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정보/경제용어

치킨게임.워트마킹.조직자본.승수이론.scn.Cash flow

성공을 도와주기 2008. 11. 14. 07:26

치킨게임(chicken game)

상대가 무너질 때까지 출혈 경쟁을 하는 것.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이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극단적인 게임이론이다.

치킨게임은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자동차 게임의 이름으로, 한밤중에 도로의 양쪽에서 두 명의 경쟁자가 자신의 차를 몰고 정면으로 돌진하다가 충돌 직전에 핸들을 꺾는 사람이 지는 경기이다.

핸들을 꺾은 사람은 겁쟁이, 즉 치킨으로 몰려 명예롭지 못한 사람으로 취급 받는다.

그러나 어느 한 쪽도 핸들을 꺾지 않을 경우 게임에서는 둘 다 승자가 되지만, 결국 충돌함으로써 양쪽 모두 자멸하게 된다.

이 용어는 1950~1970년대 미국과 소련 사이의 극심한 군비경쟁을 꼬집는 용어로 차용되면서 국제정치학 용어로 굳어졌다.

그러나 정치학뿐 아니라 여러 극단적인 경쟁으로 치닫는 상황을 가리킬 때도 인용된다

 

현금흐름표

- 영문 : cash flow table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표. 기업회계기준에서는 '현금의 변동 내용을 명확하게 보고하기 위하여 당해 회계기간에 속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내용을 적정하게 표시하여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현금 흐름표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이에 기초의 현금을 가산하여 기말의 현금을 산출하는 형식으로 표시한다.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 유입은 매출·이익·예금이자·배당수입 등이 있고 매입, 판공비 지출, 대출이자 비용, 법인세 등으로 유출된다.

투자활동에 의한 현금유출은 유가증권·토지 매입, 예금 등이 있고, 유가증권·토지 매각 등으로 인해 유입된다.

재무활동에 의한 현금유입은 단기차입금의 차입, 사채, 증자 등이며, 단기차입금·사채 상환 등으로 유출된다.

 

 

워터마킹

영문 : Watermarking

워터마킹은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전자문서의 텍스트·그림·동영상·음악파일 등의 위조나 변조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디지털 저작물에 시각적으로 식별이 불가능한 저작권자의 로고나 상표, 인감 등 디지털 마크를 입력하여 타인이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복사하거나 배포하는 행위를 추적할 수 있으므로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각종 영상물이 불법으로 복제되거나 유통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워터마킹은 원래 중세 교회에서 암호문을 보낼 때 사용된 투명한 그림이나 글씨에서 유래된 말이다.

또한, 지폐가 젖어있는 상태에서 그림을 인쇄하는 기술을 말하기도 하는데 워터마킹 기술로 제작된 지폐를 불빛에 비추었을 때 나타나는 그림형상을 워터마크라고 한다.

 

조직자본

영문 : organizational capital

기업은 그 자체가 하나의 조직이며 그 내부에 생산조직과 경영조직 두 많은 조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조직들이 효율적으로 형성됐을 때 기업의 생산성은 향상되며 기업은 조직자본이라 부르는 무형자산을 보유하게 된다.

효율적인 조직의 형성은 기업내에 축적된 기업고유의 정보에 의해 가능해지는데 예를 들면 종업원들의 특성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이들을 적절한 직무에 배정하거나 잘 조화된 팀을 조직함으로써 기업의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

 

 

승수이론

영문 : theory of multiplier
한자 : 乘數理論

경제현상에 있어서 어느 경제량이 다른 경제량의 변화에 따라 바뀔 때 그 변화가 한 번에 끝나지 않고 연달아 변화를 불러 일으켜서 마지막에 가서는 맨처음의 변화량의 몇배에 이르는 변화를 하는 수가 있다.

이러한 변화의 파급관계를 분석하고 최초의 경제량의 변화에 따라 최종적으로 빚어낸 총효과의 크기가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규명하는 것이 승수이론이다.

최종적으로 산출된 총효과를 승수효과라고 하며 어느 독립변수의 변화에 대해 다른 모든 변수가 어떤 비율로 변화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을 승수라고 한다.

이 승수이론은 케인즈체계의 기본을 이루는 것의 하나로서 케인즈는 이 이론에 의해 투자가 파급효과를 통하여 결국은 같은 액수의 저축을 낳는다고 설명했

 

SCN

영문 : Space Cable Net

통신위성을 매체로 해 국내 각지의 케이블 텔레비전에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시스템. 미국의 케이블 텔레비전 사업은 국내통신위성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공급에 따라 급속히 발전했다.

케이블 텔레비전이 당초 지상 텔레비전 방송의 보완 미디어 또는 종속 미디어에서 탈피해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갖춘 뉴미디어 사업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은 통신위성과의 제휴 즉 스페이스 케이블 네트 때문이었다.

1975년 미국 타임사의 자회사인 HBO(Home Box Office)는 통신위성을 값싸게 이용할 수 있다는데에 착안하여 RCA의 국내 정지위성 샛콤(Satcom)1호의 트랜스폰더를 빌려 케이블 텔레비전을 대상으로 유료 케이블 텔레비전 이용촉진의 전기를 마련했다.

케이블 텔레비전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소프트의 충실이 불가피한데 미국의 케이블 텔레비전은 HBO를 비롯한 스페이스 케이블 네트 실현으로 양질의 프로그램공급이 원활하게 되었고, 그 결과 1975년 당시 11%였던 케이블 텔레비전 가입률은 10년만에 47%로 비약적인 상승을 보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