 7.2%의 비중을 차지함. |
국내 통신기기산업은 세계 시장여건 및 기술변화 추이에 빠르게 대응하면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나, 핵심 부품 및 첨단 장비부문은 선진국에 비해 경쟁력이 미흡한 수준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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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산업조직 |
통신기기는 희소한 생산요소인 자본을 소수전략산업에 집중 투자, 국제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과거 정부정책의 영향으로 중소기업보다는 대량생산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대기업 위주로 집중·육성되었음. |
동 산업의 시장경쟁 양태를 종업원 수별 사업체 수 및 생산액 기준으로 분류하여 살펴보면, 시장구조가 대기업 위주로 구성되고 있음. |
- | 1995년에는 중소·벤처기업들이 무선전화기, 무선호출기, 무전기 등 무선통신기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나, 그 이후 이동전화시장의 성장에 따라 관련 장비 및 단말기 시장에 막대한 연구개발투자 및 생산라인 증설이 이루어지면서 대기업들이 동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 | 한편, 대기업의 비중이 높았던 유선통신기기 시장의 경우는 시장이 정체상태를 보이면서 대기업들의 생산비중이 절대적으로 줄어드는 반면, 중소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최근에도 이러한 대기업 위주의 시장구조가 지속되면서, 오히려 다소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 | 이는 급속한 신기술 발전으로 점차 짧아지고 있는 제품 수명주기와 수요자 욕구의 다양화 등의 시장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연구개발투자가 지속되어야 하지만, 중소기업으로서는 여러 한계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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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출경쟁력 |
국내 통신기기는 단말기기 위주로 성장하여, 이 분야의 경쟁력은 높으나, 첨단기술을 요하는 장비 및 관련 핵심부품은 기술 및 가격 경쟁력 확보가 어려워, 특히 수출경쟁력이 취약한 상태임. |
무역특화지수에 의한 동 산업의 경쟁력 추이를 보면, 1997년 0.097에서 지속적으로 제고되어 2006년에는 0.728로 수출특화된 상태를 나타냄. |
- | 특히 무선통신기기의 무역특화지수가 2000년 0.662에서 2006년 0.793으로 급속히 높아졌는데, 이는 휴대폰(CDMA, GSM)의 경쟁력 제고에 따른 수출확대와 국내업체들의 수출시장 개척 노력 등에 기인한다고 할 것임. |
반면 시장규모가 전체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유선통신기기는 최근 무역특화지수가 점차 개선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수입특화를 보이고 있음. |
- | 유선통신기기의 경우, 국내 산업구조가 중소기업 위주로 형성되어 있는데다가, 통신장비를 중심으로 수입이 늘어나면서 무역특화지수가 악화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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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술개발력 |
국내 통신기기는 단말기분야의 경쟁력은 높으나, 첨단 장비 및 관련 핵심부품은 여전히 기술축적이 미흡하여 선진국에 비해 기술경쟁력이 취약함. |
- | 국내 통신기기의 주력품목인 휴대폰의 기술경쟁력 수준을 보면, 제품디자인, 생산 및 제품개발 및 품질경쟁력 등에서는 오히려 선진국에 비해 앞선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 | 그러나, 휴대폰용 핵심부품 등 통신기기 부품의 기술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원천기술수준이 취약하여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이와 관련 미 퀄컴사 등에 막대한 특허료가 지불되고 있는 상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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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장비의 경우 WiBro, HSDPA 및 DMB 등 신규서비스 상용화 등에 따라 경쟁력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나, 원천기술을 요하는 고부가가치 및 첨단 분야에서는 여전히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수준임. |
최근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 WiBro 및 HSDPA 등을 상용화하는 등 차세대 분야를 선도하고 있음. 그러나 국내 차세대 이동통신부문의 기술수준은 전반적으로 미국에 비해 약 0.9년의 격차를 보이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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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케팅 역량 |
통신기기는 그 수요가 시장경쟁이 아닌 자국의 정부 또는 통신사업자의 조달에 의해 대부분이 이루어졌고, 현재도 단말기를 제외하고는 상당부분이 이러한 조달에 의해 공급되는 특성을 지님. |
- | 과거 조달에 의해 이루어졌던 품목들이 경쟁입찰로 전환되었고, 전화기 등 일부 품목은 시장에서 수요, 공급되고 있음. |
이처럼 동제품에 대한 시장구조의 변화로 인해 제품의 기술력뿐만 아니라 브랜드, 디자인 등의 영향을 받는 마케팅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음. |
- | 미국의 경우 첨단기술력은 물론 세계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한 브랜드인지도, 디자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마케팅 능력이 매우 우월한 것으로 평가됨. |
- | 우리나라는 그 동안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한 관계로, 브랜드나 디자인 등의 개발에 소홀, 개방화된 시장경제 하에서 필수적인 마케팅 능력이 취약함. |
그러나 CDMA 이동전화서비스의 세계 최초 상용화에 따른 기술력과 함께 경쟁환경 하에서 업체간 치열한 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국내업체들의 마케팅 능력이 상당부분 제고되었음. |
- | 인터브랜드에 의하면, 2006년 현재 노키아의 브랜드 가치는 약 301억 달러로 세계 6위를 차지하였고, 삼성전자는 161억 달러로 20위, 모토로라는 69위 그리고 LG전자는 94위로 처음으로 100대 브랜드업체로 선정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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