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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전략

성공을 도와주기 2009. 1. 17. 22:34

기업들이 상품판매에서 1+1전략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실제적인 소매점에서 프로모션을 목적으로 세일을 하는 경우입니다. 하나에 1만원하는 상품 두개를 묶어서 1만 5천원한다든지 하는 방식으로요. 기업이 단기간에 판매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단품을 25%세일하는것 보다는 5000원할인이 더 확실히 눈에 쉽게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또다른 이유는 특정 시기에 상품판매가 예측치 못하게 부진할 경우 창고비용등이 증가하며 재고를 줄이기 위해 생산량을 줄임으로서 개별 생산 단가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규모의 경제때문에) 따라서 판매를 단시간에 늘임으로서 재고량을 조절하고 적정선의 생산단가를 이룰 수 있습니다.

두번째 경우는 소비자들에게 깊게 각인된 인기 품목에 자사의 비인기품목을 끼워 파는 경우입니다. 유명 샴푸에 자사의 잘팔리지 않는 린스를 끼워파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비인기품목의 판매증가와 시장점유율증가를 기대하거나 경쟁사에 판매를 방해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90년대초 Microsoft사는 독점적인 지위의 윈도우즈에 당시 비인기 소프트웨어였던 인터넷 익스플로어를 끼워팔면서 결국 경쟁사였던 넷스케이프사는 문을 닫았던 적이 있습니다.

때로는 기업의 신제품을 소비자들에게 경험시키는 방법으로도 이용됩니다. 이경우는 특히 신제품이 성능이나 품질면에서 우수하지만 대중적인지도가 낮은 경우 매우 유용합니다. 광고비나 기타 마케팅비용을 사용하는 대신 소비자들이 직접 사용하게 함으로서 좋은 경험을 만들어주고자 하는 의도입니다. 혹은 다른 마케팅 전략과 함께 사용함으로서 그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1+1 판매전략은 단장 기업의 판매 이익을 올려주기도 하지만 기업의 다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에도 사용되고 더 나아가서는 장기적인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사용되는 하나의 마케팅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