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표준(NCS) http://www.ncs.go.kr/
직무능력표준이란?
직무능력표준이란 한 개인이 산업현장에서자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직업능력 (지식, 기술, 태도)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표준화한 것 입니다.
여기서 직업능력은 직무수행능력과 직업기초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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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능력은 다시 필수직업능력, 선택직업능력 그리고 산업공통직업능력으로 나누어지는데,
필수직업능력은 해당 분야에서 특정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업능력으로 해당 직업에 진입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직업능력이고,
선택직업능력은 해당 분야에서 기업간 업무범위, 장비 등의 차이점에 대한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한 직업능력으로, 해당 직업에 진입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직업능력은 아니나 기업체의 특성에 따라 갖추어야 하는 직업능력이며,
산업공통직업능력은 해당 분야에서 직업 혹은 직무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능력입니다.
그리고 직업기초능력은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모든 직업분야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한 능력입니다.
직무수행능력은 다수의 능력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능력단위의 조합, 연계를 통해 훈련과 자격의 내용을 설계할 수 있는데, 이러한 능력단위는 아래와 같은 항목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NCS 구성항목 ◈
직업기초능력은 아래 표와 같이 10가지 개발영역과 34개의 하위능력이 있습니다.
◈ 직업기초능력 ◈
개발영역 | 하위 단위 |
---|---|
의사소통능력 |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언어구사력,기초외국어능력 |
자원관리능력 | 시간자원관리능력, 예산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능력,인적자원관리능력 |
문제해결능력 |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
정보능력 | 컴퓨터 활용능력, 정보처리능력 |
조직이해능력 | 국제감각능력, 조직체제이해능력, 경영이해능력, 업무이해능력 |
수리능력 | 기초연산능력, 기초통계능력, 도표분석능력, 도표작성능력 |
자기개발능력 | 자아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경력개발능력 |
대인관계능력 | 팀웍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 |
기술능력 | 기술이해능력, 기술선택능력, 기술적용능력 |
직업윤리 | 근로윤리, 공동체윤리 |
. 직무능력표준의 개발 현황
NCS 개발은 2002년부터 2011년까지 290여 직종의 표준 콘텐츠를 개발하였으며 산업현장의 기술변화와 수요를 반영하여, NCS를 단계적으로 개발 및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정부부처간 합의된 20개 대분류의 개발영역으로 NCS 개발된 콘텐츠를 검색하여 현장-자격-훈련에서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 툴로써 (HRD/HRM)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분 | 개발영역 | 직 종 | 직종수 | |||||||
---|---|---|---|---|---|---|---|---|---|---|
‘02년 | 자동차 | 차제정비, 전기, 전자정비, 엔진정비, 새시정비 | 4 | |||||||
용접 | 전기용접, TIG용접, MIG용접, MAG용접,서브머지드용접, SAW용접 | 6 | ||||||||
정보기술 | 프로젝트메니저, 네트워크엔지니어, 네트워크운영, LAN설치, 초고속인터넷망설치 | 5 | ||||||||
전기 | 송전, 변전, 배전, 내선공사 | 4 | ||||||||
전자 | 자동제어시스템구축 | 1 | ||||||||
‘03년 | 토목 | 공정관리, 품질관리, 안전관리, 환경관리 | 4 | |||||||
건축 | 건축설계 | 1 | ||||||||
토목 | 토목설계 | 1 | ||||||||
국토개발 | 조경설계 | 1 | ||||||||
기계가공 | 선반, 밀링, 연삭, 방전, CAM, 측정, 작업감독 | 7 | ||||||||
기계설계 | 기계설계 | 1 | ||||||||
이미용서비스 |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 4 | ||||||||
자동차 | 관리, 경영, 도장, 검사 | 4 | ||||||||
건축 | 실내건축(교과부) | 1 | ||||||||
‘04년 | 건축 | 건축목공, 미장, 조적, 방수, 타일, 도장, 철근, 콘크리트, 창호, 석공 | 10 | |||||||
환경 | 환경관리, 환경영향평가, 환경측정 및 분석 | 3 | ||||||||
기계장치설치 및 유지보수 | 운반하역기계, 건설광산기계, 프리프레스, 인쇄, 스크린인쇄, 편집 | 6 | ||||||||
인쇄·출판 | 출판디자인, 제작ㆍ공정관리, 프리프레스, 인쇄, 스크린인쇄, 편집 | 6 | ||||||||
경영·마케팅 | 시장조사, 마케팅전략계획, 유통채널개발, 고객관리,브랜드, PR, 광고 | 7 | ||||||||
경영·마케팅 | e-비지니스(교과부) | 1 | ||||||||
‘05년 | 금속가공 | 주조, 단조ㆍ압축ㆍ인발, 열처리, 도금 | 4 | |||||||
기계조립·제어 | 수동조립,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펌웨어 | 4 | ||||||||
기계설비 | 설계, 시공, 감리, 운영관리 | 4 | ||||||||
전기 | 중전기기설계, 중전기기유지보수, 자동제어설계,자동제어유지보수 | 4 | ||||||||
전자 | 정보기기설계, 통신기기설계, 고객지원 | 3 | ||||||||
정보기술 | 기획설계, 시공, 운용, 검사, 관리 | 5 | ||||||||
반도체 | 반도체소자 설계 개발 생산(교과부) | 1 | ||||||||
‘06년 | 조선 | 취부, 심출(철목), 용접, 기계설치, 목의장, 전장설치, 도장, 배관 | 8 | |||||||
토목 | 공무, 유지관리 | 2 | ||||||||
토목 | 도로설계, 공항설계, 터널설계, 교량설계, 항만(해양)설계, 상하수도설계, 하천(댐)설계, 철도설계, 지반설계, 단지설계, 감리 | 11 | ||||||||
금속엔지니어링 | 재료설계, 비파괴검사, 재료조직평가 및 성분분석,재료시험 | 4 | ||||||||
식음료 서비스(조리) | 한식, 양식, 중식, 일식, 서비스, 제과, 제빵,매니저 | 8 | ||||||||
섬유제조 | 방사, 방적, 염색가공, 제직, 편직, 부직포, 사가공 | 7 | ||||||||
기계설계 | 기계설계(보완), 기계시스템설계 | 2 | ||||||||
반도체 | 디스플레이 설계 개발 생산, RF회로(교과부) | 2 | ||||||||
‘07년 | 전기 | 전기철도설계, 전기철도시공, 전기철도감리, 전기철도유지보수 | 4 | |||||||
공예 | 칠공예, 도자기공예, 석공예, 목공예, 수가구제작 | 5 | ||||||||
귀금속 및 보석 | 귀금속가공, 귀금속품위감정, 보석가공, 보석감정, 주얼리디자인, 주얼리판매 | 6 | ||||||||
사회복지·종교 | 기획, 교육, 사례관리, 상담, 프로그램개발, 서비스평가, 재가복지지원서비스, 가사간병서비스 | 8 | ||||||||
농업 | 수도작재배, 전특작재배, 채소재배, 과수재배, 화훼재배, 환경, 작물보호, 종자계획, 육종, 종자생산, 종자유통보급 경영관리, 종자법률 | 12 | ||||||||
경영·마케팅 | 물류관리 | 1 | ||||||||
|
|
| ||||||||
금속재료제조 | 제선, 제강, 열간압연, 냉간압연, 비철금속제련건식, 비철금속제련 습식, 축로 | 7 | ||||||||
‘08년 | 기계설계 | 설계기획, 기계요소설계, 기계시스템설계, 구조해석설계, 기계제어설계 | 5 | |||||||
패션 | 기획, 디자인 | 2 | ||||||||
회계·재무 | 회계, 자금 | 2 | ||||||||
인쇄·출판 | 출판기획, 후가공 | 2 | ||||||||
정보기술 | 정보처리 | 1 | ||||||||
토목 | 토목설계 | 1 | ||||||||
건축 | 건축설계 | 1 | ||||||||
국토개발 | 조경, 지적 및 측량(교과부) | 2 | ||||||||
‘09년 | 건축 | 조적, 미장, 타일, 방수, 철근, 콘크리트, 도장, 목공, 창호(국토부) | 9 | |||||||
기계장비설치 유지보수 | 기계설치 및 유지보수(지경부) | 1 | ||||||||
정보통신 | 이동통신단말기 개발 및 설계, IT컨설팅(지경부) | 2 | ||||||||
전기 | 전기기기 설계 제작 제어, 공업계측제어(교과부) | 2 | ||||||||
정보통신 | 웹개발, 모바일콘첸츠 프로그래밍(교과부) | 2 | ||||||||
조선 | 선체건조 생산관리(교과부) | 1 | ||||||||
회계 재무 | 세무, 예산 자금관리(교과부) | 2 | ||||||||
‘10년 | 멀티미디어 | 영사(문광부) | 1 | |||||||
조선 |
|
| ||||||||
방송통신 | 구내통신 공사, 구내통신 설계, 네트워크 설계, 네트워크 기획 | 4 | ||||||||
직업훈련 | 시스템 개발, 콘텐츠 개발 | 2 | ||||||||
패션 | 의류유통, 생산관리, 직물의류생산, 니트생산 | 4 | ||||||||
정보통신 | 프로젝트관리, 정보서비스 개발, 정보서비스운영 | 3 | ||||||||
기계조립·제어 |
|
| ||||||||
전기 | 수력발전설비운영, 화력발전설비운영,송배전 설비 및 운영(지경부) | 3 | ||||||||
경영·마케팅 | e-비지니스 시스템영업, 솔루션영업 (지경부) | 2 | ||||||||
건축 |
|
| ||||||||
토목 |
|
| ||||||||
국토개발 | 조경, 지적 및 측량(국토부) | 2 | ||||||||
이미용서비스 | 헤어, 피부 | 2 | ||||||||
항공 | 헬기정비, 항공장구관리(국방부) | 2 | ||||||||
해양개발 | 심해잠수(국방부) | 1 | ||||||||
자동차 | 자동차정비(지경부) | 1 | ||||||||
반도체 | 반도체장비 제조운영(지경부) | 1 | ||||||||
정보통신 | 임베디드시스템(지경부) | 1 | ||||||||
전자 | 전자회로보드 설계 및 개발(지경부) | 1 |
구분 | 분류 | 하위 단위 | 직종수 |
---|---|---|---|
‘11년 | 기계 | 기계개발기획,기계마케팅,기계조달,성형가공 | 4 |
섬유 | 비주얼머천다이징,의류제조수출영업,생산현장관리 | 3 | |
정보통신(방송통신융합) | 콘텐츠네트사용자서비스,콘텐츠네트워크서비스,가상현실콘텐츠개발,상호작용콘텐츠개발,실감응용콘텐츠개발 | 5 | |
운전운송 | 선체품질관리,의장품질관리,도장품질관리 | 3 | |
소프트웨어 | 정보서비스기획,제품소프트웨어기획,제품소프트웨어개발,제품소프트웨어운영 | 4 | |
전기 | 자가용전기설비설계,자가용전기설비감리,자가용전기설비공사,자가용전기설비운영 | 4 | |
정보통신 | IT기획, 시스템운영 | 2 | |
전자 | 가전기기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가전기기응용소프트웨어개발,가전기기하드웨어개발,가전기기기구개발 | 4 | |
금속재료 | 강관제조, 선재가공 | 2 | |
전기 전자 | 태양광 발전설비 설계, 태양광 발전설비 공사(지경부) | 2 | |
정보통신 | 문서정보운영관리, 문서정보컨설팅 (지경부) | 2 | |
화학 | 사출성형, 압출성형 (지경부) | 2 |
.직무능력표준의 개발 절차
직무능력표준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통해 개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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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개발분야의 특성분석의 목적은 관련 산업 내에서의 개발분야의 위치, 직업의 종류, 노동시장의 특징, 교육훈련과정, 자격종목의 종류 등을 파악하여 기초자료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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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선정된 개발 영역에서 어떠한 직업들이 존재하고 이들의 위치, 관계, 범위 등이 어떻게 구성되어지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며, 직종구조도란 분석결과를트릭스(matrix)화한 지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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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일의 전체 및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경험, 기능, 지식, 능력, 책임 등과 그 직무가 다른 직무와 구별되는 요인을 명확하게 분석하여 기술하는 절차이다.
표준 개발시 주로 사용되는 집단 인터뷰 직무분석 기법에는 기능분석법(Functional Analysis),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CBCCompetency Based Curriculum)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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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직업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단위들의 집합이다. 능력단위 설계란 직무분석회의에서 도출된 결과(주요기능과 하위기능 또는 책무와 작업)를 표준에서 요구하는 내용과 형식에 맞게, 능력단위와 능력단위요소로 설정하는 것이다.
능력단위설계 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능력단위의 크기Competency Unit Size)를 설정하는 것으로. 능력단위의 크기가 해당 능력단위가 활용되거나 적용될 수 있는 범위와 폭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ㆍ 능력단위 설계기준 - 기능(function)으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함 - 지식, 기술, 태도 등이 종합적으로 포함될 수 있어야 함 - 훈련 및 평가 가능해야 함 - 독립적이어야 함 - 한 사람이 수행 가능해야 함 - 명확한 성과(outcome)를 도출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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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표준화 작업이란 능력단위와 능력단위요소에 대한 수행준거, 작업상황, 평가지침 항목을 작성하는
것을 의미하며, 표준화 작업회의는 ‘표준집필회의’라고도 한다.
표준화 작업은 현장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는 데, 이는 표준은 산업현장의 요구를 그대로 반영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이다
□ NCS 일/ 현장 활용
경력개발 경로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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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경력개발 경로모형은 직업생활동안 계획하는 직위이동 혹은 역할이동의 경로 직위이동 혹은 역할이동의 경로를 도식화한
것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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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경력개발 경로모형은 ①직능유형, ②직급수준, ③직급 명, ④직능수준, ⑤직무수행능력, ⑥경로로 구성
되어 있음
구성요소 | 세부 내용 |
---|---|
직능유형 | 수행되는 일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도구의 유사성, 최종 산출물의 유사성에 따라 통합하거나 구분한 직종 |
직급수준 | 현재 조직에서 직급을 구분하고 있는 수준 |
직급 명 | 일의 종류나 난이도, 책임도 등이 상당히 비슷한 직무에 따라 구분한 등급 |
직능수준 | 수행되는 일에서 요구되는 지식, 학력, 경험 등의 수준 |
직무수행능력 | 해당 산업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 |
경로 |
직능유형 간의 수평적 이동과 직능수준에서의 수직적 이동이 이루어지는 흐름이나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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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능유형 | 직급수준 | 직급명 | 설명 | 직무수행능력 |
---|---|---|---|---|
유통 물류 |
3 | 팀장 | ㆍ해당분야 업무전반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최고 전문 업무를 수행 | |
2 | 파트장 | ㆍ숙련이 요구되는 작업 ㆍ일정범위 업무기획 수행 |
영업기획 물류 | |
1 | 직급 명 |
ㆍ단순 반복 작업
|
매장영업 영업관리 |
직능유형 | 직급수준 | 직급명 | 설명 | 직무수행능력 |
---|---|---|---|---|
제직 의류 생산 |
3 | 팀장 | ㆍ업무 총괄 ㆍ고도의 숙련이 요구되는 업무 |
재단 |
2 | 파트장 | ㆍ일정범위 업무기획 수행 ㆍ비교적 숙련이 요구되는 업무 |
봉제 제직의류 완성 | |
1 | 직급 명 | ㆍ단순 업무 ㆍ지시에 따른 업무수행 |
섬유패션분야 숙련형성 경로모형개발
직무기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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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직무기술서는 해당 직무의 목적과 업무의 범위, 주요 책임, 요구받는 역할, 직무 수행 요건 등 직위에 관한 정보를 기술한
문서를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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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직무기술서는 직종, 직무명, 직무코드번호, 직무목적, 직무 책임 및 역할, 직무수행요건으로 구성되며, 추가 정보 제공을
위해 개발 날짜, 개발 기관으로 구성됨
구성요소 | 세부 내용 |
---|---|
직무코드번호 | 전체 직무 구조 관리를 위한 직무 고유의 코드번호 |
직무명 | 수행하고자 하는 직무의 명칭 |
직종 |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개인이 속해있는 직종 |
직무목적 | 직무를 수행함으로써 이루고자 하는 조직의 목적 |
개발된 날짜 | 개발된 년, 월, 일 |
개발기관 | 직무기술서를 개발한 기관 |
직무 책임 및 역할 | 직무에 대한 책임 및 역할 영역 분류 및 상세 내용 |
직무수행요건 |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개인이 일반적으로 갖추어야 할 사항 - 학력, 자격증, 지식 및 스킬, 사전 직무경험, 직무숙련기간 등 |
채용·배치·승진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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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채용·배치·승진 체크리스트는 조직에서 근로자를 채용하거나 배치하거나 승진시키기 위하여 각 개인이 해당 직급에서 요구 되는 직업능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도구를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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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채용·배치·승진 체크리스트는 ①목적, ②직급 명, ③인적사항, ④능력구분, ⑤평가영역, ⑥평가문항, ⑦ 답변기재란, ⑧평가결 과로 구성되어있음
구성요소 | 세부 내용 |
---|---|
목적 | 평가를 실시하는 방향이나 이유로 채용, 배치, 승진이 있음 |
직급 명 | 해당 조직에서 밀의 종류나 난이도, 책임도 등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구분한 등급 |
인적사항 | 평가하고자 하는 예비근로자 및 근로자의 성명, 직위, 성별 등과 같은 개인적 특성 |
능력구분 | 평가하고자 하는 직급에서 요구되는 직업능력의 구분(기초직업능력, 직무수행능력) |
평가영역 | 기초직업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의 하위영역 |
평가운항 | 예비근로자 및 근로자의 지식니아 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가능하고 구체적인 문장 |
답변기재란 | 평가자가 평가문항을 읽고 평가대상자의 행동과 일치하는 정도에 직점 표기하는 부분 |
평가결과
|
기재한 답변을 합산하여 점수를 산출하고 해석
|
![](http://www.ncs.go.kr/nos/images/bullet_1.gif)
![](http://www.ncs.go.kr/nos/images/bullet_2.gif)
ㆍ 직업능력 자가진단도구는 근로자가 자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능력이 현재 어느 정도 수준인지 스스로 점검해볼 수 있는 질문지를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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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근로자의 직업능력 자가진단도구는 ①번호체계, ②진단도구명, ③진단영역, ④일러두기, ⑤지시문, ⑥진단문항, ⑦답변기재 란, ⑧진단결과로 구성되어있음
구성요소 | 세부 내용 |
---|---|
번호체계 | 직업능력 자가진단도구를 분류하기 위하여 직업능력별로 부여된 번호 |
진단도구명 | 진단하고자 하는 직업능력명 |
지시문 | 진단문항을 읽고 답변을 기재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문 |
진단영역 | 진단하고자 하는 직업능력을 구성하는 하위영역과 세부영역 |
진단문항 | 근로자(응답자)의 지식이나 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가능하고 구체적인 문장 |
답변기재란 | 근로자(응답자)가 진단문항을 읽고 자신의 상황이나 생각과 일치하는 정도에 직접 표기하는 부분 |
진단결과 | 기재한 답변을 합산하여 점수를 산출하고 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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