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세계 통신기기산업의 주요 트렌드 |
(1) 세계 시장환경 변화 |
1) 급속한 기술 발전과 컨버전스화의 진전 |
기술발전에 따른 디지털 컨버전스화가 촉진되고 소비자의 수요가 개인화·다양화되면서 이동통신기기는 기존의 단순기능 중심에서 점차 초고속의 전송속도를 지원하고 소형화·다기능화·고기능화되고 있음. |
- | 휴대폰의 경우, 기존의 음성통화의 단순기능 위주에서 점차 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지고 음성뿐 아니라 데이터 및 화상전송이 가능하고 카메라, MP3, 게임, 지문인식 등의 기능들이 통합되고 있음. |
최근 유·무선네트워크와 방송부문에서 컨버전스화가 진행되고 있음. |
- | 이동통신, 무선랜 및 초고속인터넷 등 현재의 독립적인 통신 서비스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유·무선 네트워크간 컨버전스와 무선네트워크간 컨버전스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
- | 또한, 위성·지상파 DMB와 WiBro 등 휴대폰을 통해 모바일방송 및 휴대인터넷 서비스 등이 이루어지고 있음. 향후에는 IP기반으로 하는 유·무선네트워크가 All-IP화가 되고 방송부문과도 통합되면서 차세대 통합망으로 발전된 전망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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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G 및 4G 등 통신서비스 발전 흐름과 급속히 진전되고 있는 기술 및 네트워크 발전과 디지털 컨버전스화 등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제품들이 출현하고 있음. |
- | 최근 DMB, WiBro, HSDPA 등 신규 방송·통신서비스가 융·복합 형태로 등장하면서, 통신단말기뿐 아니라 PDA 및 노트북PC 등의 디지털전자제품에서도 이러한 융·복합화 추세가 반영되고 있음. |
이동통신단말기에 들어가는 부품의 경우, 기술이 급격히 발달되면서 점차 소형화·모듈화·복합화·고집적화 등이 진전되고 있음. |
- | 휴대폰의 휴대성 및 고성능화와 무선네트워크의 발전에 따른 서비스 지원 기능과 부가기능의 발전에 따라 휴대폰용 부품의 모듈화, 소형화, 고성능화, 복합화가 지향되고 있음. |
기술 및 제품의 컨버전스화, 통신서비스의 출현, 소비자 니즈 변화 등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와 어플리케이션 등이 중요해 지면서, 이를 이용할 수 있는 휴대폰용 플랫폼과 모바일 OS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해 지고 있음. |
현재 주요국들은 세계 통신시장의 환경 변화에 따라 시장주도를 위한 기술개발 및 표준화 경쟁, 신규 제품 및 서비스의 경쟁적 출현 등과 관련된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
2) 네트워크의 진화 및 통신 서비스 발전 |
휴대폰을 포함한 통신기기의 미래 모습은 통신서비스와 네트워크의 진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
현재의 3G 및 3.5G 이후 네트워크의 Broadband화에 따른 대용량 데이터의 처리능력이 확대되면서, 고화질 동영상과 VoIP 등 Packet 활용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됨. |
4G 기술(MIMO, SDR, OFDM 등)의 진화로 하나의 단말기에서 다양한 밴드의 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모습으로 발전될 전망됨. |
4G의 개념은 유무선 컨버전스, 다양한 액세스 기술간 컨버전스, 이동통신기술의 광대역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
- | 향후 2012년을 상용화 목표로 최근 ‘IMT-Advanced'라는 명칭을 부여하고 2007년까지 주파수대역 결정, 2009년까지 표준화를 완료할 예정임. |
- | 이러한 4G 기술표준화 로드맵에 따라 다양한 후보기술에 대한 검증과 이에 대한 관련 투자가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 |
- | 즉, 무선액세스 후보기술로는 WiMAX, 3G LTE(Long Term Evolution), 802.20, WiBro Evolution 등이 있으며, 주파수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TDD(시분할 다중접속)방식과 고속 이동성 지원을 위한 FDD(주파수분할 다중접속)이 고려되고 있고 OFDM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음. |
- | 한편, WiBro 기술규격 국내 표준화는 2006년 6월 완료되었으며, 2006년 12월에 국제표준화 IEEE 802.16e 표준승인이 완료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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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을 포함한 디지털 기기들은 이러한 서비스 및 네트워크의 발전과 신기술이 접목되고 컨버전스화가 이루지면서 결국 하나의 단말기 형태로 통합될 것으로 전망됨. |
- | SoC 설계 기술 향상, S/W 처리능력 고성능화, 반도체 가공기술의 발달 등으로 소형·저전력·고성능의 부품소자가 개발될 것임. |
- | 단말기 업체간 기술 선도 경쟁 심화에 따른 디지털 컨버전스화 가속과 이에 따른 베터리 및 디스플레이 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신기술(연료전지, 태양광 충전, Flexible·3D 디스플레이, 빔프로젝트 및 홀로그램 기능 등)이 출현하여 접목될 것으로 전망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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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제품에 대한 환경 규제 강화 |
세계적으로 전자제품 폐기물 처리에 관한 법(WEEE)과 전자제품의 유해물질규제(RoHS) 등과 같은 규제가 강화되고 있음. |
- | RoHS는 2006년 7월부터 전자제품에 함유된 유해물질(카드뮴, 수은, 납 등)을 규제하고, WEEE의 경우에는 가정기기, IT 및 통신기기 등을 대상으로 2006년 12월부터 규제 예정임. |
(2) 주요국별 동향 |
1) 미국 |
▒ | 산업기반 |
미국은 그 동안에 인터넷, 웹 브라우저, 마이크로프로세서 등 IT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이들의 연구성과물에 힘입어 IT산업의 경쟁력이 다른 국가에 비하여 우위를 점하고 있음. |
- | 그 결과 시장규모 면에서 보면, Hardware, Software, Services 그리고 Telecom 등 IT산업과 관련된 전 부분에서 30% 이상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IT산업을 선도하고 있음. |
- | 2006년(추정) 기준으로 분야별 비중을 보면, Telecom이 미국 전체 IT시장규모의 48.8%를 차지하고 있으며, IT Services는 30.7% 그리고 Software는 6.7%의 비중을 보이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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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부문별로 보면, |
- | 이동통신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EU지역에 다소 열세를 보이고는 있으나, 정보통신서비스 전체적으로는 AT&T 등 거대통신사업자, 케이블TV사업자 등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최대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 | 통신기기의 경우,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Lucent Technologies, Cisco, Compaq, Intel 등이 신제품을 출하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 | 정부정책 |
미국의 IT 정책은 연구개발이나 법제도 정비, 정보 접근 등에 치중되어 있으며, 개별 산업 육성정책의 성격은 약함. |
- | 미국 정부는 IT산업의 육성과 관련하여 민간부문의 주도 및 정부개입 최소화라는 시장원리를 적용하고 있음. |
기술 관련 지원정책으로는 크게 대학에 대한 지원정책과 민간기업에 대한 지원정책으로 나눌 수 있음. |
- | 대학에 대한 지원에는 기초과학, 컴퓨터 정보과학, 엔지니어링과 관련한 국립과학재단의 연구개발 및 교육 프로그램이 있음. |
- | 반면, 민간기업에 대한 지원은 대부분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활동에 대한 지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표적인 지원 프로그램으로 SBIR(Small Business Innovation Research) program이 있음. |
벤처기업 육성과 관련한 지원은 주로 연방정부 및 주(州)정부에 의한 공공 벤처캐피털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음. |
- |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SBIR program을 통해 11개 연방부처가 첨단기술과 관련된 중소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략 30개 주가 43개의 벤처펀드에 투자, 지원하고 있음. |
- | SBIR Program은 8개의 첨단분야를 주요 대상으로 지원하며, 2007년에는 11개 연방부처의 150개 1단계 과제를 대상으로 약 1,250만 달러를 지원할 예정임. |
인력양성의 경우 연방정부에서 포괄적이고 직접적인 정책을 추진하지는 않으나, 최근 전문인력에 대한 부족문제가 대두되면서 이를 타개하고자 관련 업체뿐만 아니라 정부와 의회 차원에서 인력유치, 교육지원, 정보제공 등의 형태로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음. |
- | 기술인력 유치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H-1B비자 프로그램이, 훈련 및 교육 지원으로는 노동부, 교육부 등 부처별 훈련지원, IBM 등 민간기업이 지원하는 프로그램, 그리고 Cisco Systems, 아리조나 대학 등과의 민간협력 프로그램 등이 있음. |
한편 미국은 지난 1991년 말 HPC법을 제정하여 범부처 조정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자국의 핵심역량인 통신과 컴퓨터산업의 결합에 의한 새로운 기회창출과 IT 선도를 지속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미국 클린턴 행정부는 세계 경쟁의 심화, 급속한 기술변화 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자 연방정부의 각 부처, 기획기관 및 민간부문을 통하여 ‘전략산업(품목)’을 발굴하였음. |
- | IT부문 전략산업 : 부품, 센서, 통신기술, 컴퓨터 시스템, 정보관리기술, 지능형시스템, SW/SW 엔지니어링 도구 등 |
미국은 이러한 전략산업의 육성을 위한 연구개발 전략을 범부처적으로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음. |
- | 1991-96년 범부처 IT R&D 프로그램인 HPCC(High Performance Computing and Communication)을 추진 |
- | 1997-2000년 동안 HPCC 프로그램은 CIC R&D(Comu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R&D)와 NGI(Next Generation Internet)으로 발전되어 추진되었음. |
- | 2001년 이후 IT R&D의 범부처적 조정을 위한 NITRD(Network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R&D)프로그램으로 확대 발전되어 추진하고 있음. |
한편, 차세대 이동통신기술과 관련하여, 미국의 NSF(National Science Foundation)은 새로운 초고속 패킷 무선전송 기술개발을 위해 대학을 중심으로 기초연구를 지원 |
2) 일본 |
▒ | 산업기반 |
일본은 전자산업의 기초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IT산업에 있어서 다소 수세적 입장을 보여, 시장규모 면에서 세계시장의 10% 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 | 2006년(추정) 기준으로 분야별 비중을 보면, Telecom이 56.7%로 전체의 절반 이상으로 차지하며, Services가 약 28.3%를 차지하고 있음. |
- | 반면 미국과 EU 등에 시장주도권을 상실한 Telecom Equipment는 11.6%에 불과한 실정이며, 2010년까지 일본의 Telecom 시장의 연평균성장률은 0.1%로 거의 정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 | 그러나 최근 일본은 전자산업과 관련된 세계 최고의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기존의 가전제품을 정보통신에 결합하는 한편, 3세대 이후 이동통신분야에서의 핵심기술의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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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정책 |
일본은 세계 최첨단 IT국가건설을 목표로 2001년 ‘e-Japan 전략’을 마련하였으며, 2003-05년까지 ’e-Japan 전략II', 2005년 ‘IT정책패키지 2005’ 그리고 2006년 초에는 ‘IT 新개혁전략’을 마련하여 추진 |
- | e-Japan 전략 : 정보화 기반환경정비를 위해 2005년까지 광대역망(xDSL/CATV), 광통신망(FTTH) 등 가입자망의 초고속화 추진 |
- | e-Japan 전략 II : 정보화의 이용 및 활용 고도화를 통해 2005년에 세계 최첨단 IT 국가를 달성하고 2006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첨단 IT국가를 유지 |
- | IT정책패키지 2005 : 총 6개 분야에 대한 주요 시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IT의 기능강화 및 IT의 역기능에 대한 문제점 극복을 목적으로 함. |
· | 특히,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모바일, 무선, 광, 디바이스, 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전자테그 등 기반기술의 연구개발이 추 |
- | 2006년 일본 정부는 2010년을 목표로 한 차세대 IT전략인 ‘IT 신개혁전략’을 마련하여 추진 |
· | 네트워크 기반정비, 차세대 인재육성과 IT분야 연구개발 투자 등이 중점 목표로 추진 |
· | 모바일, 정보가전, 전자태그, 네트워크, 로봇, 핵심 디바이스 등 IT분야의 연구개발 수준 향상과 연구개발 성과를 신기술, 제품 및 서비스 창출에 활용하고 IT관련 시장규모의 확대를 목표 |
·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환경 실현을 위한 유비쿼터스 단말기 등의 연구개발을 추진 |
또한, 미래산업 및 신경제의 육성을 위해 2004년에는 ‘신산업 창조전략(경제산업성)’과 ‘u-Japan 전략(총무성)’을 책정하여 추진 |
- | ‘신산업창조전략’의 7대 분야 : 연료전지, 정보가전, 로봇, 컨텐츠, 건강복지기기·서비스, 환경·에너지기기·서비스, 비즈니스지원 서비스 |
- | u-Japan 전략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사회(UNS)전략 프로그램에 근거한 ICT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 |
- | 일본의 총무성을 중심으로 정부차원의 4G 이동통신 기술개발계획을 확정 발표하였으며, 현재 NTT DoCoMo를 중심으로 기초 연구 중에 있음. |
3) 유럽 |
▒ | 산업기반 |
유럽은 미국과 함께 세계 통신장비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으며,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프랑스의 Alcatel, 스웨덴의 Ericsson, 핀란드의 Nokia 등을 들 수 있음. |
- | 2006년(추정) 기준으로 서유럽 지역의 분야별 비중을 보면, Telecom의 비중이 54.9%를 차지하며, IT Services가 약 27%를 차지하고 있음. |
- | IT산업에서 유럽 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는 핀란드는 특히, 휴대폰 등 이동통신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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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정책 |
유럽은 1999년 ‘eEurope 정책’(eEurope: An Information Society for All)을 통해 포괄적인 IT정책을 제시하였으며, 구체적인 실천계획으로 2000년 5월 ‘eEurope 2002 행동계획’, ‘eEurope 2005 행동계획’으로 이어졌음. |
또한 유럽위원회는 2005년 6월 i2010 이니셔티브 계획(i2010 Europe Information Society Initiative)을 채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3대 목표를 제시함. |
- | i2010 이니셔티브 계획은 공공부문, 기업 및 가정의 광범위한 ICT 확산을 통해 진정한 정보사회를 구현하고 ICT를 동력으로 하는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한다는 내용을 담음. |
- | i2010 이니셔티브 3대 목표 |
· | Single European Information Space(단일 유럽 정보공간) : 규제 간소화 및 합리화를 통해 개방과 경쟁을 도모하여 유럽의 정보통신기기 및 서비스 시장을 지속적으로 창출·육성 |
· | Innovation and Investment(ICT관련 혁신 및 투자) : ICT 연구부문의 혁신과 투자를 강화하여 ICT 산업부문의 성장과 고용 창출 |
· | Inclusive European Information Society(시민의 정보사회 참여) :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동시에, 대민서비스와 삶의 질 개선에 우선하는 성장과 고용 창출 추진 |
- | i2010 이니셔티브 3대 목표 |
한편 IT 연구개발과 관련하여, 유럽은 2002-06년 기간 동안 제6차 IST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사회·경제분야의 응용 IST(정보사회기술)연구, 컴퓨팅·통신·소프트웨어, 컴포넌트와 마이크로시스템, 지식과 인터페이스 등의 4대 중점분야를 육성하였음. |
- | 또한 2007-2013년 기간 동안 연구개발 예산이 약 2배 이상 증액된 제7차 IST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임. |
제7차 IST 프로그램의 4대 주요 분야 |
- | Cooperation : EU 연구통합과 연구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동연구 지원 |
· | 9개 중점 기술분야 : Health, Food safety, IST, Nano, Energy, Environment, Transport, Socio-economic science, Security and Space |
· | Eurotom 프로그램에 의한 원자력 및 핵융합분야 |
- | Ideas : 프론티어 연구 등 기초연구지원 (미국 NSF 유사 기능의 European Research Council 설치) |
- | People : 연구인력 양성, 교류(Marie-Curie Fellowship program) |
- | Capacities : 연구 인프라, regions of knowledge, 과학과 사회, 중소기업, 국제협력 등 |
유럽 GSMA의 “Connect the Unconnected” 계획 |
- | 세계적인 이동통신협의체인 GSMA(GSM Association)의 Connect the Unconnected 계획은 이동전화기 미보급 지역에 대해 30-40달러 이하의 초저가 이동전화기를 보급시키려는 계획임. |
- | 동 계획의 1단계는 2005년 2월부터 시작, 2단계는 2005년 9월부터 시작되었으며, 모토로라는 동 계획의 1, 2단계 단말기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저가 시장에서 큰 성과를 올리고 있음. |
(3) 세계 시장 동향 |
1990년대 중반 이후 각국의 규제완화와 무선통신시장의 확대, 그리고 정보화 추진 등으로 활황세를 보였던 세계 통신기기시장은 2000년대 들어 다소 위축되었으나, 2002년 이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
- | 2000년대 초반에는 선진국의 경기침체, 전세계 IT버블 붕괴에 따른 영향과 무선통신부문의 침체(IMT-2000 서비스 지연 등) 등으로 성장세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남. |
세계 통신기기 시장은 2000년대 들어 다양한 신규 서비스의 등장과 각국의 정보화투자 확대, 이동통신의 보급 확대 그리고 네트워크화 및 멀티미디어화의 전진 등으로 통신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면서 성장해 왔음. |
- | 그 결과 세계 통신기기 시장규모가 2006년 약 3천억 달러로 지난 1995년에 비해 약 2배 정도 성장한 것으로 추정됨. |
최근 세계 통신기기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휴대폰 보급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전반적으로 성장세는 크게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 | 최근 미국 및 유럽 등 선진국의 휴대폰 시장은 성숙단계에 접어들면서 성장세가 점차 둔화되고 있는 반면, 중국, 인도, 중남미 등 신흥시장은 급속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음. |
- | BRICs 등 신흥국가들의 통신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신흥시장에서의 신규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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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기기산업에서 주요국의 생산 및 시장비중을 보면, 미국 및 일본의 생산 및 시장비중이 점차 감소한 반면, 중국과 한국의 생산 및 시장비중은 급속히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남. |
- | 특히, 중국의 생산비중은 1995년 1.9%에서 2006년 10.5%로 급격히 확대되어, 세계 통신기기의 생산거점으로 급속히 부상하고 있음. |
- | 세계 통신기기 생산에서 한·중·일 3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약 37.8%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동북아지역은 세계적인 통신기기 생산거점으로 자리잡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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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통신기기 시장을 주요 부문별로 보면, 기술과 통신서비스가 급속히 발전되면서 휴대폰, 스마트폰 등의 이동통신단말기(무선통신기능이 없는 PDA는 제외) 시장이 확대되어, 2005년 현재 전체 시장의 약 47%를 차지하고 있음. |
- | 인프라 기기(PSTN, IP, 데이터 네트워크 및 모바일 네트워크 등) 시장은 전체 시장의 3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 네트워크 및 통신부문은 약 15%를 차지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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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세계시장에서의 경쟁구도 분석 |
1) 세계시장 점유율 |
80년대 통신기기산업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전하였으며, 미국의 AT&T, 유럽의 Alcatel, Siemens 등 몇몇 거대기업을 포함하여 200여 개의 주요규모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었음. |
- | 당시에는 각국이 통신산업을 자국의 기반 산업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보호·육성함으로써 자국의 안정적인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었음. |
80년대 중반 이후, 기술의 진전과 통신산업의 규제완화, 민영화 등이 추진되면서 세계시장은 전반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되었음. |
- | 세계적으로 M&A와 joint venture 등을 통한 구조개편이 지속적으로 전개되었으며, 90년대 들어 이러한 업체간 제휴를 통한 세계 통신기기산업의 구조개편은 더욱 활발하게 전개되었음. |
2000년대 들어 최근에 이르기까지 세계 통신장비 업체들은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대형 업체간의 합종연횡이 지속되고 있음. |
- | 2006년 4월 프랑스 알카텔과 미국의 루슨트의 합병과 2006년 6월의 노키아와 지멘스의 합작(50대 50의 합작회사 노키아 지멘스 네트?p스 설립) 등이 대표적임. |
세계 통신장비시장의 업체별 매출을 살펴보면, 2005년 현재 노키아, 모토로라, 시스코 시스템, 삼성전자 등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음. |
- | 그 동안 시장을 주도했던 루슨트 테크놀로지, 알카텔 등은 최근의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하면서 매출이 둔화된 것으로 나타남. |
- | 세계 통신장비시장은 상위 5대기업이 세계시장의 약 56.7%(10개 기업, 84.7%)를 차지하는 등 소수 거대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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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휴대폰시장에서도 단말기 제조업체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여러 대형 M&A가 이루어졌음. |
- | 1999년 퀄컴의 단말기부문을 일본의 교세라에 매각하였고, 2001년 일본 소니와 스웨덴 에릭슨의 50대 50의 합작법인 설립, 2004년 TCL의 알카텔 휴대폰 사업부 인수 그리고 2005년 대만 Benq사의 지멘스 휴대폰 사업부문 인수 등은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음. |
세계 휴대폰 업체별 시장점유율을 보면, 핀란드의 노키아가 2000년대 이후 세계 시장의 약 1/3의 비중을 차지하며 부동의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의 모토로라, 삼성전자 그리고 소니에릭슨 등의 순으로 나타남. |
- | 세계 휴대폰 시장은 노키아, 모토로라 그리고 삼성전자 등 이른바 휴대폰 빅3업체 중심으로 경쟁구도가 형성되고 있으며, 여기에 최근 소니에릭슨의 약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 |
세계 휴대폰 시장은 글로벌화가 더욱 심화되고 시장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소수의 거대기업들이 독점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 | 2006년 현재 세계 휴대폰 빅3업체의 세계시장점유율은 67.7%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 | 세계 선진시장의 경우 휴대폰 보급률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신규수요보다는 대체수요에 의존한 성장을 하고 있으며, BRICs 등 신흥시장에서는 저가형 휴대폰을 중심으로 신규수요가 급증하면서, 주요 휴대폰업체들은 이러한 시장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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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경쟁구도의 변화 동향 |
기술, 수요, 정책 등 통신시장의 환경변화로 인해 세계시장은 전반적으로 변화를 겪게 되었고, 이로 인한 기술개발 비용증가, 경영환경 변화, 경쟁체제 구축 등은 사업자로 하여금 자국시장을 기반으로 한 기존 전략의 전환을 유도하였음. |
- | 그 결과 2000년에 들어서 그 동안 산업의 높은 성장세가 둔화되고 이동통신과 데이터통신으로 서비스의 수요가 전환되면서,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주요업체들의 사업구조 조정이 진행되고 있음. |
한편, 최근 세계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주요 휴대폰 업체들의 경쟁구도 변화모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 | 먼저 급성장하고 있는 신흥시장을 둘러싼 글로벌 기업들의 시장지배력 확대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 | 노키아와 모토로라 등의 경우에는 중국 등의 신흥시장에서 이미 높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 한편, 신흥시장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삼성전자, 소니에릭슨 등도 점차 신흥지역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음. |
- | 저가 휴대폰 시장을 위주로 성장해 온 선진업체들이 점차 하이엔드 시장에의 진출을 확대하면서 선진시장에서의 경쟁이 더욱 격화되고 있음. |
- | 먼저 급성장하고 있는 신흥시장을 둘러싼 글로벌 기업들의 시장지배력 확대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최근 세계 통신기기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휴대폰 보급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전반적으로 성장세는 크게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 | 최근 미국 및 유럽 등 선진국의 휴대폰 시장은 성숙단계에 접어들면서 성장세가 점차 둔화되고 있는 반면, 중국, 인도, 중남미 등 신흥시장은 급속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음. |
- | 그동안 내수용 독자규격에 의존해 왔던 일본과 최근 선진기술을 빠르게 도입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중국 휴대폰 업체들의 세계 시장 진출이 점차 확대되면서, 향후 3세대 이동통신분야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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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리고 세계 시장에서 대만 휴대폰업체들의 입지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현재 모토로라, 소니에릭슨 등의 선진업체들이 중저가 휴대폰 제조의 전초기지로 대만의 ODM업체들을 주로 활용하고 있음. |
· | 대만의 ODM업체들은 낮은 가격과 함께 기술면에서 중국업체보다 우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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