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주, 낯뜨거운 '세계 1위'
세계 증류주 판매 순위 180개 브랜드 중 1·3위… 조니워커의 5배 팔려 조선일보 김덕한 기자 입력 2012.06.09 03:35 수정 2012.06.09 06:17
한국 소주 양대 브랜드인 '참이슬'과 '처음처럼'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증류주(sprits) 조사에서 각각 1위와 3위를 차지했다. 참이슬은 지난 2001년 조사에서부터 줄곧 1위를, 처음처럼은 2007년 조사부터 줄곧 3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거의 한국에서만 팔리는 소주가 전 세계 시장에서 팔리는 보드카·위스키·럼 등을 제치고 세계 증류주 판매 1위를 12년째 지키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 [조선일보]
최근 영국 주류 전문지 '드링크스 인터내셔널'이 국제 시장 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와 함께 지난해 세계 180개 증류주 브랜드의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1위는 6138만 상자(1상자 9L 기준)가 팔린 진로 소주로 나타났다. 2위인 미국 보드카 스미노프(Smirnoff)의 판매량 2470만 상자의 2.5배에 달하는 압도적 1위다. 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은 2390만 상자를 팔아 2위와 근소한 차이로 3위에 올랐다.
1위 진로와 3위 롯데의 판매 실적을 더하면 8528만 상자로, 우리에게 익숙한 위스키인 조니워커의 전 세계 판매량(1800만 상자)의 5배에 달한다. 한국인에게 잘 알려진 스웨덴산 보드카 앱솔루트(16위·1121만 상자), 미국산 위스키 잭 다니엘(19위·1058만 상자) 등은 한국 소주 판매량에 비교도 안 되고, 유명 위스키 발렌타인은 전 세계에서 647만 상자를 팔아 소주 판매량의 7.5%에 그쳤다.
드링크 인터내셔널의 해미시 스미스 대변인은 영국 일간 데일리 메일 인터뷰에서 "1위 진로는 2위와 차이가 더블 스코어 이상이어서 어지간한 술 브랜드로는 진로의 위세를 따라잡을 수 없다"고 밝혔다. 진로소주는 전체 생산량의 94% 이상, 처음처럼은 96% 이상이 국내 시장에서 판매되는 전형적인 '로컬(local)' 술이다. 지난해 조사(2010년 판매분)에선 금복주의 참소주(11위), 무학의 화이트(14위), 대선주조의 C1소주(18위) 등 총 5개 소주가 세계 증류주 판매 20걸에 들었다. 한국인의 폭음 문화가 한국 로컬 술을 세계 20걸 명단에 줄줄이 올리고 있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가 2005년 188개 회원국에서 소비된 술의 알코올양을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의 알코올 소비량은 세계 13위였다. 그러나 소주와 위스키 등 증류주를 통해 섭취하는 알코올은 9.57L로 세계 1위였다. 주로 식사와 함께 마시는 와인이나 맥주가 아닌 독주(毒酒)를 마시는 양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것이다.
'비지니스 정보 > 기업경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니의 성공과 쇠락 (0) | 2013.01.01 |
---|---|
日 전자 3인방 어쩌다… "TV·배터리까지, 다 팝니다" (0) | 2012.12.25 |
"한국 공항 넘버원"…우수국제공항 싹쓸이 (0) | 2012.05.25 |
2012년 삼성, 잡스를 ‘훔치다’ (0) | 2012.05.15 |
개방형 혁신이란 (0) | 2012.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