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정책과제 및 발전전략 제시 |
(1) 산업의 주요 문제점 |
급속한 기술발전과 신규서비스 출현, 글로벌 통신시장의 확대 등으로 통신기기산업에서의 국가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음. |
- | 그러나 원천기술력, 표준화, 마케팅 능력 등 경쟁자산 축적이 여전히 미흡하고, 산업구조의 비효율성도 상존하여 이러한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임. |
기술과 관련해서는 급속한 기술발전과 신제품 출시, 제품수명주기의 단축으로 인해 기술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기술 외에 디자인 및 원가경쟁력도 중요한 경쟁요인이 되고 있음. |
- | 휴대폰 등 단말기 분야의 경쟁력은 높으나, 첨단 장비 및 관련 핵심부품은 기술축적이 미흡하여 기술경쟁력이 취약한 상태임. |
- | 이는 기반기술의 원천적 부재가 일차적 요인이며, 기술환경, 기술개발체제 등 혁신체제 구축의 부진에서도 찾을 수 있을 것임. |
- | 급속한 기술발전으로 업체들의 기술수준이 상향평준화되면서, 기술력 외에 디자인 및 원가경쟁력 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선진업체에 비해 원가경쟁력 수준이 미흡한 상황임. |
또한 글로벌화가 더욱 진전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표준화와 관련해서는 선진 각국이 막대한 연구개발 투자는 물론 표준화경쟁이나 표준화협력 등 다양한 전략을 전개하고 있음. |
- | 우리나라의 경우 원천기술은 물론 관련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아직까지 국제 표준화 관련 활동이 미흡한 수준이라고 하겠음. |
- | 특히 표준과 관련된 기본특허를 보유하지 못해, CDMA의 경우 매출액의 5.25~6.5%를, GSM의 경우에는 10% 내외의 로열티 부담이 예상되고 있음. |
그러나 각국의 휴대폰 보급률이 높아져 가는 현실에서 국내 통신기기 수출이 너무 휴대폰에 의존(통신기기 총 수출의 60%)하고 있다는 점도 경쟁자산 축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임. |
(2) 정책과제 |
산업구조의 고도화 |
- | 현재 국내업체들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이동전화기의 고부가가치화를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최근 어느 정도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이동통신장비에도 지속적인 기술개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 |
- | 국내 통신기기산업은 중장기적으로 휴대폰 의존형, 대기업 위주의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산업구조 고도화가 요구됨. |
원천기술개발에 주력 |
- | 최근의 급격한 기술발전 및 컨버전스화 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선도하여 관련 기술 및 시장을 주도해 나갈 필요가 있음. |
- | 국내 통신기기산업은 선진국에 비해 원천기술이 부족으로 핵심부품 및 장비분야 등에서 해외의존도가 높은 수준임. 따라서 동 분야에 대한 지속적이고 과감한 기술개발 투자가 요구됨. |
- | 휴대폰 등 이동통신단말기의 경우에도 기술 및 서비스의 급속한 발전과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 등으로 기술 및 시장선점을 위한 지속적인 기술개발 투자가 필요함. |
신기술의 제품화 촉진을 위한 산·학·연 연계모델 확립 |
- | 산·학·연을 망라하는 R&D 인적 집적화(clustering)를 구축하고 한국형 기술로드맵 작성 및 실제적 기술개발 참여를 활성화하는 한편, 기술의 융합화에 대응하고 개발된 기술이 상업화로 용이하게 연결될 수 있는 산학연 연계 구축 모델을 모색해 보아야 할 것임. |
국제 표준화사업에의 능동적 참여 |
- | 원천기술이 부족한 우리의 현실에서는 표준화 관련 각종 국제기구회의(ITU, ISO 등)를 비롯한 지역표준화기구(ASTI(아시아·태평양 전자통신표준화기구), APT(아시아·태평양 전기통신공동체)) 등에 표준전담팀을 운영, 적극 참여하여 표준화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해야 할 것임. |
(3) 발전전략 |
1) 지속적인 기술개발 투자 및 전문인력 양성 강화 |
국내 통신기기의 수출 주력품목인 휴대폰의 경쟁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는 동시에, 상대적으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첨단 통신장비 및 핵심부품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기술개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함. |
- | 향후 세계 시장에서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뿐 아니라 중국 등 후발국과의 경쟁도 심화될 전망으로, 모바일 방송, WiBro, HSDPA 및 4G 등 신규서비스 및 기술 흐름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기술개발 투자가 요구됨. |
최근의 급격한 기술발전 및 컨버전스화 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선도하여 관련 기술 및 시장을 주도해 나갈 필요 |
- | 원천기술이 부족한 국내 통신기기부문은 차세대 및 신기술부문에서의 기술선점 및 표준 주도가 무엇보다 시급 |
3세대 이후 및 차세대 정보통신 기술개발을 위한 지속적이고 과감한 투자가 필요함. |
- | 통신기기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기술 및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단축에의 대응 및 제품고도화 등을 위한 기술개발에 대해 정책적 지원 강화는 필수적임. |
해외 수입의존도가 높은 통신기기 및 휴대폰용 핵심부품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 강화가 시급함. |
국내 통신기기 기업들에 대한 기술관련 연구개발지원을 확대하고, 세계적 글로벌기업의 연구개발센터의 유치 및 전략적 제휴 확대 등도 필요함. |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여력이 부족한 국내 중소기업들의 연구개발 및 설비투자 등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어야 할 것임. |
- | 중국의 중저가 제품과 주로 경쟁하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술개발과 인력측면에 필요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함. |
- | 정부주도의 국책사업으로 원천 및 핵심기술개발사업을 운영하고 중소기업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하는 동시에, 중소기업과 대기업 그리고 학계 등과의 연계를 통해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음. |
아울러 지속적인 전문인력 공급을 위한 체계적인 인력양성 및 교육체계에 대한 재정비 및 확대가 필요함. |
- | 연구개발, 디자인, 특허, 표준, 마케팅 등의 부문에 대한 고급 전문인력 공급을 위한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이 필요함 |
- | 휴대폰의 경우에는 연구개발 인력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큰 산업이지만,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연구개발 인력은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중소업체들은 전문인력 확보가 어려운 실정임. |
2) 산업구조 고도화 |
국내 통신기기산업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산업구조 고도화가 필요함. |
- | 국내 통신기기산업은 휴대폰 의존형, 대기업 위주의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산업구조 고도화가 필요함. |
산업구조를 기술과 품질을 바탕으로 한 고부가치형 산업구조로 전환하고, 세계 수요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차별화된 디자인 및 제품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임. |
통신기기관련 부품 공용화 및 글로벌 생산체계 구축 등에 따른 생산구조 고도화 및 원가경쟁력 제고 노력이 필요함. |
- | 원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휴대폰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부품 플랫폼화(공용화) 도입도 고려될 필요가 있음. |
- | 국내 휴대폰부문은 선진 경쟁업체와 달리 국내 생산비중이 매우 높아 원가경쟁력 및 시장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부족이 지적되고 있어, 글로벌 생산체제 확대가 적극 고려될 필요가 있음. |
3) 글로벌 마케팅 능력 강화 및 통신서비스업계 해외진출 확대 |
국내 통신기기 업체들의 해외 마케팅 능력 강화가 필요함. |
- | 세계 휴대폰 업체간 경쟁이 선진시장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될 전망으로 국내 업체들의 세계 지역별 수요변화 등에 따른 해외 마케팅 능력 강화가 요구됨. |
- | 글로벌 마케팅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수출시장 현지의 문화 및 수요변화 등에 대앙한 전략을 세워나가는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 강화, 제품의 품질 및 디자인 경쟁력 강화 등이 요구됨. |
- | 특히, 휴대폰의 경우에는 고기능·다기능화되면서 차별적인 디자인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요구되고 있으며, 최근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디자인 측면에서의 경쟁력이 강조되고 있음. |
중국, 인도 등 신흥국가 등을 중심으로 국내 통신서비스업계의 해외진출을 적극 유도하고 지원하여 해외시장의 선점 및 수출수요 기반 등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임. |
한편, 국내 통신기기 기업들이 생산, 판매 그리고 연구개발부문 등의 중국 현지화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음. |
- | 이는 중국 기술표준 및 현지 수요변화 등에 대한 빠른 대응으로 경쟁력을 한 차원 강화하여 중국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는 해외 선진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 필요할 것임. |
4) 특허, 표준관리 체계 구축 |
지적재산권(특허), 국제 표준화 등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
국내 통신기기산업의 발전과 시장 선도를 위해 국제 표준화기구의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국내 기업들이 선진기업의 표준화 컨소시엄 등에도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임. |
- | 국내 기업들이 국제 표준화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뒷받침을 마련해 나갈 수 있는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할 필요 |
원천기술에 대한 특허 분쟁 또는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업체들을 위해 정부차원의 전략마련이 요구됨. |
- | 이에 대해, 관련 업체들이 특허분쟁에 적절히 대응하도록 특허분쟁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기업들의 특허매입 또는 공동로열티 협상에 대한 지원 등 정부차원의 대응책 마련이 시급함. |
- | 한편으로 기업들이 보유한 핵심기술의 유출 방지와 대기업-중소기업간, 부품업체-수요업체간 등 기업들의 유기적인 협력관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여건 조성이 요구됨. |
5) 제품 다양화 및 차별화 전략 강화 |
국내 기업들이 수출시장 확대와 현지 시장의 문화 및 수요 변화 등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제품 다양화와 차별화 전략마련이 요구됨. |
- | 최근 BRICs 등 신흥시장이 성장하면서 저가형 제품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국내 업체들은 주로 선진시장을 겨냥한 고가의 첨단형 제품에 대한 투자비중이 높은 실정임. |
- | 따라서, 이러한 시장 수요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품 차별화 및 다각화 전략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임. |
수출의존도가 높은 미국 외에 유럽 및 신흥지역 등으로의 수출지역 다변화 전략마련이 필요함. |
- | 최근 세계 휴대폰 성장의 중심이 되고 있는 인도, 브라질, 중국 등 신흥시장에 대한 수출시장 개척 노력이 더욱 강화될 필요 |
- | 관련 업체들이 미국 등 특정 시장에 주력하기 보다는 부가가치가 높은 유럽지역과 신흥시장 또는 블루오션으로 수출시장을 확대해 나가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야 할 것임. |
6) 신규 통신서비스 확대 및 통신 인프라 확충 |
통신기기산업은 서비스 변화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산업이기 때문에, 신규 통신 및 방송서비스의 확산 및 활성화는 매우 중요함. |
- | 국내 통신기기산업의 내수기반을 확충하고 동시에 3G 및 차세대 분야에서의 시장선도를 위해서 신규 통신 및 방송 융합 서비스 등을 확대하고 적극 활성화해 나가야 함. |
세계 시장에서 새로운 통신서비스 및 기술을 선도하고 표준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신규 통신서비스의 상용화가 우선 중요하기 때문에, 신규서비스 확대를 위한 통신망 등 적소 적기의 인프라 확충이 긴요함. |
7) 국내외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제도 정비 |
최근 급격하게 전개되고 있는 기술발전과 컨버전스화의 진전 그리고 세계 시장환경변화 등에 부합하도록 국내 통신기기산업의 발전에 저해가 되는 불필요한 규제 및 제도를 정비해 나가야 할 것임. |
- | 최근 급격하게 전개되고 있는 기술발전과 컨버전스화의 진전 그리고 세계 시장환경변화 등에 부합하도록 국내 통신기기산업의 발전에 저해가 되는 불필요한 규제 및 제도를 정비해 나가야 할 것임. |
세계 환경규제의 강화와 세계 주요지역의 투자환경변화 등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대응책 마련이 요구됨. |
- | 세계적으로 전자제품 폐기물 처리에 관한 법(WEEE)과 전자제품의 유해물질규제(RoHS) 등과 같은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이러한 세계 환경규제 및 친환경 문제에 대한 대응 노력이 긴요함. |
- | 중국의 산업정책(11차 5개년 계획), 양자간 FTA 확대 등 세계 주요 교역국가의 투자환경 변화 등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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