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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디스플레이 산업 개요,산업의 특징,

성공을 도와주기 2009. 12. 15. 23:02

한국의 디스플레이 산업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 개요
(단위: 십억 원, %)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생산액
(전년비증가율)
5,330.3
(36.3)
6,485.5
(21.7)
13,497.6
(108.1)
21,338.3
(58.1)
31,829.9
(49.2)
35,193.1
(10.6)
40,045.7
(13.8)
생산지수(2000=100) 100.0 121.7 253.2 400.3 597.2 660.2 751.3
사업체수 65 120 163 202 234 277 310
종사자수 11,610 17,843 28,879 43,372 51,451 63,125 76,718
부가가치
(전년비증가율)
2,973.5
(21.9)
1,900.8
(-36.1)
6,670.7
(250.9)
9,277.1
(39.1)
14,933.6
(61.0)
15,422.7
(3.3)
14,973.3
(-2.9)
유형자산
(제조업 대비 비중)
4,324.7
(1.6)
3,999.9
(1.5)
6,008.7
(2.3)
9,253.1
(3.5)
12,475.1
(4.7)
16,072.7
(5.6)
21,663.0
(7.0)
수출액(백만 달러) 264 196 233 706 1,254 4,700 12,260
자료: 통계청, 광공업 통계조사
주: 1) 5인 이상 사업체 기준임
주: 2) 액정표시장치 LCD의 산업 분류번호: 32196
주: 3) 2007년 평균 원-달러 환율: 1달러=929.2원

개관
한국 디스플레이산업은 그 동안 세계 1위의 생산국이던 일본을 제치고 2002년을 기점으로 생산량 세계 1위로 도약.
  • 한국이 단기간 내에 첨단 분야인 평판디스플레이에서 세계적인 생산대국으로 부상한 것은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우수한 IT 기술을 축적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임.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은 생산, 고용, 설비투자, 그리고 수출 등 중요한 거시지표에서 뚜렷하게 그 위상이 높아지면서 전자산업에서 반도체, 휴대폰을 잇는 한국의 대표적인 글로벌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음.

GDP에서 디스플레이산업의 생산 비중은 2002년 2.1%에서 2006년 4.4%, 부가가치 비중은 동기간 2.8%에서 4.6%로 높아졌으며, 생산보다 부가가치 비중이 높아 한국산업의 고부가가치화에 기여함.

수출

평판디스플레이 산업의 무역수지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2003 2004 2005 2006 2007 CAGR
(2003~7)
수출 706
(203.4)
1,254
(77.5)
4,700
(274.9)
12,260
(160.8)
16,723
(36.4)
120.6
총수출 대비 비중 0.4 0.5 1.7 3.8 4.5 -
수입 528
(54.5)
758
(43.6)
780
(2.9)
874
(12.1)
2,675
(206.1)
50.0
무역수지 179 496 3,920 11,387 14,049 -
무역특화지수 0.144 0.247 0.715 0.867 0.724
자료: 한국무역협회
주: 1) 괄호 안은 전년비 증가율, 무역특화지수=(수출-수입)/(수출+수입)
주: 2) 평판디스플레이 산업 분류번호: MTI 8361

디스플레이는 2005년부터 수출이 급증하면서 무역수지 흑자가 단기간에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음.
이는 판매가격 안정, 수요 증가, 해외 한국 자회사의 모듈 공장에 대한 수출 증가가 주된 이유임.
  • 한국 전자산업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10.6%(2006) → 13.3%(2007) → 14.5%(2008년 1~2월)로 꾸준히
    한국 전자산업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상승.
한국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

디스플레이 산업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한국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하는 외국 기업의 FDI가 증가하는 추세, 차세대 디스플레이에서 한국 기업이 계속해서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게 된다면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됨.

주요 외국 기업의 국내 투자 현황
외국기업명 입주년도, 위치 분야 생산제품
Merck 2002, 경기 평택 LCD 액정혼합물
치소 2005, 경기 평택 오버코트, 배향막
스미토모 화학 1998/2002, 경기 평택 컬러 레지스트 / 컬러필터
NHT 2005, 경기 평택 유리기판
호야 2005, 경기 평택 포토마스크
니토덴코 1999/2004 경기 평택 편광필름
NEG(PEG) 2005, 경기 파주 유리기판
Photronics(PKL) 1993, 충남 천안 포토마스크
JSR 2003, 충북 오창 컬러 레지스트
센트럴글래스 2005, 충북 오창 PDP 유리기판
도시바(해리슨) 2003, 충북 오창 LCD CCFL
아시히초자 2004, 경북 구미 유리기판
3M 1996/2005, 경기 화성 LCD, PDP 광학필름, 열관리 필름

자료: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디스플레이 산업의 특성
강한 경기 사이클 및 수직적 수급구조

디스플레이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경기를 타는 산업이지만, 최근의 시장 확대와 함께 계절적 요인이 계속 작용하나 경기 변동성이 점차 약화되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조립과 부품간 수직적인 구조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자본집약산업.
  • 패널 생산자 입장에서는 우수한 부품 및 소재 생산기업의 확보가 중요하고, 중소기업은 안정적으로 부품을 공급할 수 있는 패널업체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함.
규모의 경제와 양산 기술이 작용

학습 효과가 크고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는 산업적 특성이 매우 강하며, 세계 선도국인 한국은 이를 잘 활용하여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음.

한국은 뛰어난 양산기술을 축적하여 평균 생산비용을 경쟁국에 비해 빠르게 절감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음.

수요증가와 기술발전 속도

LCD 패널 분야에서는 모니터, 노트북 PC, 40인치 이상 LCD TV에 사용하기 위해 5~7세대 패널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8세대 이후의 투자도 삼성전자, 샤프 등 선도 업체 중심으로 진행 중.
  • PDP는 대형 디지털 TV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생산설비 확충 투자에 주력 중이며, OLED는 LCD와 PDP에 이어 여러 기술적 장점을 내세워 신규시장 진입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음.
향후 디스플레이 산업에서는 기술적 단점을 극복하고 원가 절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술 발전 속도에 따라 디바이스 별로 투자가 결정될 것임.
디스플레이의 전후방 연관산업
디스플레이의 후방산업: 외국기업의 투자기회 풍부

디스플레이 산업은 원재료와 부품, 장비 등을 공급받아 가공 및 조립하는 시스템 산업이므로 후방산업 발전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큼.

한국은 특히 후방산업 분야에서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가 존재하여 이를 축소하기 위한 정부 및 민간의 R&D 투자가 병행 추진되고 있어, 기술력을 보유한 해외기업들의 투자 기회도 그만큼 많음.
  •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 축소와 원활한 부품 조달을 위해 기술력을 갖춘 선진 외국기업의 투자 유치가 특히 필요한 분야임.
LCD 패널의 부품별 가격 구성에서는 전체의 30%를 차지하는 백라이트유닛(BLU)과 25%를 차지하는 컬러 필터의 비중이 가장 크며, 이 밖의 기격 비중은 유리기판(17%), 드라이버IC(15%), 편광판(11%)의 순임.


디스플레이 산업성장에 따른 수요산업 성장 예상

수요산업의 경기변동이나 발전단계가 디스플레이의 생산규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는 최종제품을 생산하는 전방산업, 즉 수요산업의 존재가 매우 중요함.
  • 중간재인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수요산업 그룹의 성장성이 매우 양호하기 때문에 상당기간 성장이 기대됨.
디스플레이의 가장 중요한 수요산업은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는 LCD 및 PDP TV이며, PC 역시 노트북 수요 증대, CRT에서 LCD모니터로의 교체 확대, 그리고 대형모니터 수요 증가 등으로 중요한 수요 산업임.
  • 융합제품, 다기능 제품 등 모바일 기기의 다양화가 확산될수록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이며, 소형기기 중심으로 차세대 제품인 OLED 채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디스플레이의 주요 수요제품
디스플레이 주요 수요제품(전방산업)
LCD 중소형(10인치 이하) 휴대폰,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DMB, 게임기, PDA, 차량용 내비게이션,
휴대용 DVDP
대형(10인치 이상) 노트북PC, 모니터, 디지털TV, DID(전광판, 광고판)
PDP 디지털 TV
OLED 수동형(PM) 휴대폰, 게임기, MP3P, PMP, 디지털카메라, 카오디오, 백색가전
능동형(AM) 디지털TV, 차량용 내비게이션, 휴대폰, DMB, PMP, PDA
시장 구조
LCD 패널 중심의 디스플레이 시장 형성과 규모

디스플레이 산업은 LCD, PDP, OLED 등 크게 세 개의 디바이스로 구성되며, 이중 LCD의 비중이 계속 상승하는 추세.
  • 따라서 LCD 경쟁력이 강한 한국은 세계시장의 확대에 따른 반사이익(수익성)도 다른 경쟁국보다 클 것으로 기대됨.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LCD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88.5%에서 2007년 92.8%로 높아 진데 이어, 2011년에도 92% 수준을 유지할 전망임.
  • LCD가 PDP를 압도하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는 것은 LCD의 대형화 및 가격 하락에 힘입어 평판TV 시장에서 LCD TV의 비중 상승, 모니터 및 노트북 수요의 상승세 등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임.
  • 반면 PDP의 비중은 2007년 5.9%에서 2011년 4.7%로 감소하는 대신, OLED가 새롭게 부상하면서 2011년에는 3.1%로 높아질 전망임.
  • 기존의 모바일 기기(휴대폰, PMP, MP3, 내비게이션 등)에 대한 수요확대 외에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라는 새로운 공급시장이 등장하여 본격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2004~2007년 세계시장은 연평균 19.2% 증가하였으며, 2007년의 경우 전년 대비 25.4% 증가함으로써 최근 들어 더욱 빠르게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임.
  • 장기적으로 LCD에 비해 공정이 단순하여 가격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OLED는 모바일 기기와 중대형 디지털 TV시장에서 LCD와 경쟁이 예상됨.
디스플레이 세계시장 현황 및 전망
(단위: 억 달러)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LCD 553.3 662.0 747.7 937.6 1117.5 1147.9 1158.6 1175.2
PDP 42.6 60.3 75.3 60.0 64.1 65.2 63.7 59.9
OLED 4.5 5.0 4.8 5.6 11.5 18.4 30.0 39.4
기타 23.6 21.3 9.2 7.3 5.8 5.3 4.8 4.5
자료: Display Search(2006.4Q 및 2007.4Q)

LCD 패널의 수요처

디스플레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LCD 패널에 대한 수요를 보면, 2007년 기준 TV가 48%로 거의 절반을 차지한 가운데, 모니터가 36%, 노트북 컴퓨터가 14%를 차지.

2008년에는 TV용 패널의 비중이 더욱 높아지는 반면 모니터와 노트북 컴퓨터용 패널의 비중은 하락하는 등, 가격하락 및 대형화 추세에 힘입어 TV용 LCD 패널 수요가 계속 높아질 전망.


TV 및 모니터 모두에서 LCD가 CRT를 대체하면서 LCD 주도의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바, 모니터의 경우, LCD 제품의 대체율은 42%(2003) → 66%(2005) →80%(2007)로 빠르게 높아짐.
  • 평판TV의 경우, 그 동안 PDP의 영역으로 간주되던 40인치 대에서도 LCD TV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LCD TV의 비중이 2007년 세계 출하 기준 86%를 점유하며, PDP TV는 50인치 이상에서 비교우위를 지님.
OLED

OLED는 LCD나 PDP에 비해 고화질, 응답속도, 저전력, 광시야각, 백라이트 모듈 불필요 등의 많은 장점을 지녀 꿈의 디스플레이로 불림.
  • 2007년 4분기부터 삼성SDI에서 휴대폰용 AM OLED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여 본격 양산하기 시작하였으며, 소니는 2007년 말 11인치 개인용 AM OLED TV를 최초로 상용화하여 생산 중임.
OLED 디스플레이 개발 역사는 10년도 채 되지 않아서 아직 OLED 기술을 대형 디스플레이용으로 적용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음.
  • 현재는 소형 화면에서 LCD 이상의 화질과 단순한 제조 공정 때문에 유리한 경쟁력을 갖고 있어 현재 휴대전화나 카오디오, 디지털카메라와 같은 소형기기의 디스플레이에 적용되고 있음.
시장규모를 보면, 2007년 약 6억 달러에서 2008년 약 12억 달러로 대폭 증가하면서 2009년 이후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될 것으로 기대됨.
수급동향 및 전망
수급 추이

LCD 패널은 최근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2008년에도 이 추세가 이어질 전망이며 판매가격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데다 수요 부족 걱정이 없기 때문에 생산업체에게 매우 유리한 산업여건임.

PDP 패널의 수급은 LCD와 다른 양상을 보임. PDP패널이 TV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TV 조립업체가 패널을 자체적으로 생산하여 조달하는 경우가 많아 공급과잉현상을 보이고 있음.

디스플레이의 초과공급률 추이 및 단기전망
(단위: %)
2005 2006 2007 2008
LCD 98.6 102.1 97.7 98.8
PDP 99.8 103.4 113.2 103.0
자료: Display Search, 우리투자증권
주: 초과공급률=(공급/수요)*100

LCD 패널 업체들의 신규투자

업계 설비투자는 2004~5년에 대규모로 이루어진 후 다소 둔화되었지만, 시장 확대의 영향으로 2008년부터는 다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2008년에는 패널업체들의 신규라인 투자는 2009년 양산에 대비하여 대부분 보완 투자로 짧은 투자 기간 및 적은 투자 금액으로 2008년 하반기 공급 부족에 대응할 전망이며, 2009년에는 LG디스플레이, AUO, CMO의 8세대 설비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임.

주요 국내외 LCD 패널업체의 설비투자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국내 삼성전자 1,733 1,219 2,771 2,498 1,893 3,944
LG디스플레이 1,175 3,188 4,267 2,798 1,034 3,198
해외 샤프 1,372 1,269 1,439 1,739 1,848 2,145
AUO 1,134 2,411 2,532 2,658 2,869 3,288
CMO 997 1,813 2,041 3,854 2,669 3,083
CPT 730 1,662 1,789 257 393 490
Hannstar 525 1,043 443 270 107 77
계(기타 포함) 8,113 13,167 17,226 14,468 10,814 16,225
자료: CJ투자증권
주: 초과공급률=(공급/수요)*100

패널 가격동향

패널 가격은 2006년 상반기까지 공급과잉의 영향을 받아 급격하게 하락하면서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최근에는 공급 부족으로 인해 가격이 상당히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LCD TV용 패널은 2007년 말 가격이 2년 전의 절반으로 하락하여 LCD TV의 대중화 시대를 열었으며, 반면 모니터용 패널 가격은 2006년 초 이후로 가격하락세가 나타나지 않고 안정적인 추세가 유지되고 있음.

주요업체 동향
가장 비중이 큰 LCD의 생산업체는 한국, 일본, 대만 등 동북아 3국에 집중되고 있는데, 세 나라가 수요 확대에 힘입어 꾸준한 투자를 통해 성장하고 있음.
  •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삼성전자, LG 디스플레이(한국), 샤프(일본), AUO, CMO, CPT(대만) 등이며 이상 6개 기업의 2007년 출하량이 세계 전체의 약 90%를 차지함.
PDP 생산업체는 한ㆍ일 양국간 경쟁이 전개되는 가운데 LG전자, 삼성SDI, 파나소닉 등 3사가 시장을 분할하고 있음.

OLED는 아직 시장이 형성되기 전 단계이지만,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에 다수 업체가 참여하고 있음.
  • 주요업체는 LG전자, 삼성전자, 삼성SDI(한국), 파이오니어, 소니(일본), AUO, CMO(대만) 등이며, 미국과 유럽의 일부기업도 참여하고 있음.
  • AM OLED의 경우 박막트랜지스터(TFT) 공정을 필요로 하고 LCD 공정에 쓰이는 비정질 실리콘 방식도 적용할 수 있어 기술개발에서 기존공정과의 시너지효과가 가능하므로 LCD 업체들의 참여가 활발함.
디스플레이 생산업체 현황
한국 일본 대만 기타
TFT-LCD 삼성전자(SEC),
LG 디스플레이,
Hydis
Sharp, Hitachi,
Matsusita(IPS-A)
TM Display, NEC, etc.
AUO, CMO, Chunghwa
Picture Tubes(CPT),
HannStar, Innolux,
Toppoly, etc.
· 중국: BOE, CDY,
   SVA-NEC
PDP LG전자(LGE),
삼성SDI, 오리온 PDP,
케이엘전자
Matsusita, Hitachi,
Pioneer(2008 생산중단 예정)
CPT Orion -
OLED LG전자(LGE),
SEC, 삼성SDI,
네오뷰코오롱
Pioneer, TDK,
Sony, Seiko-Epson,
Smitomo, etc.
RiT Display, AUO, CMO · 미국: eMagin
· 유럽: 필립스,
   Merck, etc.
자료: 산업연구원

삼성전자는 충남 탕정에, LG 디스플레이는 경기도 파주에 각각 LCD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우수한 생산 집적지를 구축하였음.
  • 탕정과 파주 클러스터는 모두 최첨단 설비를 갖추고 다수의 부품업체까지 입주하여 물류비용 절감, 패널업체와 부품업체간 기술협력 등의 시너지 효과를 달성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