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친환경/물과 건강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요

성공을 도와주기 2016. 12. 10. 22:51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요

콜레스테롤 정상치는 나라마다 견해가 다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체로 혈중 수치가 180-220mg이면 정상치로 보고 2001년에 발표된 미국의 경우는 총콜레스테롤 220mg/dl미만입니다. 최적 콜레스테롤 수치는 LDL100mg/dl미만, HDL60md/dl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주는 것은 음식이 30%를 차지하고, 간 기능이 70%를 담당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나쁜 종류의 지방이 들어 있는 음식을 많이 먹을 때, 운동 부족일 때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이 높아집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는 운동요법, 식이요법, 체중조절, 생활습관 등을 개선해야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은 섬유소가 있는 음식, 야채와 과일, 정제되지 않은 곡물, 푸른 생선, 불포화지방 등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육류 섭취 시는 동물내장, , 알 종류는 피해야 합니다. 또 붉은 색이 도는 쇠고기, 돼지고기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음식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이 30%가 생긴다고 했으니 이런 종류를 반드시 인지하여 식탁위에 올려놓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많이 걸어야 합니다. 많이 걸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달라 붙지 않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전신 세포에서 생산되는데 특히 간세포에서 70%담당합니다. 그래서 간세포를 좋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 사항입니다. 간장에 도움이 되는 부추, 인진쑥, 다슬기, 모시조개, 헛개나무, , 푸른채소 등을 매일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푸른 채소의 경우 하루 다섯번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식사는 하루 세번이지만 틈이 날 때 과일이라도 식사와 상관없이 섭취하라는 것입니다. 간장은 인체의 해독기관입니. 간장의 기능이 좋으 나쁜 콜레스테롤은 크게 걱정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반드시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많은 음식을 먹어도 질 좋은 단백질, 오메가-3오일 같은 것을 즐겨 섭취하면 되는데 이런 것들을 줄이고 흰빵, 흰국수, 과자, 설탕 등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즐기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이 생기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은 인슐인을 높이고 인슐린이 높아지면 콜레스테롤 생산이 증가하게 됩니다. 콜레스테롤은 없어서는 안 될 물질이지만 이것이 산화하면 활선산소가 생겨 혈관을 상하게 합니다.

;솔잎, 양파, 옥수수, 감잎, 무말랭이, 냉이, , 견과류, 강낭콩, 토마토, 쑥갓, 금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