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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절약 실천부문

성공을 도와주기 2010. 10. 9. 11:39

100가지 에너지절약 실천자료2

에너지 절약 실천부문

 

<<빌딩일반 부문>>

78. 조명은 실내 넓이에 알맞는 밝기로 하자.
거실, 서재, 응접실, 공부방 등 용도에 따라 적절한 밝기를 맞추는 것이 좋다.
방크기에 따라 조명기구 수를 정하자.
반사갓을 이용하면 밝기가 30%정도 밝아진다.
사무실의 조도는 200lux, 상점의 조도는 300lux를 넘지 않게 한다.
상점 진열장에는 주간 조명을 절제있게 소등하자.
가급적 백열전구 대신 전구형 형광등을 사용하자.
필요한 곳에는 조광기를 달자

42. 건물내에 에너지절약 전담요원을 두자.

전담요원은 건물특성에 맞는 에너지절약지침을 작성하자.
전담요원은 건물의 에너지사용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자.
전담요원은 월별, 일별로 에너지사용량을 기록하고 변화에 따른 내용을 분석하자.
에너지절약 시설투자를 건의하자.

 

79. 출발전에 행선지를 미리 파악하자.

자동차를 운전한다면 기본적으로 출발전에 행선지를 미리 지도를 보고 정해서 출발하자.
운전자는 운전에 필요한 지도를 가지고 다니자.
지도에는 좌회전. U턴. 시간별로 붐비는 정도 같은 것을 미리 표시해 놓자.
가급적 최단코스로 행로를 정하고 교통방송에 귀를 기울여 정체 지역은 피하자.


80. 난기운전 (워밍업)은 기온에 따라 적절히 하자.

혹한기에도 2분 이상 워밍업할 필요가 없으며, 여름철에는 시동을 건 뒤 천천히 출발해도 엔진에 무리가 없다.
디젤 차량의 경우에도 4계절 모두 5분이상의 공회전은 불필요하다.

효과분석
하루 보통 공회전 10분을 하지 않을 경우
- 1일 200cc 절약, 월 6ℓ(7,458원 절약)
- 7백80만대의 승용차에 적용할 경우 : 7,800,000대× 6ℓ×1,243원/ℓ × 12월 = 6,980억원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5천4백53만달러
- 6ℓ×12월×780만대×1/1000×0.83(환산계수)×$169/toe = 7878만달러

43. 건물의 컴퓨터 제어방식을 도입하자.

건물의 특성을 감안하여 에너지사용은 최소로 하고 쾌적성은 최대로 할 수 있는 컴퓨터 제어방식을 채택하자 (Bulding Management System, Building Automation System)

81.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지 말자.

자동차의 중량은 연료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한 차량중량을 증가시키는 불필요한 물건은 싣고 다니지 말자.
10㎏을 쓸데없이 싣고 다니면 50㎞ 주행에서 80cc의 기름이 더 소비 된다.
(시내의 저속 운행시 연료 소비가 더 증가)

효과분석
승용차 7백 8십만대의 10%인 78만대가 의식적으로 10㎏의 짐을 덜 경우 (연 20,000km 주행기준)
- 절약 연료량 = 32ℓ×78만대 = 2496만ℓ
- 절 약 금 액 = 310억원 (가격 1,243원/ℓ)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242만달러
- 32ℓ×78만대×1/1000×0.83(환산계수)×$169/toe = 350만달러


82. 서서히 출발하고 서서히 정차하자.


갑작스럽게 출발하면 10회에 약100cc(2,000cc형차)의 연료가 더 소비 된다.
10회 급가속하면 50cc의 연료가 더 들어간다. 보통 가속보다 급가속은 2배의 연료가 더 사용된다.

효과분석
갑작스런 출발 (2,000cc형차)
- 월 30회 갑작스런 출발을 안할 경우 300㏄×12개월 = 3.6ℓ/년
- 7백80만대 적용=28,080,000ℓ 349억원
- 에너지수입비용 절감액 : 394만달러급 가 속
- 월 30회 급가속을 안할 경우 150㏄×12개월=1.8ℓ/년
- 7백8십만대 적용=14,040,000ℓ 175억원
- 에너지수입비용 절감액 : 197만달러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4백9만 달러
- 5.4ℓ×780만대×1/1000×0.83(환산계수)×$169/toe = 591만달러

44. 각종 설비의 정기적인 성능검사를 하자.

84. 불필요한 급제동 및 급가속을 피하자.

완만한 제동시 정속 주행 연료 소비량의 1.9∼7.7%, 급제동의 경우에는 13.2∼27.5%의 연료가 소비 된다.
- 차량을 70Km/h까지 증속시킬 때 가속 크기를 페달의 깊이(눌림) 3/4일 때 (평균 속도 증가율 2.73Km/hr/s) 연료 소비율이 가장 적다.
- 가속 크기를 완전히(4/4) 밟을 경우 6.9% 증가 · 가속 크기를 2/4로 밟을 경우 주행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져 (3/4소요시간의 약1.5배)의 연료 소비량이 16.3%로 증가

냉방설비, 보일러, 조명상태 등 에너지사용설비의 성능검사를 실시하여 성능을 개선하자.
각종설비의 에너지소비에 대하여 과부하여부를 기록표로 작성하여 관리하자.


 

85. 기어 변속은 속도에 따라 적절하게 하자.

도로에서는 엔진의 무리가 없는 한 고단 기어를 사용하여 주행하는 것이 연료가 절약된다.
동일한 거리를 4단에서 40Km/h로 주행할 경우 3단에서 40Km/h 주행할 때보다 약 30% 연료 절감 가능

44. 각종 설비의 정기적인 성능검사를 하자.
냉방설비, 보일러, 조명상태 등 에너지사용설비의 성능검사를 실시하여 성능을 개선하자.
각종설비의 에너지소비에 대하여 과부하여부를 기록표로 작성하여 관리하자.

45. 용도별 에너지사용량을 기록 분석하자.

86. 에어컨에 의한 차내 온도는 적절하게 조절하자.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면 주행 속도의 변화에 따라 최대 20%정도 연료 소비가 증가 에어컨은 자체 중량만으로도 1∼2%정도 연료 소비 증가.
주행 속도가 50Km/h 정도일 때 연료소비가 가장 많고, 속도 증가에 따라 점차 소비량 감소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에는 가급적 시속 40km이상의 속도로 주행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냉·난방, 조명 등 건축물의 에너지사용을 측정할 수 있는 전력량계, 열량계를 설치하여 에너지 사용패턴을 파악하고 분석하자


 

87. 엔진 공회전을 하지 말자.

불필요하게 하루 1회 공회전(급공회전) 시키면 월 150cc의 연료가 더 소비된다.
엔진을 켠채로 운행하지 않으면 10분에 200cc의 연료가 타서 없어진다.

효과분석
월 공회전 30회를 하지 않을 경우
- 절감량 : 월 150cc 절약, 연 1.8ℓ절약
- 7백8십만대 적용할 경우 : 1404만ℓ, 175억원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197만 달러
- 1.8ℓ×780만대×1/1000×0.83(환산계수)×$169/toe = 197만달러

42. 건물내에 에너지절약 전담요원을 두자.

전담요원은 건물특성에 맞는 에너지절약지침을 작성하자.
전담요원은 건물의 에너지사용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자.
전담요원은 월별, 일별로 에너지사용량을 기록하고 변화에 따른 내용을 분석하자.
에너지절약 시설투자를 건의하자.

46. 중식시간 및 퇴근 1시간 전에 냉방기를 끄자.

전담요원은 건물특성에 맞는 에너지절약지침을 작성하자.
전담요원은 건물의 에너지사용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자.
전담요원은 월별, 일별로 에너지사용량을 기록하고 변화에 따른 내용을 분석하자.
에너지절약 시설투자를 건의하자.

연속냉방의 경우, 중식시간과 퇴근 1시간 정도는 연속적인 냉방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이를 시행하여 에너지를 절약하자

효과분석

건물냉각시스템 1기 소비전력 248kWh기준 1일 2시간씩 절약할 경우
- 248kWh×2시간×90일 = 44,640kWh, 44,640kWh×100원/kWh=446만원/1기
- 건물 1만개소가 참여할 경우 446억원 절감 가능
연간 에너지 수입비용 절감 : 1,886만 달러
- 248kWh×2시간×90일×1만개소×1/1000×0.25(환산계수)×$169/toe = 1,886만 달러

88. 자동차는 항상 잘 정비하자.

정기적으로 정비점검하여 사고 예방과 연료 과소모 요인을 조기에 개선할 수 있도록 하자.
정비점검 소홀에 따른 에너지 손실은 다음과 같다.

항 목 에너지 손실
타이어 공기압이 규정 압력보다 20% 부족시 0.8%∼4.3% 연료소비 증가
에어필터 청소상태 불량 4% 연료 추가 소비
에어크리너 불량시 5∼8% 연료 추가 소비
인젝터 불량 5∼6% 추가 소비
점화장치에서 점화각도 1°조정 불량 1°에따라 1% 추가소비
차에 맞지 않는 엔진오일 사용시 3∼4% 추가소비
냉각수 온도가 60℃ 이하일 때 5∼10% 이상의 연료 소비 증가
<<설비 부분>>


47. 폐열회수를 강화하자 보일러에 폐열회수장치(공기예열기, 급수가열기, 절탄기)를 설치하자

에너지사용설비의 요구온도를 파악하여 단계별 열이용을 실시하자.
폐열회수용 열교환기의 적정한 선택으로 폐열회수를 극대화하자


효과분석

효과분석

건물(가정, 상업)에서 사용하는 연료량 : 3,307만 TOE
- 폐열량은 전 사용량의 40% : 1,654만 TOE
- 이중 8%만 회수할 경우 : 132만 TOE
- 절약 가능금액 : 2,677억원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2억 2,308만 달러
- 84만TOE×$169/toe = 2억 2,308만 달러

 

89. 연료 사용당 주행거리 (연비 Km/ℓ)를 점검하자.

주행(Km) 및 주유(ℓ)기록을 반드시 하자. 시내와 시외 연비를 따로 체크하자.
연비에 이상이 있다고 체크되면 반드시 그 원인을 규명하여 개선하자.

48. 적정용량의 전동기와 고효율 전동기, 모터절전장치를 설치하자.

90. 래디얼 타이어를 사용하자.

타이어는 마찰 손실이 작은 래디얼형을 쓰자.
타이어는 적절히 사용한 후에는 새것으로 교체하자 래디얼 타이어는 교체시 5-10% 절약 효과가 있다

효과분석
- 하루 400㎞ 달리는 택시에 적용 : 하루 소비 연료량 40ℓ
(차량용 LPG 577원/kg, 337원/ℓ 기준)
- 하루 절감 연료량 : 2.8ℓ
- 연간 절감 연료량 : 200일 ? 2.8ℓ = 560ℓ
- 10만대분의 절감량 : 56,000,000ℓ×337원 =188.7억원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1,136만달러
- 560ℓ×10만대×1/1000×1.2(환산계수)×$169/toe = 1,136만달러

빌딩에서 냉각수의 순환이나 배기팬 등 모터를 신규설치할 때 흔히 실제로 필요한 용량보다 과잉용량을 설치한 경우가 많다. 이 전동기를 적정용량으로 바꾸어 에너지를 절약하자.
일반전동기보다 효율이 5%정도 높은 고효율전동기로 교체하자.
전력 사용부하에 따라 자동으로 적정량의 전력만 투입되는 모터 절전장치를 부착하자.

효과분석

 산업체 포함, 고효율 전동기 교체
- 고효율 전동기 교체가능용량(96년도 기준) : 33,937MW
- 고효율 전동기 절전율(5%)감안 연간 절전량 : 5,077천MWh
* 연간 가동시간 4,274시간, 부하율 70%
- 연간 전력절감비용 : 2,909억원
연간 에너지 수입비용 절감 : 2억 1,450만 달러
- 5,077,000MWh/년×0.25(환산계수)×$169/toe = 2억 1,450만 달러

산업체 포함, 모터절전장치 설치
- 모터절전장치 설치가능용량(96년도기준) : 11,887MW
- 절전장치 절전율(15%)감안 연간 절전량 : 5,312천MWh
*연간 가동시간 4,274시간, 부하율 70%
-연간 전력절감비용 : 3,044억원
연간 에너지 수입비용 절감 : 2억 2,443만 달러
- 5,312,000MWh/년×0.25(환산계수)×$169/toe = 2억 2,443만 달러

91.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여 운행하자.

공기압이 과다하면 타이어의 이상 마모, 진동시 무게 중심의 악화 등을 초래하므로 최소한 1주일에 한 번정도 점검하자.
공기압이 20%정도 부족하면 연료는 약 0.8∼4.3%정도 더 소비되며, 타이어의 수명은 약15% 정도 감소 된다. 또한, 공기가 ㎠당 0.5㎏이 부족한 타이어로 100㎞를 주행하면, 2.68㎞를 주행할 수 있는 연료가 더 소모된다.

효과분석
타이어 압력이 불량한 차가 적정 수준의 압력을 유지하게 될 경우 8% 절약 가정시
(하루 400㎞ 달리는 택시에 적용할 경우)
- 하루 연료 소비량 : 40ℓ , 하루 연료 절감량 : 3.2ℓ
- 연간 절감량 : 3.2ℓ ? 200일 = 640ℓ
- 10만대분의 절감량 : 640ℓ ? 100,000대 × 337원/ℓ = 216억원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1,298만달러
- 640ℓ×10만대×1/1000×1.2(환산계수)×$169/toe = 1,298만달러

49. 태양열 이용설비를 설치하자.

급탕 및 국부난방 등 가벼운 열사용설비는 태양열이용설비로 대체하여 쓰자

효과분석

태양열 온수기 보급이 50만대 증가할 경우
- 1대당 연간 기름 420ℓ 절감, 420ℓ×500,000대 = 2억1천만ℓ
2억1천만ℓ×518원 = 1,088억원 절감
연간 에너지 수입비용 절감 : 3,194만 달러
- 2억1천만ℓ×1/1000×0.90(환산계수)×$169/toe = 3,194만 달러

 

50. 최대전력 감시 및 제어장치를 설치하자

최대전력 감시제어장치(Demand Controller)를 설치하여 예정된 전력부하 이상의 전력사용을 억제하여 절전효과와 최대전력초과에 따른 전기료를 절약하자.
여름철 계약전력 500kWh이상 상용건물 6,019개소중 10%인 602개소에 최대전력감시제어장치를 설치할 경우 월 20,700kWh 절감가능, 20,700kWh×5,400원/kWh(계약기본요금)×12월 = 13억 4,100만원

 

51. 역률개선용 콘덴서는 부하측에 설치하자.

수변전설비에서 역률을 개선할 목적으로 콘덴서를 부착할 경우 반드시 부하단말에 설치하여 선로 손실을 줄이자

 

52. 냉동기는 가스흡수식이나 빙축열이용기기를 설치하자.

전기식 냉방기는 에너지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가스를 이용하는 가스흡수식이나 심야전력을 이용하는 빙축열설비를 설치하자

전기식 냉방기는 에너지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가스를 이용하는 가스흡수식이나 심야전력을 이용하는 빙축열설비를 설치하자


53. 축열조를 이용하는 심야전력을 사용하자.

심야전력은 한전에서 국가에너지의 효율적 이용 차원에서 싼 전기요금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심야전력을 이용한 난방 및 급탕설비를 설치하자

 

54. 냉각수 수질관리를 철저히 하자.

냉각수원의 수질관리를 철저히 하여 순환수관의 스케일을 최소화함으로써 열교환기의 전열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순환모터의 동력을 절약하자

 

55. 냉각팬 회전은 냉각수 온도에 따라 제어하자.

냉각탑의 순환수 온도에 따라 냉각팬 회전수를 제어하여 전력을 절감하자 (2% 정도 절전)

 

56. 에어컨의 필터, 냉각코일의 청소를 철저히 하자.

 

에어컨의 공기흡입측에 설치된 필터가 오염되면 공기순환에 지장을 초래하여 전력사용을 증가시키고 냉각코일의 오염은 전열효과를 저하시키므로 청소를 철저히 하자.

효과분석
에어컨 필터 청소시 5% 절전
- 1.5kWh 용량 에어컨을 하루 4시간 연 30일 사용할 때(전국 560만대 보급기준) 1.5kWh×4시간×30일×560만대×5% = 5,000만kWh 5,000만kWh×100원 = 50억원 절감
연간 에너지 수입비용 절감 : 211만 달러
- 5,000만kWh×1/1000×0.25(환산계수)×$169/toe = 211만 달러

 

57. 차광(브라인드)커튼을 설치하자.

남향건축의 경우 여름에 태양광을 차단해 줄 수 있는 차광커튼을 설치하여 냉방비를 줄이자

 

58. 공조기 운전방식을 가변풍량 방식으로 하자.

실내 상태(실온, 습도, 오염정도)에 따라 필요한 공기만을 유입시키는 가변풍량방식(V.A.V, Variable Air Volume)을 채택하여 에너지를 절약하자.

실내 상태(실온, 습도, 오염정도)에 따라 필요한 공기만을 유입시키는 가변풍량방식(V.A.V, Variable Air Volume)을 채택하여 에너지를 절약하자.

실내 상태(실온, 습도, 오염정도)에 따라 필요한 공기만을 유입시키는 가변풍량방식(V.A.V, Variable Air Volume)을 채택하여 에너지를 절약하자

 

59. 공조기 필터를 철저히 청소하자.

공조기는 공기흡입측에 설치한 필터에 분진이 누적되면 흡입통풍기에 부하가 상승하여 전력사용이 증가하고 세균이 번식되므로 시기를 정해놓고 주기적으로 청소하자

 

60. 팬 코일의 개폐는 일괄제어방식으로 하자.

방열기(팬코일, 라디에이터)의 설치는 사용자 개별적으로 개폐함으로써 실수로 낭비되는 에너지를 막기 위하여 중앙 제어방식으로 일괄 조정이 가능토록 하자

 

61. 공조기는 배기열 회수방식을 채택하자.

중앙 냉·난방 제어를 하는 건물은 배기열 회수를 위하여 배기열 회수기를 설치하자.
(회전식, 히트파이프식 열교환기 등)

 

초기설치시 설비와 배관은 단열이 되어 있으나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침수 등에 의해 벗겨지고 보온효과 떨어지므로 보온을 강화하자.
배관의 보온시 보온층의 두께는 유체의 내부온도와 배관규격에 따라 경제적인 두께로 결정토록 하자

62. 엘리베이터는 격층운행하고 4층 이하는 걸어서 다니자

 

63. 엘리베이터는 함께 타서 운행횟수를 줄이자.

엘리베이터의 닫힘 버튼을 누르는 것 자체는 절전효과가 없지만 엘리베이터에서 인위적으로 닫힘 버튼을 누르지 않고 자동으로 설정된 시간(약 7초)에 닫히게 하면 운행횟수를 줄일 수 있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므로 이를 숙지하여 시행토록 합시다.
업무시설 및 근린·판매시설은 5%이상 절전이 가능하다.
엘리베이터의 닫힘 버튼을 누르는 것 자체는 절전효과가 없지만 엘리베이터에서 인위적으로 닫힘 버튼을 누르지 않고 자동으로 설정된 시간(약 7초)에 닫히게 하면 운행횟수를 줄일 수 있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므로 이를 숙지하여 시행토록 합시다.
업무시설 및 근린·판매시설은 5%이상 절전이 가능하다

64. 설비 및 배관을 보온하자.
초기설치시 설비와 배관은 단열이 되어 있으나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침수 등에 의해 벗겨지고 보온효과 떨어지므로 보온을 강화하자.
배관의 보온시 보온층의 두께는 유체의 내부온도와 배관규격에 따라 경제적인 두께로 결정토록 하자

65. 저효율설비를 과감히 절약형으로 교체하자.

보일러, 냉동기, 조명등 에너지사용설비의 성능을 점검하고 에너지절약형기기 정보를 입수하여 효율이 높은 설비로 교체하자.

 

66. 건물내 에너지가 효율적으로 분배될 수 있도록 하자.

각 층별, 각 실별로 냉·난방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자 중앙제어식의 냉·난방 설비를 설치하자

각 층별, 각 실별로 냉·난방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자 중앙제어식의 냉·난방 설비를 설치하자

 

67. 밸브를 정확히 개폐하자.

공정내 밸브를 조절용으로 사용하지 말자.
증기밸브에서 누출이 되는지 확인하고 개선하자.
체크밸브는 작동여부를 자주 확인하자

 

<<조명 부분>>

 


 

전기식 냉방기는 에너지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가스를 이용하는 가스흡수식이나 심야전력을 이용하는 빙축열설비를 설치하자
전기식 냉방기는 에너지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가스를 이용하는 가스흡수식이나 심야전력을 이용하는 빙축열설비를 설치하자
전기식 냉방기는 에너지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가스를 이용하는 가스흡수식이나 심야전력을 이용하는 빙축열설비를 설치하자

전기식 냉방기는 에너지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가스를 이용하는 가스흡수식이나 심야전력을 이용하는 빙축열설비를 설치하자




 

92. 정기적으로 타이어 위치를 교환하자.

자동차의 타이어는 오래 사용하다 보면 편마모가 일어나게 되는데 가끔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해 주면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좋은 연비를 유지할 수 있다


93. 오일 및 에어크리너를 정기적으로 교환하자.

주기적으로 보충, 청소 및 교환을 하여야 엔진의 조기 마모와 연료의 과다 소모를 방지 할 수 있다.
· 오일은 계절에 따라 구분해서 동일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엔진 오일을 점검 보충시에 오일레벨게이지의 최대, 최소 범위내에 있어야 정상이다.
· 에어크리너는 수시로 청소(안쪽→바깥쪽)해야 하며 오염, 훼손시에 즉시 교환하여야 한다.


94.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자.

한두 정거장 거리는 걸어 가자.
단거리 교통수단에는 자전거를 이용하자.
웬만한 것은 서신, 전화 등으로 처리하자.


95. 에너지절약형 차를 선택하자.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소형차를 구입하자.
같은 차라도 연료비가 적게 드는 차종을 선택하자.
차를 과시품으로 생각하지 말고 교통의 수단으로 생각하자.

효과분석
연비 10㎞/ℓ 차를→17㎞/ℓ로 교체할 경우 (월 1,200㎞ 주행하는 승용차에 적용)
- 월 절감 연료량 : (1/10-1/17) (ℓ/㎞) ? 1,200㎞ = 49ℓ
- 절감금액 : 49.4ℓ ? 1243원 × 12월 = 736,850원
- 100만대 보급의 경우 절감액 = 7,369억원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8,315만달러
- 49.4ℓ×12월×100만대×1/1000×0.83(환산계수)×$169/toe = 8,315만달러


96. 불필요한 운전을 삼가자.

우리나라 운전자들은 선진국보다 두배이상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하므로 대도시는 항상 상습 체증에 시달린다.
차량 소통 속도에 따라 연료 소모량은 급격히 늘어 시속 30㎞에서 20㎞로 떨어지면 연료 소비가 19%늘며, 또다시 10㎞이하로 떨어지면 42%나 늘어난다.


승용차의 연간 평균 주행거리

일 본 프 랑 스 미 국 한 국
10.1 14.5 17.9 25.7


97. 경승용차를 타자.

800cc급 경승용차의 경우 동일 연료량으로 1,500cc급 대비 1.6배, 2,000cc급 대비 2배, 3,000cc급 대비 2.6배 주행 할 수 있어 연간 61만원∼169만원의 연료비를 절감 할 수 있다.


차종별 연간 연료비

구 분 경승용차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주행거리 (연/㎞) 20,000 20,000 20,000 20,000
연 비 (㎞/ℓ) 24.0 15.0 12 9.0
연간연료량(ℓ) 833.3 1333.3 1666.7 2222.2
연간연료비(원) 1,035,792 1,657,292 2,071,708 2,762,194

경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연료비 절감 이외에 많은 혜택이 있어서 경제적으로도 큰 이득이 있다.
· 등록세 할인 (5% →2%) · 면허세 할인 (50%수준)
· 공영주차장 주차비 50% 인하
· 특별소비세 및 교육세 면제
· 보험료 할인 (소형차의 77% 수준)
·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 지역개발 공채 매입액 경감


98. 차계부를 쓰는 습관을 갖자.

주유량과 주행거리 및 운행상태 등을 기록하여 연비(㎞/ℓ)를 점검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연료 주입때마다 차계부에 주입량 및 주행거리를 기록하게 되면 연비를 체크할 수 있다.
차계부를 차내에 비치해 엔진 오일과 에어필터의 교환 시기를 그때그때 기입해 두면 부품의 교체 시기를 제때 맞출수 있어 연료소모량 감소 및 비용도 절약하게 된다.


차계부 기록요령 및 연비 계산법

월/일 총주행거리 (㎞) 주유량 (ℓ) 연료비용 (원) 연비 (㎞/ℓ)
1/1 350(A) 30 36,600
1/7 390(B) 35(C) 42,700 11.4(D)

※ 연비(D) = 주행거리(B-A)?연료소비량(C)


99. 승용차 10부제에 참여하자.

98년 승용차 휘발유 소비량 : 57,724천 배럴
디젤차의 경우 휘발유 소비차량의 5% 정도
57,724천 배럴 × 8%(10부제효과) = 4,618천 배럴 절감
4,618천 배럴 ×23달러/배럴 = 106,214천 달러
106,214천 달러 + 5,311천 달러(디젤 승용차분) = 1억1152만 달러


100.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자.

가급적 지하철이나 전철을 이용하자.
가끔 승용차를 두고 버스나 지하철로 출근하자.
장거리 여행은 반드시 열차나 고속버스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