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S연수를 다녀와서.. -TPS
2005/02/19 10:59
http://blog.naver.com/cschoii/80010348186
[출처] TPS연수를 다녀와서..|작성자 cschoii
TPS 공장 혁신 연수교육 내용 정리 | |||||||
ㅇ본 내용정리는 TPS 3차 교육 완료후 자체 정리한것으로서 전부서원을 | |||||||
교육 하기 위한 목적에서 작성된것이다. | |||||||
1. 전체 정리 | |||||||
1) 혁신은 ----->고객중심이어야 한다 (팔릴것만 만듬) | |||||||
(참고:손해를 보면서 팔때에는 고객이 아님) | |||||||
----->철저한 이익 중심이어야 함. | |||||||
(이익=판가-원가의 개념 정립) | |||||||
2) "일" 이란 : 고객이 있는것 | |||||||
3) Moral 훈련의 중요성 | |||||||
(1) 자심감 있는 목소리 | |||||||
(2) 행동과 보고를 민첩 하게 | |||||||
(3) 높은 목표 도전 | |||||||
4) 7대 낭비를 없애라 | |||||||
(1) 과잉 생산의 낭비 (우리만의 중심사고,LOT 생산시,후공정을 | |||||||
고려 하지 않음. 특히 야간에 과잉 생산을 함. | |||||||
(2) 운반의 낭비 (만든곳과,사용처의 위치 차이로 발생) | |||||||
(3) 재고의 낭비 (과잉능력,후공정 이상발생,후공정 Neck,예측시) | |||||||
(4) 동작의 낭비 (설비및 인원;특히 양손 사용 未 사용시) | |||||||
(5) 불량의 낭비 (제품,종판 등) | |||||||
(6) 대기의 낭비 (감시하는일,시간의 대기,전공정의 Error) | |||||||
(7) 가공의 낭비 (낭비 그 자체) | |||||||
5) 개선의 "혼" | |||||||
(1) 알려면 철저히 알아라(철저한 지식) | |||||||
(2) 알았으면 행동으로 성과를 내어라 | |||||||
(3) 지속성을 갖추기 위한 System을 갖추어라 (절대 원위치 되지 않게) | |||||||
6) 知 ---> 覺 ---> 行 | |||||||
7) Profit management를 하라 | |||||||
8) Rule을 정해놓고 지켜라 | |||||||
9) 지속성을 가져라 (Toyoda 50녀의 역사) | |||||||
2. 현장 견학 소감 | |||||||
1) 개요 | |||||||
ㅇ공장 소개 : TOYODA의 TSUTSUMI(堤工場) :TOYODA 전체 9(7)개중 1개 | |||||||
ㅇ1970년도에 생산개시이후, 현재 5300명 2교대근무,1400대/일 생산함. | |||||||
ㅇ공장 부지 : 34만평 | |||||||
ㅇ조립공장(Tour): 1400명 인원 2교대 근무 (2000여점 부품 조립) | |||||||
ㅇ세계 25개국 41개 공장 보유 | |||||||
2)인재 교육 : 전문 교육 습득및 합격후 현장 근무 (지식및 제도 갖춤) | |||||||
3)Instruction Sheet (지시 삐라) : 1개 line에 다품종을 생산 하기 위하여 | |||||||
본넷트에 숫자,부품의 종류등을 기록관리 | |||||||
4)"간판" : 필요한 부품을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장소에 공급하기 위한 System. | |||||||
5)Call S/W : Error발생,품질문제,기타문제 발생시 잡아당김 | |||||||
(Andon-system : 고장난 위치,시간 상태를 전체 파악 가능) | |||||||
6)People friendly Production Line (종업원의 Idea) | |||||||
-->부품대차와 조립차가 동시에 움직임으로 낭비 줄임,편리,인간성회복) | |||||||
7)"Raku,Raku seat" (앉아서,자량외부,내부 조립함:Idea 장관상 수상) | |||||||
8)자동차문을 최조확인후, 제거된 상태에서 전체 조립후 최종 Line에서 문을 조립 | |||||||
(열고,닫고의 비효율성 제거:doreless assembly mrthod) | |||||||
9)"좋은품질,좋은 사고"--->창업시 슬로건으로 공장 중앙통로에 설치 | |||||||
10)1951년 부터 제안제도 시행:63만건/전체 (12건/인)제안하여 --->96% 체택됨. | |||||||
(500엔 ~ 20만엔까지 포상함) | |||||||
11)Robert작업은 : 냄새(유리창Bonding,중량운반등에 적용함) | |||||||
12)견학자 안내방송및 Good Air-con System. | |||||||
13)모든 부품상자에 간판설치 (사무용품까지 적용) | |||||||
14)작업분석을 위하여 작업자의 내용을 8시간동안 비디오로 측정/분석 | |||||||
15)평균 연령 : 37.4세 | |||||||
16)여사원 비율 (전체의 10%정도) | |||||||
17)도요다 회관건립:미래의 고객에 대한배려, 모든차량 시승 (1억원/대) | |||||||
18)협력업체가 직접 지게차로 하역후 필요 Line에 공급. | |||||||
19)기후차체 공장에는 "수위"가 없고, TOYODA 공장에도 1명이 간단히 인사정도 실시 | |||||||
20)재고 차량이 3대 밖에 없다 (현대 자동차의 비교?)
[출처] TPS연수를 다녀와서..|작성자 cschoii |
'경영혁신 > TPS(도요타생산방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일구님의 도요타 관련 서적을 공부하는 요령 (0) | 2010.01.29 |
---|---|
가장 정리가 잘된 <도요타의 신화> (0) | 2010.01.14 |
토요다 생산시스템의 이해 (0) | 2010.01.13 |
이제는 생산성-'도요타에서' 배운다] (1) '왜 도요타인가' (0) | 2010.01.13 |
TPS 실천의 성공 요인 (0) | 2010.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