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레시피

[고등어조림 맛있게 하는 방법/고등어 무조림] 간단하고 맛있다

성공을 도와주기 2019. 3. 31. 12:33

[고등어조림 맛있게 하는 방법/고등어 무조림] 간단하고 맛있다

 https://kakaotv.daum.net/v/390499865



최근에 생선을 너무 안먹은 듯해서

냉동실에서 꽤 오래 방치돼 있던 고등어를 꺼내보았습니다!

구워먹는건 지겹기도 하고~ 추운 겨울 환기시키기도 힘들어서

오늘은 고등어조림 맛있게 하는 방법 들고 왔지요 ^^


[고등어 무조림 재료]

고등어, 무, 양파, 파, 설탕, 된장, 들기름,

고춧가루, 다진마늘, 고춧가루, 진간장




냉동실에 있던 고등어는 해동해준 뒤에 뜨거운물로 샤워~

뜨거운 물에 담가두면 비린내가 제거된다고 하더라구요!


비린내가 제거되는 동안에 무를 썰어 냄비에 깔아주세요

저는 무를 정말 넉넉하게 넣어주었어요~

고등어무조림 만들면 저는 고등어보다 무가 더 맛있어서요 ^^




먹기 좋게 썰어 바닥에 깔아둔 무 위로 고등어도 투척!




그리고 양파, 대파를 큼직큼직하게 썰어 올려주고

취향에 따라 고추도 넣어주심 좋아요~ 저는 청양고추 파팍!




고등어가 살짝만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주시고요

설탕 1스푼, 된장 1/2스푼, 들기름 1스푼을 넣어주는데요

설탕은 감칠맛 담당! 된장과 들기름은 생선 비린내 제거 담당!




이제 본격적으로 양념을 해줍니다~

고춧가루 3스푼, 진간장 1/2컵, 다진마늘 크게 1스푼을 넣었어요




고등어조림 맛있게 하는 방법, 이제 맛있게 익히는 일만 남았네요 ^^

고등어무조림 상태를 봐가면서 20분정도 졸여주면 완성!




양념이 쏙쏙 배어들어 매콤달콤한 고등어무조림!

이거 하나면 다른 반찬은 필요 없겠죠?^^

고등어조림 맛있게 하는 방법으로 건강한 한끼 챙겨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